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설비공무원, 반도체장비정비원, 발전설비기계정비원 등

   
▲ [사진 제공=클립아트]

 

기계 관련직은 공작기계, 설비장치, 산업용기계, 운송차량 등을 설치·정비하는 직업과 공작기계, 냉난방설비, 운송차량 등의 조작·조립을 담당하는 직업으로 크게 구분된다. 기계 관련직의 경우 일반적으로 공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며, 그 중 기계설치·정비원의 경우 서비스행위의 일부로서 출장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기계 관련직에는 크게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기계설치·정비원, 물품 이동 장비 설치 및 정비원, 냉동·냉장·공조기 설치 및 정비원, 보일러 설치 및 정비원, 건설 및 광업 기계 설치 및 정비원 등이 포함된다.


공업기계 설치 및 정비원은 각종 제품 생산에 사용되는 공업용 기계를 설치하고, 기계의 성능이나 작동여부 등을 점검하고 정비한다. 공업기계 설치 및 정비원에 해당하는 다양한 직업 중 기계설비공무원, 반도체장비정비원, 발전설비기계정비원, 성형프레스설치원, 수력발전설비유지보수원 등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계설비공무원
기계설비공무원은 공장설비 및 생산라인의 기계와 장비를 설치·유지·수리한다. 자동화시스템 등 생산라인의 기계나 장비를 설치한다. 생산라인의 기계, 설비 등을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한다. 기계설비 및 장비의 고장 원인을 진단하여 수리하거나 부품을 교환한다. 기계 및 설비 등을 수리한 후에는 일지에 기록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위험내재
유사명칭 : 기계설비영선원


반도체장비정비원
반도체장비정비원은 반도체의 가공·조립·시험 등에 사용되는 설비 및 장비의 성능과 신뢰도 유지 및 고장을 사전에 배제하기 위하여 정비한다. 관련부서의 통보나 정비일정에 따라 필요한 설치공구 및 관계자료를 준비한다. 정기점검 계획을 작성하고 관련부서에 통보한다. 반도체 생산 장비를 점검하여 내부를 주기적으로 세척하고, 소모품을 교체한다.

장비관리표나 일지를 작성한다. 생산장비가 원활히 가동할 수 있도록 셋업하고 장비의 최적가동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제반 조치를 취한다. 필요에 따라 생산장비에 투입되는 가스, 화학물질 설비를 취급·운영한다. 정비업무가 완료되면 장비를 점검하고 관련부서에 통보한다. 작업장을 정리·정돈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3개월 초과 ~ 6개월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위험내재
유사명칭 : 반도체기계설치원, 반도체기계유지보수원, 반도체기계설치공무원


발전설비기계정비원
발전설비기계정비원은 발전에 사용되는 각종 기계설비 및 부품을 점검하여 유지·관리하고, 결함을 제거하기 위하여 장비를 사용하여 정비한다. 발전기계설비를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점검사항을 일지에 기록한다. 파손부위의설계도를 점검하여 파손상태와 파손정도를 확인한다. 각종 장비를 사용하여 파손된 부품을 분해하고, 파손상태를 확인한다.

파손원인을 규명하고 부품을 교체한다. 보수가 완료되면 시험가동을 실시하여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한 후 재조립한다. 작업에 소요된 부품의 종류, 규격 및 수량 등을 일지에 기록하고 파손원인 및 방지대책을 검토한다. 기계설비에 사용되는 특수부품이나 장비를 조립한다. 보수가 불가능한 기계설비는 전문업체에 의뢰하여 신속한 복구가 이루어지도록 조치하고, 공사시공을 관리·감독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대기환경미흡 위험내재

 

성형프레스설치원
성형프레스설치원은 전기용 세라믹 제품 및 애자를 생산하기 위해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성형할 수 있는 프레스 금형을 설치한다. 각 공정원의 보고에 따라 프레스기계 설비상의 문제 및 기계노후, 부품파손 등에 의하여 생산공정상의 문제가 발생하거나 공정상의 하자가 발생하여 성형제품의 규격, 모양, 형태 등에 이상 유무가 있을 경우 성형프레스기기를 점검하고 확인한다.

기기의 교환 및 교체가 필요할 경우 제품별로 요구되는 프레스 금형을 외부 제작업체에 주문하기 위해 기계조건, 제품특성, 수축률, 재질 등을 고려하고 각 부품별로 세부적인 주문사항을 작성한다. 주문된 금형이 입고되면 기계적 특성을 고려하여 성형프레스기에 각 부품별로 장착하고, 양산에 들어가기 전에 시제품을 만들어 시험한다.

시제품 시험을 통해 소성시의 제품변형, 수축률 등을 파악하고 원하는 제품이 나올 때까지 설치된 프레스의 각 부품별로 미세 조정작업을 한다. 당일 생산이 시작되기 전에 프레스기에 해당 금형을 설치한다. 수시로 성형프레스기의 작동상태를 점검하고 생산된 제품의 품질을 통해 기계의 이상 유무를 파악한다. 새로운 제품의 주문이 들어오면 주문제품의 도면을 검토하여 생산가능여부를 파악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위험내재

 

수력발전설비유지보수원
수력발전설비유지보수원은 전기설비, 기계설비, 제어설비 등 수력발전설비 및 주변기기를 유지·보수한다. 전기설비(발전기, 변압기 등), 기계설비(터빈(수차)) 및 제어설비 등의 수력발전설비 및 주변기기들의 기계적, 전기적 고장 시에 부품을 교체하거나 구성품을 수리한다.

터빈의 조속기(governor)를 수리한다. 발전기의 회전자(전기자) 및 고정자, 슬립링(slip ring, 전기를 외부로 끌어내는 장치) 등 노후된 부품을 교체한다. 자동전압조절기 및 냉각장치의 고장 시 수리한다. 송전설비인 차단기, 개폐기 등을 수리한다. 고장이 발생한 설비를 정비업체에 의뢰하여 수리를 하기도 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6개월 초과 ~ 1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위험내재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2016 직종별 직업사전'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833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