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공정개발기술자, 스마트섬유연구원, 염색공정개발기술자 등

   
▲ [사진 제공=클립아트]

섬유 및 의복 관련직은 섬유로부터 실을 만들고 천을 만들어 의복을 만드는 전체 과정에 포함된 직업으로 구성돼 있다. 섬유 및 의복 관련직은 제품의 생산단계별로 실을 만드는 섬유제조 기계 조작원과 천을 만들고 가공하는 섬유가공관련 조작원 그리고 의복을 제조 및 수선하는 직업으로 구분된다.

섬유 및 의복 관련직에는 크게 섬유공학기술자·연구원 및 시험원, 섬유제조 기계 조작원, 섬유가공 관련 조작원, 의복 제조원 및 수선원 재단, 재봉 및 관련 기능 종사자, 제화 및 기타 직물 관련 기계조작원 및 조립원 등이 포함된다.


섬유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신소재 등을 이용해 새로운 섬유를 개발하고 섬유제품 제조를 위한 각종 공정에 대한 연구와 개발 및 시험, 분석을 한다. 품질을 개선하고자 과학적 원리를 적용하고 섬유의 구조, 인장력, 열 및 화학 물질에 대한 안정성을 시험하거나 검사하는 등의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섬유에 색을 넣는 염료나 염색방법 등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섬유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에 해당하는 다양한 직업 중 섬유공정개발기술자, 스마트섬유연구원, 염색공정개발기술자, 탄소섬유공정개발원 등에 대해 알아보자.

섬유공정개발기술자
섬유공정개발기술자는 공학기술을 이용해 제조나 가공 공정을 설계·개선하는 사람이다. 섬유공정개발기술자는 각종 원료에 따른 섬유제품, 섬유에 형태안정성 등 특성을 부여하는 가공공정, 특수섬유의 제조공정 등에 관해 연구하는 일을 한다.

공정별 섬유제조장치를 설계하고 가공공정을 개선하기도 한다. 제품의 제조관련 장치 및 장비를 설계·검사하며, 장치의 운용, 유지, 보수작업을 계획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10년 이하
작업장소 : 실내
관련직업 : 합성섬유공정개발기술자, 화학섬유공정개발기술자


스마트섬유연구원
스마트섬유연구원은 패션, 헬스케어, 의료,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스마트섬유를 연구·개발하는 사람을 말한다.

스마트섬유연구원은 섬유와 전자재료를 접목시켜 안정성을 확보하는 기술과 스마트섬유 회로설계 기술, 스마트섬유와 IT기기 간의 커넥팅 기술 등을 연구하는 일을 한다. 전도성 원천소재에 대한 개발과 융합 및 커넥팅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기도 한다.

스마트섬유의 편의성, 내구성, 안정성, 내열성 등을 강화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융합형 의류 제품을 생산하기 위한 소재 및 기술을 연구·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4년 이하
작업장소 : 실내


염색공정개발기술자
염색공정개발기술자는 섬유 및 염색기술을 이용해 염색공정을 개선·개발하는 사람이다. 염색공정개발기술자는 섬유와 염료의 물성 및 특성에 대해 연구·분석하고, 염색기술의 개선 및 개발을 통해 제품별 공정을 개발하는 일을 한다. 섬유의 종류에 따라 염색할 방법을 선택하고 염색공정을 설계한다.

또한 염료와 염색기술을 적절히 사용해 제품에 적용하고 가공공정을 개선하며, 재료의 개발이나 개선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장치의 운용, 유지, 보수작업을 계획하며, 제품의 제조관련 장치 및 장비를 설계·검사에 참여하기도 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10년 이하
작업장소 : 실내


탄소섬유공정개발원
탄소섬유공정개발원은 탄소섬유 제품의 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중합, 방사, 내염화, 탄소화, 흑연화, 표면처리/사이징 등 전 공정을 분석하고 개선을 위해 연구·개발하는 사람이다.

탄소섬유공정개발원은 PAN(polyacrylonitrile)계 탄소섬유와 피치계 탄소섬유를 생산하기 위해 각 원료로부터 아크릴섬유, 피치섬유 등으로 방사하기까지의 개질, 정제, 중합, 용융방사 공정을 분석하는 일을 한다.

섬유를 탄소섬유로 제조하기 위한 내염화, 탄소화, 흑연화 공정과 탄소섬유를 고강도·고탄성률사로 제조하기 위한 표면처리/사이징 공정 등의 각 공정을 분석하기도 한다. 분석된 자료를 바탕으로 개발 및 개선방향을 연구하고, 공정의 개선 및 변화를 위해 탄소섬유의 생산설비를 연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4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위험내재(고온)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2017 직종별 직업사전'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730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