톡톡 1월호, '내 적성, 어디어디 숨었니?'

   
▲ <톡톡> 매거진 1월호

새해가 다가오고 있다. 아이들은 새해 소망으로 ‘공부를 더 잘 하게 해주세요.’, ‘우리 가족이 모두 행복한 한 해가 되도록 해주세요.’라며 여러 가지 소원을 빈다. 그 중에서도 이루고 싶은 꿈이 있거나, 진로를 고민하는 시기에 접어든 아이들은 자신의 꿈을 찾고, 이루기 위한 간절한 소원을 빌 것이다.

아이들의 꿈을 이루게 해주는 것은 결국 아이들 자신이다. 이 소망을 다짐삼아 자신의 길을 잘 개척해나가는 아이들은 반드시 꿈을 이룰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온전히 아이의 몫으로만 맡겨두기는 어렵다. 아이가 제대로 된 진로를 걷기 위해선 주변의 여러 가지 도움이 필요하다.

새해를 맞아 ‘톡톡 매거진’ 1월호에서는 아이들의 적성을 한 눈에 찾을 수 있는 ‘10가지 직업능력’을 소개한다. 커버스토리 ▲ 내 적성, 어디어디 숨었니? 에서 알찬 '진로찾기'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찾고, 꿈을 이루기 위해서 가장 먼저 선행돼야 하는 것은 ‘나에 대한 탐구’이다. 아이들은 10가지 직업능력을 알아보며 자신의 적성과 흥미, 그리고 관심 직업을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7번째 직업능력인 ‘수리논리력’은 수학적이고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으로, 해당능력이 필요한 직업은 의사나 한의사, 약사, 임상병리사와 같은 의료 관련직, 반도체‧에너지‧건축공학기술자와 같은 기술직 등이 있다. 이밖에도 경영컨설턴트나 마케팅 전문가, 회계사 등도 수리논리력과 관련된 직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해당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톡톡’이 제시하는 ‘I Can Do It! 수리‧논리력 키우는 TIP’에서는 한 문제를 푸는 여러 가지 해법 찾기, 일상생활에서 수학원리 찾아내기, 도표 만들기, 삼단논법 만들기 등 직업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아이들은 톡톡을 통해 신체 운동능력, 손재능, 공시각능력, 음악능력, 창의력, 언어능력, 수리 논리력, 자기성찰능력, 대인관계능력, 자연친화력 등 10가지 직업능력을 탐구할 수 있고, 동시에 이와 관련된 직업군도 찾아볼 수 있다.

더불어 활동 플러스에서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들을 체크해보고 관심 직업 중 나에게 강점인 능력, 약점인 능력을 파악해 자신없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까지 알차게 담아냈다.

이외에도 톡톡은 2018년 1월호부터 달라진 구성으로 내실을 더욱 강화했다. 가장 큰 변화는 우리 아이의 진로와 진학을 위해 학부모가 읽어봐도 좋은 카테고리 ‘따끈따끈 진학뉴스’가 추가됐다는 점이다.

1월호 톡톡의 따끈따끈 진학뉴스에서는 ▲공대 끝판왕! MIT ‘매사추세츠 공과대학교’를 실어 아이들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대학에도 관심을 가지고 더 큰 세계로 향할 수 있는 창을 제공하고, ▲고민되는 2019 외고‧자사고 지원! 어떻게 해야 할까? 는 외고나 자사고 진학을 고민하는 중학생들과 그 학부모들이 알아야 할 진학 정보를 심도 깊게 담아두었다. 한편 ▲대안학교 첫 수능 만점자 배출, 주목받는 대안학교 에서는 새로운 교육 시스템을 원하는 아이나 학부모의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대안학교를 소개한다.

이밖에도 수행평가 길잡이는 ▲성적이 쑥쑥 오르는 ‘시간’ 관리법! ▲장기기억 학습법으로 최상위권 가자! ▲글쓰기 훈련 이렇게 시작하라 등 공부의 슬럼프에 빠진 학생들에게 한단계 더 도약하는 최상의 학습방법을 제시한다.

기존 ‘인문학 도서관’은 인문과 시사, 과학기술을 아우르는 똑똑 라이브러리로 한 층 업그레이드 돼 거대한 지식의 창고 역할을 한다. 인문에서는 ▲‘태양왕’ 루이 14세와 함께 초호화 베르사유 궁전으로 ▲샤갈의 마을에는 누가 살고 있을까?가 수록됐다.

시사는 현재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인물 ▲‘진짜 의사’ 이국종 “골든아워를 잡아라!” 와 함께 ▲시사 카드뉴스 | 이달의 시사가 궁금해! 가 수록됐다.

과학기술은 세계적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의 경고, ▲“AI가 인류를 위협할 것, 지구를 탈출하라! 와 함께 ▲Q. 눈은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로 교과서적인 지식도 쌓을 수 있다.

진로를 Job아라에서는 ▲3D프린터로 달라지는 세상! ▲틴 리포터 “설렘 가득한 행성으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가 게재됐으며, 세모네모 생각상자에서는 ▲‘나는 할 수 있다’는 믿음, 자기 효능감을 높이자 ▲유행의 파도가 친구들을 휩쓸어 간다! 가 수록됐다.

아이들이 쉬어갈 수 있는 흥미 톡톡에서는 디즈니에서 출시한 모바일게임을 소개하는 ▲미키마우스, 엘사, 주디까지~ 사랑스런 친구들과 나만의 놀이동산 만들자! 가 소개됐다.

한편 톡톡 1월호에 제시된 생각플러스 답안은 1월 10일 에듀진(www.edujin.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820
 

   
▲ 청소년 진로 진학 시사 인문 교양지 <톡톡 매거진>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