단백질의약품배양원, 미생물정제원, 색조화장품제조원 등

   
▲ 전북지역 고교생을 대상으로 '전북 이공계청소년학술제' 개최 [출처=군산대]
화학 관련직은 화학원료의 가공에서부터 화학제품을 제조하는 과정에 관련된 직업으로 구성돼 있다. 화학물의 종류에 따라 플라스틱, 고무제품, 화학제품으로 구분된다. 따라서 생산품이 어떤 원료로 제조되는지 우선 파악돼야 한다. 특히 플라스틱과 고무제품과의 혼합생산 등의 경우 매우 복잡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화학제품과 물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해 구분이 쉽지 않다.
화학 관련직에는 크게 화학공학기술자·연구원 및 시험원, 석유 및 화학물 가공장치 조작원, 화학·고무 및 플라스틱 제품 생산기 조작원 등이 포함된다.

 

화학제품 생산기 조작원은 의약품, 화장품, 화약, 농약, 도료, 사진 등의 화학제품을 제조 또는 가공하는 기기를 조작하는 업무를 한다. 이들은 주로 화학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체 또는 관련 업체에 고용돼 있다. 화학제품 생산기 조작원에 해당하는 다양한 직업 중 단백질의약품배양원, 미생물정제원, 색조화장품제조원, 제약발효기조작원, 캡슐제조기조작원 등에 대해 알아보자.

단백질의약품배양원
단백질의약품배양원은 치료단백질을 생산하기 위해 미생물·효모·동물세포를 배양하는 배양기를 조작·관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단백질의약품배양원은 단백질의약품의 배양을 위해 작업지시서를 확인하고 냉동된 세포주를 냉동탱크(액체질소탱크)에서 꺼내 상온수조에서 해동시킨다. 세포주 배양을 위해 플라스크 (flask)에 배지를 넣고 해동된 세포주를 접종하는 일을 한다.

인큐베이터에 온도, 습도 등의 배양조건을 입력하고 플라스크 넣어 일정 시간 배양한다. 배양 단계에 따라 웨이브 세포배양기를 사용해 배양시키기도 한다. 종배양기(seed bioreactor)기 내부를 고온의 순수로 살균하고 배지와 순수를 공급해 온도, 습도, 산도(pH), 교반속도(rpm) 등의 배양조건을 입력한 뒤 플라스크에서 배양된 세포주를 종배양기에 넣어 일정시간 배양한다.

배양체적 증가 속도에 따라 배양기의 용량을 늘려가며 본배양기(production bioreactor)로 이동 시킨다. 세포 배양 중 세포량에 따라 배지와 각종 영양물질, 순수의 공급과 온도, 습도, 산도, 교반속도, 세포주의 대사물질 등을 모니터링하고 기록한다.

일정시간 마다 샘플을 채취해 시험분석을 실시하고 주배양이 완료된 배양액을 원심분리나 필터처리해 목표단백질이 포함된 분리회수액을 회수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2년 이하
작업장소 : 실내
유사명칭 : 세포주해동원, 플라스크배양원, 종배양원, 주배양원


미생물정제원
미생물정제원은 채취한 미생물을 적당한 방법으로 정제한 후 순수한 미생물 또는 미생물의 항원 성분만을 분리하기 위해 관련된 장비를 조작하는 사람이다.

미생물정제원은 채취한 미생물을 정제실로 운반해 정제준비를 하고, 항온수조를 조작해 항온수조 내에서 일정한 온도로 일정 시간 미생물을 유지하고 교반해 바이러스 및 독성을 없애는 불활화 작업을 한다.

불활화된 미생물액을 일정량씩 원심분리기에 넣고 원심분리를 한 다음, 증류수를 넣고 원심분리기를 조작해 일정 시간 원심분리기를 작동해 보터닝(vorteing)하는 일을 한다. 여과기를 세척해 조립하고 멸균해 원심액을 여과하고, 여과된 미생물의약제제를 오염되지 않도록 용기에 담아 동결건조공정으로 보내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4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위험내재(저온·소음·진동)


색조화장품제조원
색조화장품제조원은 색조화장품의 유액을 만들기 위해 유상원료와 수상원료를 혼합·유화하는 유화기를 조작·관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색조화장품제조원은 교반기를 이용해 분산 된 재료를 이동시키고 지방산, 유지, 왁스 에스테르, 고급 알코올 등 각종 재료와 유화제(계면활성제)들을 밀폐된 진공상태의 유화탱크에 자동주입이 되도록 유화기를 조작하는 일을 한다.

교반속도, 온도, 시간, 탈기, 냉각 등이 컴퓨터로 자동조작이 가능한 진공 유화장치 또는 필요시에 개폐를 할 수 있는 개폐식 유화장치를 가동한다. 내용물을 유화하기 위해 점증제 분산액을 추가로 넣고, 1차 유화 후에 색소, 향, 기타 활성 성분을 넣는다. 탈기와 혼합, 냉각 및 여과를 위한 공정으로 이동시키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9년 초과~12년 이하(고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2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대기환경미흡 위험내재(소음·진동)


제약발효기조작원
제약발효기조작원은 항생물질 또는 의약품 제조를 위해 미생물이 번식할 수 있는 배양통에 미생물을 접종해 배양시키는 사람이다.

제약발효기조작원은 배양 할 미생물의 종류와 배양기간 등의 작업지시를 확인한다. 미생물이 증식할 수 있는 배양통을 1차 발효조에 투입하고 스팀을 통과시켜 일정 온도에서 잡균을 멸균하는 일을 한다.

발효조에 냉각수를 통과시켜 균체 배양에 필요한 온도로 냉각하고, 동결건조 또는 동결보존되고 있는 균주를 용해 또는 원심분리해 접종준비를 한다. 준비된 배양통에 균주를 일정량씩 주사기 또는 세트를 사용해 무균적인 방법으로 접종시킨다.

또한 제어판을 조작해 발효기의 RPM 및 에어량을 조절하고 발효기내의 용존산소량을 조절한다. 발효기내의 거품제거를 위해 소포제 주입시간과 간격을 조절하기도 한다. 접종한 배양통은 2차 배양실로 운반해 배양이 잘 이루어지도록 온도, 습도 등을 유지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4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대기환경미흡 위험내재(소음·진동)
유사명칭 : 식균원


캡슐제조기조작원
캡슐제조기조작원은 경질캡슐·연질캡슐을 제조하기 위해 캡슐제조기를 조작·관리하는 사람을 말한다. 캡슐은 온도와 습기에 영향을 받기 쉬우므로 캡슐제조기조작원은 온도·습도를 조절하기 위해 항온항습조절기를 조작하는 일을 한다. 배합실에서 젤라틴, 가소제, 정제수 등의 경질캡슐 피막원료를 공급받아 자동캡슐기계장치에 원료를 공급한다.

기계를 작동해 원통형의 몸체와 캡을 생산하고, 연질캡슐을 만드는 경우에는 젤라틴 성분의 피막원료에 색소원료를 조색하는 캡슐기제에 용액, 현탁액(주원료·부원료·유화제를 칭량·봉합·밀링·여과·탈포) 등의 내용물을 충진하고 다양한 모양으로 성형한다.

생산된 캡슐은 캡슐 자동검사기를 거쳐 불량품을 검출하고, 제조된 캡슐의 양을 작업일지에 기록하며 외관상의 결함을 검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9년 초과~12년 이하(고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2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대기환경미흡

 

*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2017 직종별 직업사전'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717
 

   
▲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https://goo.gl/xwVvBm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