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염시험원, 색상개발원, 자동차시트품질검사원 등

   
▲ [사진 제공=클립아트]

섬유 및 의복 관련직은 섬유로부터 실을 만들고 천을 만들어 의복을 만드는 전체 과정에 포함된 직업으로 구성돼 있다. 섬유 및 의복 관련직은 제품의 생산단계별로 실을 만드는 섬유제조 기계 조작원과 천을 만들고 가공하는 섬유가공관련 조작원 그리고 의복을 제조 및 수선하는 직업으로 구분된다.

섬유 및 의복 관련직에는 크게 섬유공학기술자·연구원 및 시험원, 섬유제조 기계 조작원, 섬유가공 관련 조작원, 의복 제조원 및 수선원 재단, 재봉 및 관련 기능 종사자, 제화 및 기타 직물 관련 기계조작원 및 조립원 등이 포함된다.

 
식품·섬유 공학 및 에너지 시험원은 섬유소재, 원단, 염료, 염색 등의 지식을 바탕으로 재료의 품질, 유해성, 성분 등을 표본 추출을 통해 시험·분석하고 결과보고서를 작성한다.

식품·섬유 공학 및 에너지 시험원에 해당하는 다양한 직업 중 날염시험원, 색상개발원, 자동차시트품질검사원, 직물분해원, 화학섬유시험원 등에 대해 알아보자.

날염시험원
날염시험원은 직물에 날염해 요구하는 색상을 내기 위해 색소를 배합하고 염료, 호제, 약제 등을 처방해 자료를 작성하는 사람을 말한다.

날염시험원은 견본 색상을 구현하도록 염료, 도료 및 시험도구들을 준비하고 견본 디자인이나 색상에 따라 천의 종류, 날염기법, 염색방법 등을 결정하는 일을 한다. 날염에 관한 지식을 응용해 염료 및 도료를 조제하고, 증열 및 세척방법 등에 따라 염색시험을 반복한다.

견본 디자인이나 색상과 일치하는 염색방법 및 순서에 관한 자료를 정리하고 배색순서, 날염틀 번호, 섬유의 종류 등이 명시된 공정표를 작성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4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대기환경미흡
유사명칭 : 배색원, 배합사, 염료조색원, 염료배색원, 칼라매칭원


색상개발원
색상개발원은 여러 가지 색상의 염료를 조합해 새로운 견본색상과 일치하는 염액을 개발하는 사람이다. 색상개발원은 일정 농도의 염료, 조제가 들어 있는 염액 및 조제액을 준비하고 시험에 필요한 직물이나 실을 준비하는 일을 한다.

비커에 일정량의 염액을 혼합해 견본색상과 비슷한 색상을 만드는 비커 테스트를 수차례 반복한다. 견본과 가장 가까운 색상을 개발하고 개발된 색상을 제조하기 위한 명세를 정리하기도 한다. 선정된 색상은 색상번호를 붙여 정규생산 색상으로 등록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4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대기환경미흡


자동차시트품질검사원
자동차시트품질검사원은 자동차시트 원자재의 입고검사, 외관검사, 물성검사 등 원단에서부터 최종 완성된 제품까지 물품의 품질을 검사하는 사람을 말한다.

자동차시트품질검사원은 입고된 시트원단 및 최종 완제품의 품질을 각종 기계장비를 이용해 검사하는 일을 한다. 연소성 시험기를 이용해 난연, 비난연 처리된 원단에 대해서 불에 대한 저항성을 측정한다.

만능인장 강신도 시험기를 사용해 제품에 물리적인 힘을 가하고 인장강도, 인장신율, 인열강도, 접착강도, 봉목강도 등 제품의 각종 강도를 측정하기도 한다. 또한 봉목 피로도 시험기를 이용해 제품의 봉합부위에 물리적 힘을 가하고 봉합 부분의 벌어짐 정도를 측정한다.

처짐 저항성 시험기를 사용해 제품의 영구 변형률 정도를 측정하고, 제품의 이상 유무를 기록해 품질 검사를 통과한 제품에 한해 출고시키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4년 이하
작업장소 : 실내


직물분해원
직물분해원은 직물 설계서를 작성하기 위해 직물의 조직, 중량, 밀도, 배열상태를 분해·조사·정리하는 사람이다.

직물분해원은 거래처나 관련부서로부터 견본을 채취해 준비하고 견본을 분해해 중량, 변수, 꼬임수, 밀도, 조직, 색상, 배열, 연도 등을 관련 장비나 육안으로 조사하는 일을 한다. 생지나 가공 직물 견본의 변수, 밀도, 생지중량, 가공중량, 색 번호 등을 기록표에 기록하며 견본책자를 만들어 관련부서에 보내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6개월 초과~1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대기환경미흡
유사명칭 : 직물분해설계원, 직물조직분해원


화학섬유시험원
화학섬유시험은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등의 합성섬유 및 제작공정의 품질관리를 해 제품 견본을 측정·검사·분석·시험하는 사람을 말한다.

화학섬유시험원은 화학섬유의 구조적 특성을 알기 위해 화학적·물리학적 시험을 하는 일을 한다. 단면을 얇고 정확히 자르기 위해 여러 가닥을 꼰 견본 실을 용융한 왁스에 넣어 굳힌 후 현미경 검사용 절편절단기인 마이크로 톱으로 자른다.

솔벤트 등을 사용해 왁스를 용해해 현미경 또는 더 정확히 관찰하기 위해 전자현미경을 사용해 실의 견본을 촬영하고, 이를 현상해 사진을 분석한다. 분석된 결과가 해당 섬유의 구조와 기타 특성과 일치하는지 비교·검사한다. 또한 실의 한쪽 끝을 인장기의 척에 고정하고 다른 한쪽을 서서히 당겨 끊어지는 순간까지의 인장력, 면적계를 사용한 견본실의 단면적 측정 등의 물리적 시험을 한다.

실을 물, 부식제, 세척제에 담가 실의 수축 및 손상의 정도를 알아보고 염료용기에 실을 담가 염료의 특성 등을 알아보는 화학적 시험 및 통제된 광원에 실을 노출해 빛에 대한 저항성 등을 알아보는 시험도 한다. 생산의 품질관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생산직원에게 연구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4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대기환경미흡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2017 직종별 직업사전'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747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