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트엔진검사원, 항공정비사, 준설선내연기관수리원 등

   
▲ [사진 제공=클립아트]

 

기계 관련직은 공작기계, 설비장치, 산업용기계, 운송차량 등을 설치·정비하는 직업과 공작기계, 냉난방설비, 운송차량 등의 조작·조립을 담당하는 직업으로 크게 구분된다. 기계 관련직의 경우 일반적으로 공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며, 그 중 기계설치·정비원의 경우 서비스행위의 일부로서 출장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기계 관련직에는 크게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기계설치·정비원, 물품 이동 장비 설치 및 정비원, 냉동·냉장·공조기 설치 및 정비원, 보일러 설치 및 정비원, 건설 및 광업 기계 설치 및 정비원 등이 포함된다.

항공 정비원은 항공기의 동력장치, 착륙장치, 조종장치, 기체, 유압 및 기압 시스템 등의 고장여부, 범위, 정도 등을 파악하여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점검하고, 정비·검사하는데 관련된 제반업무를 수행한다. 선박 정비원은 선박의 기관, 의장, 전장 등을 점검하고 정비한다.

철도 기관차 및 전동차 정비원 철도 기관차 및 전동차의 안전운행을 위해 주요 기관 및 차체, 바퀴 등의 고장 여부, 정상작동 여부, 노화 상태 등을 정비 점검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항공·선박·철도 정비원에 해당하는 다양한 직업 중 제트엔진검사원, 항공정비사, 준설선내연기관수리원, 전동차부품정비원, 전동차정비관리자 등에 대해서 알아보자.

 

제트엔진검사원
제트엔진검사원은 비행기의 제트엔진(jet engine)의 정비·수리·개조가 정해진 절차대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한 후 작업결과를 기록한다. 비행기의 제트엔진을 분해하기 전에 외관상의 이상 유무와 보조기기 등을 점검해 상태를 기록한다. 엔진 구성품을 엔진으로부터 하나씩 분해할 때 정해진 작업 절차를 따르는지 확인한다.

하나씩 분해된 엔진 구성품의 청결상태를 점검한 후, 필요시 세척작업을 하기도 한다. 각종 검사(육안검사, 정밀측정기기검사, 비파괴검사 등)를 실시해 이상이 있는 구성품의 정비·수리·교체 등을 지시하고 그 결과를 검사카드에 기록한다. 정비·수리·교체된 구성품들을 정해진 조립절차에 따라 조립하는지 점검하고 확인한다. 조립된 제트엔진을 시운전하여 합격 여부를 판정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대기환경미흡 위험내재



항공기정비사
항공기정비사는 항공기 운항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위험요인을 제거하기 위해 비행 전·후 주기적으로 항공기를 점검·정비한다. 항공 일정 및 운항시간 등을 확인한다. 주기장에서 비행 전후의 항공기를 대상으로 검사장비를 이용하거나 육안으로 기체부분의 변형 및 파손, 부식상태 등을 점검한다.

점검 카드 목록에 따라 전기, 보기 계통을 점검하고, 항공기에 장착되어 있는 기관의 작동상태를 정비한다. 오일 및 공압류의 유출 등 이상이 없는지 확인하고 이상 발견 시 원인을 찾고 수리한다. 부품을 점검하고 교환주기를 확인하여 사용 수명이 완료된 부품을 교체한다. 신종 항공기 기술정보, 안전운항 규정 등의 교육을 이수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위험내재
유사명칭 : 항공운항정비사, 항공기정비원, 고정익정비사


준설선내연기관수리원
준설선내연기관수리원준설선은 등의 해상장비에 설치된 주기관, 발전기, 냉동기, 공기조화기, 압기기 등의 내연기관을 수리, 정비, 분해, 점검, 조정한다. 기관고장 시 각종 계기류의 작동상황에 따라 회전속도의 변동, 이상진동, 이상음의 발생, 온도, 배기색의 변동, 연료, 윤활유의 소비량 등을 점검한다.

기관고장 시 고장기관을 해체하여 파손·마모부분을 수리하며, 수리가 불가능할 경우 신품과 교환한다. 압력계의 변동에 주의하여 기동용 축압기가 부족할 경우 누설원인을 조사·수리하고, 보충하여 항상 필요한압력이 유지되도록 한다. 기관 각 부분을 청소하며 재조립하여 시운전을 하고 조정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6개월 초과 ~ 1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대기환경미흡 고온 다습

 

전동차부품정비원
전동차부품정비원은 판타그라프(집전장치)와 주회로, 실내장치, 보조기기 등에 대한 정비업무를 수행한다. 판타그라프의 구조 및 동작성능을 검사한다. 주 휴즈 및 피뢰기의 검사 및 정비를 수행한다. 각 연결 파이프 및 편동선을 청소한다.

주회로에 관련된 부품의 수리 및 정비업무를 수행한다. 보조기기 관련 부품의 수리 및 정비업무를 수행한다. 방송장치와 배터리, 각종계전기, ATC장치(자동열차제어장치) 등을 점검·수리한다. 카드화된 전자부품을 정비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실내, 위험내재


 

전동차정비관리자
전동차정비관리자은 전동차 정비 및 검수에 관한 관리·감독 업무를 수행한다. 정비 및 비정기 검사의 계획을 세운다. 정비계획 수정 시 수정안을 작성하고 이를 수행하도록 지시·감독 한다. 기계장비의 자체 보수계획을 세우고 천정크레인, 압력용기, 승강기 등 법정장비검사를 여부를 결정한다. 장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에 대한 원인을 분석한다.

정비원의 인원관리 및 안전관리교육을 실시한다. 천장기중기를 사용하여 대차와 차체를 분해한다. 기초 제동장치 분해·세척, 베어링 세척, 윤축조립체 정비, 축상장치 분해정비 등 대차공장의 정비업무를 감독·관리한다. 도어엔진, 냉난방장치 등 차체 정비를 감독한다.

제동관련 장치 정비를 감독한다. 노후차량에 대한 도장과 각종 기기표기, 주요부품 도색 등 도장관련 정비를 감독한다. 전동차 부품공장, 입출창 검사장, 회전기공장 업무를 확인·감독한다. 중수선 검사가 필요한 전동차의 입출창공정을 관리한다. 전동차 부품조달을 확인하고 주요 물품재고 및 물품수급계획을 지시한다. 전동차 중수선용 장비와 설비의 운용상태를 파악하여 하자보수 및 고장수리를 관리한다. 전동차 운용 및 정비기술을 지원한다.

부가직업정보
정규교육 : 12년 초과 ~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위험내재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2016 직종별 직업사전'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841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