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방적장, 탄소섬유소성원, 섬유신장장치운전원 등

   
▲ [사진 제공=클립아트]

 

섬유 및 의복 관련직은 섬유로부터 실을 만들고 천을 만들어 의복을 만드는 전체 과정에 포함된 직업으로 구성돼 있다. 섬유 및 의복 관련직은 제품의 생산단계별로 실을 만드는 섬유제조 기계 조작원과 천을 만들고 가공하는 섬유가공관련 조작원 그리고 의복을 제조 및 수선하는 직업으로 구분된다.

섬유 및 의복 관련직에는 크게 섬유공학기술자·연구원 및 시험원, 섬유제조 기계 조작원, 섬유가공 관련 조작원, 의복 제조원 및 수선원 재단, 재봉 및 관련 기능 종사자, 제화 및 기타 직물 관련 기계조작원 및 조립원 등이 포함된다.


섬유제조 기계 조작원은 섬유제조를 위하여 방적기, 합사기, 연사기 및 권사기를 조작한다. 섬유제조 기계 조작원에 해당하는 다양한 직업 중, 방사방적장, 탄소섬유소성원, 섬유신장장치운전원, 연조틀보기원. 정방장 등에 대해서 알아보자.
 

방사방적장
방사방적장은 섬유원료를 사용하여 실을 만드는데 종사하는 작업원의 활동을 조정하는 사람이다. 또제품별 생산량 등에 의해 생산계획을 세우고 각 공정장들과 협의하여 세부생산계획을 수립한다. 제조공정 중에 생산되는 실의 굵기, 꼬임 등의 생산 상태를 수시로 확인하고 점검한다.

화학섬유를 제조하고자 칩(chip)·폴리머(polymer) 등의 원료를 응용·압축·방사하는데 종사하는 작업원의 활동을 감독한다. 작동중인 기계 및 작업 상태를 파악하고 기록한다. 집진설비 확인 및 화재예방 등의 안전사고를 예방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10년 초과
작 업 장 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대기환경미흡


탄소섬유소성원
탄소섬유소성원은 방사된 탄소섬유 전구체를 탄소화하여 탄소섬유를 제조하며 방사공정을 거쳐 제조된 탄소섬유 전구체의 섬유 안정화 공정을 운용한다. 안정화 섬유 를 탄소 섬유로 전환하는 섬유탄화설비를 운용하여 탄소섬유를 제조한다. 탄화섬유의 표면처리, 사이징 등 후처리 공정을 수행하여 제품을 생산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위험내재
유사명칭 : 탄화공정기술자


섬유신장장치운전원
섬유신장장치운전원은 합성섬유의 탄력성을 조절하고 차기 가공 중의 고르지 못한 신장을 막기 위해 토우(tow)나 슬라이버 상태의 섬유를 늘이는 신장장치를 조작한다.

섬유신장장치운전원은 신장장치의 신장롤러의 온도를 규정된 온도로 유지시키고 공기압력조절기를 규정된 수치로 조정한다. 기계를 가동시켜 원료가 신장롤 사이의 가열장치를 지나 운반통에 담기도록 하고 그 과정을 모니터링한다.

끊어진 토우나 슬라이버를 손이나 매듭기로 연결한다. 가공된 섬유가 감긴 통의 무게를 측정하고 품목표를 부착한다. 권축장치 및 스팀조절장치 부착물이 달린 신장장치를 조작하기도 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9년 초과 ~ 12년 이하(고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대기환경미흡


연조틀보기원
연조틀보기원은 섬유를 평행하게 배열하고 균일정도를 개선하기 위해 정소면·소면 공정을 거친 여러 가닥의 슬라이버를 한 가닥으로 합하여 가는 연조 슬라이버로 만드는 연조기를 조작한다.

연조틀보기원은 기계의 공급위치에 앞 공정에서 가공된 정소면·소면 슬라이버를 연조될 슬라이버의 색상, 농도 등 을 고려하여 연조기에 배치한다.

슬라이버의 끝을 안내대·정지장치·연조롤러·콘덴서·코일러 헤드를 통해 회전 통에 꿰거나 손가락으로 슬라이버 끝을 포개고 비틀어 잇는다. 슬라이버의 흐름을 관찰하고 끊어진 슬라이버로 인한 기계정지를 알리는 신호등을 관찰하기 위해 기계 주위를 순찰한다.

코일러 헤드로 부터 슬라이버가 가득찬 통(캔)을 빈 통과 교체한다. 롤러나 슬라이버가 통과하는 부분의 주위에 있는 풍면 및 먼지를 브러시나 공기호스를 사용하여 제거한다. 기계에 기름을 치거나 청소하기도 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9년 초과 ~ 12년 이하(고졸 정도)
숙련기간 : 3개월 초과 ~ 6개월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대기환경미흡
유사명칭 : 연조대지원, 연조호대원, 연조기조작원


정방장
정방장은 조사를 사용하여 실을 뽑는데 종사하는 작업원의 활동을 감독·조정하고, 작업지시서를 숙지하고 정방기계의 설치와 조정상태를 확인한다.

방사의 양, 섬유의 종류, 혼율, 기본 길이, 방사의 크기 등을 기계의 종류에 따라 확인·점검한다. 파악된 내용에 따라 작업계획을 수립한다.

작업원에게 작업을 분배하고, 목관색상, 트래블러(traveller) 번호 등을 선정해 준다. 기계주위를 순회하며 운전상태 등을 확인하고 수정토록 한다. 작업 상황을 관리·감독하고 기술적인 지원 및 자재를 공급한다. 지시된 조건에 따라 실을 생산하기 위해 기어를 교환하고 품종이 변경될 경우 시험 가동하여 중량, 연수, 번수 등을 점검한다.

직무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안전재해를 예방한다. 수시면담과 관찰을 통하여 작업원의 애로점 및 건의사항을 수렴·해결하고 문제점을 보완한다. 작업현황을 파악하여 기록·보고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9년 초과 ~ 12년 이하(고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대기환경미흡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2017 직종별 직업사전'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767

 

   
▲ 기적의 성적향상 노트 <스터디 워크북> 출간 http://bit.ly/2CfdGzm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