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속공학기술자, 도자기제품개발원, 시멘트연구원 등

   
▲ [사진 제공=클립아트]

 

재료 관련직은 크게 금속관련 직업과 비금속관련 직업으로 구성된다. 금속 또는 비금속 원료로부터 생산품을 만들어내는 전 과정에 걸친 직업이 포함돼 있다.

이들 직업 중 금속가공관련 제어장치나 금속 가공기계 조작원은 원료로부터 1차 금속가공까지를 말한다. 또한 플랜트의 설비를 조정하는 제어장치의 조작과 기계를 직접 조작하는 조작원과의 구분에 유의하자.

금속·재료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금속과 합금의 특성을 연구하고 새로운 합금을 개발하며 현장에서 금속추출, 합금제조 및 가공업무을 기획, 지휘하거나 세라믹, 유리, 시멘트 등의 연구 개발에 종사하며 제조 공정을 지휘·감독한다.

금속·재료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에 해당하는 다양한 직업 중 금속공학기술자, 도자기제품개발원, 시멘트연구원, 유리기술자​ 등에 대해서 알아보자.
 

금속공학기술자
금속제품의 제조, 가공, 합금, 금속조직과 합금 시료 등 금속분야에 대한 각종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사업체 운영에 맞는 장단기 기술정책을 입안하고 생산기술 향상 및 신기술 개발을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금속분야에 관련된 각종 설비계획에 기술적 조정업무를 수행한다. 기존 설비의 시설용량, 규격 및 형식 등을 검토하여 설비 개선방안을 연구 한다. 기존설비와 확장 또는 증설하는 금속설비계획과 상관관계를 종합 판단하여 보고한다. 기술 및 설비 관리 제도를 설정하고 총괄한다.

기술용역의 범위, 제출자료, 훈련계획 등의 기술용역계약에 포함되는 제반기술사항의 작성·검토업무를 총괄한다. 확장설비 건설을 위한 용역의 범위, 건설용원의 소요판단과 조정, 구입사양서 검토 및 조정 등의 기술적 지원업무를 수행한다. 금속기술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교육한다. 

부가 직업정보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유사명칭 : 금속기술자


도자기제품개발원
각종 도자기제품을 연구·개발한다. 가정용도자기, 위생용도자기, 산업용도자기, 기타일반도자기 제품에 대한 자료 와 정보를 수집한다. 소지토배합, 포밍공정, 건조, 1차 소성, 페인팅 공정, 유약입히기, 2차 소성 공정 등의 시간 및 비율을 산정하고 유약개발을 위한 최적의 조합비율을 개발한다.

신제품개발을 위하여 소지토를 저울로 무게를 재서 소정의 비율로 배합한다. 배합원료를 분쇄기로 분쇄하고 시편을 만든다. 유약의 조합비를 산출하여 조합하고 시편에 도포한다. 시유한 시편을 가마에서 소성한다. 시편의 색상·광택·기계적강도·내구성·투광성 등의 제품특성을 조사하여 품질규격과 비교한다.

제품특성의 개선 또는 신제품 개발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실험결과를 분류·정리한다. 실험을 통해 확정된 유약이나 안료의 배합비율과 소성조건을 작업자에게 알리거나 공정을 개선 한다. 생산제품을 시험하여 제품의 특성이나 품질규격이 기준과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부가 직업정보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유사명칭 : 도자기연구원


시멘트연구원
시멘트 제품의 품질규격 유지, 생산비용 절감, 우수한 제품의 개발과 생산을 위하여 원료와 제품의 시험·분석 결과를 종합하고 생산 공정에 대한 연구·분석업무를 수행한다.

시멘트 원료와 제품의 시험·분석 결과를 검토한다. 제품생산·원료의 채굴·운반·저장·건조·분쇄·혼합·조립·소성·냉각·집진·포장 등의 제조공정과 제품 분석 결과를 토대로 효율적인 제조방식을 개발한다. 시멘트 품질규격을 유지하도록 작업표준을 개발한다. 기타 연구원들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활동을 한다. 

부가 직업정보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유리기술자
유리원료의 화학성분 분석, 유리제조기술 연구, 유리 제조 실험, 유리제품 분석 등의 연구를 하거나 유리 제조를 위한 기술지도 및 감독을 한다. 유리의 개발 및 제조를 위한 각종 첨단 기술 및 정보를 수집하고 검토한다. 유리제품 개발에 필요한 유리제품별 기능, 제 조공정 방법, 재생과 관련한 연구와 실험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각 제품별 원료의 종류, 원료의 최적조합비율, 물성, 품질조건 등을 점검하고 테스트하기 위한 기준을 설정한다. 여러 실험을 거쳐 어떤 재료가 어떤 양으로 섞일 때 가장 좋은지 최적의 유리조성을 구한다. 실험결과를 분석하고 기록하여 신제품 개발과 유리 특성 개발을 위한 자료로 활용한다.

유리제품 생산 공정인 배합, 용해, 급냉, 서냉, 검사, 가공, 강화, 세척, 포장 등의 생산관리 작업기준을 설정한다. 유리용융로의 기술적인 관리를 정기적으로 한다. 유리공정상의 단위공정설비시설의 시방을 하며 관리한다. 개발한 유리제품의 품질인증 및 기타 인허가 사항을 신청한다.

부가 직업정보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유사명칭 : 유리기술연구원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2016 직종별 직업사전'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855

 

   
▲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https://goo.gl/xwVvBm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