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미 검사만으로 진로 정하지 말고 다양한 정보를 찾아요.

   
▲ [사진 제공=클립아트]

 

진로 탐색이 중요하다는 데에는 많은 학생들이 공감을 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자신의 진로를 찾으려고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와 제약에 부딪치게 됩니다. 어떤 진로를 잡을 것인지, 내 흥미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학과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직업 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데 그중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하는지, 반대로 하고 싶은 게 너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진로 고민 Q&A]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고민과 해결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이 코너가 진로 탐색에 나선 학생들에게 유익한 나침반이 되길 기대합니다.

 

Q. 제가 사회복지사랑 건축가랑 물리치료사가 되고 싶은데 선택하기가 어려워요. 꼭 이걸 하고 싶어서 그런 것은 아니고 제가 아는 것 중에 이게 아마 제 적성에 맞다고 생각해서 그런 걸 수도 있어요. 제가 무슨 직업을 가져야지 즐겁게 사회생활을 할 수 있을까요?

A. 진로결정에 있어 중요한 것은 자신에 대한 이해입니다. 이는 흥미가 무엇인지, 자신이 잘하는 능력은 무엇이고, 어떤 강점을 가졌는지, 성격은 어떠한지,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사는지 등을 의미합니다. 은혜(가명)님의 검사결과를 보니 사회형(S), 현실형(R)이 나왔군요.

은혜님의 관심직업은 사회복지, 건축, 의료(물리치료사) 관련이고요. 사회복지사와 건축사와 물리치료사를 꿈꾸게 된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네요. 각 직업에 어떤 점이 끌려서 꿈꾸게 되었는지 생각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어떤 직업을 선택할지 잘 모를 때는 우선 은혜님이 희망하는 직업에 대해 탐색해보면서 관련 직업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은혜님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고,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사람들 앞에 나서거나 앞장서는 리더보다는 조용히 자신의 할 일을 하며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을 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을 선호하는 유형의 사람으로 보이네요.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흥미검사만으로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은 좋은 진로선택이 아닙니다. 다른 부분은 어떤지 본인의 다른 특성도 알아야 폭넓은 진로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워크넷의 다른 심리검사(직업흥미검사, 직업가치관, 직업인성)를 통해 좀 더 자신에 대해 탐색을 해 보시길 권합니다.


자신에 대한 탐색을 한 이후에는 직업탐색, 학과탐색을 통해 희망하는 직업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 준비하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워크넷, 직업진로, 직업정보'에 들어가 은혜님이 희망하는 직업에 대해 탐색해 보세요.

어떤 일을 하는지, 어떤 교육을 받아야 하는지, 근무환경이나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에게 맞는지, 전망이 어떤지 Answer 1050 워크넷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PART 04. 대상별 진로상담 사례 053 PART 04 대상별 진로상담 사례 등을 알아보세요.

직업탐색이 됐으면 직업 관련 전공 검색, 대학진학 후 어떤 교과목을 배우는지, 졸업 후 어떤 분야에 진출할수 있는지를 해 보세요. 대학 홈페이지 관련 학과에 들어가면 학과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그저 대학 만 가면 되지.’라는 생각은 매우 위험하다는 거 아시죠? 자신의 적성과 흥미에 적합한 직업(전공)을 선택하는 것은 만족스러운 대학 생활을 하게 되고, 대학 졸업 이후 관련 분야에서 성공하는 직업인이 되는 것의 밑바탕입니다.

 

*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 에듀진 기사 원문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818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