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열발전연구원, 탄소복합재료제조기술자, 환경소재연구원

   
▲ [사진 제공=클립아트]

 

재료 관련직은 크게 금속관련 직업과 비금속관련 직업으로 구성된다. 금속 또는 비금속 원료로부터 생산품을 만들어내는 전 과정에 걸친 직업이 포함돼 있다.

이들 직업 중 금속가공관련 제어장치나 금속 가공기계 조작원은 원료로부터 1차 금속가공까지를 말한다. 또한 플랜트의 설비를 조정하는 제어장치의 조작과 기계를 직접 조작하는 조작원과의 구분에 유의하자.

 

금속·재료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금속과 합금의 특성을 연구하고 새로운 합금을 개발하며 현장에서 금속추출, 합금제조 및 가공업무을 기획, 지휘하거나 세라믹, 유리, 시멘트 등의 연구 개발에 종사하며 제조 공정을 지휘·감독한다.

금속·재료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중에서도 환경소재를 다루는 직업인 태양열 발전 연구원, 탄소복합재료제조기술자, 환경소재연구원 등을 알아보자.

태양열발전연구원
태양열발전시스템의 각종 장치, 소재 등의 요소기술 및 공정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태양열을 집열하여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태양열발전시스템에 관한 국내외 논문과 기술동향, 정부의 재생에너지 정책에 대한 조사·연구를 실시하여 연구의 방향을 설정한다.

태양열발전시스템의 각종 장치, 소재 등의 요소기술 및 공정기술을 개발한다. 미래 기술개발 예측 및 실용화 방안에 대한 중장기 로드맵을 구축하여 관련 연구를 수행한다. 기타 연구원(일반)들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활동을 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환경소재연구원
비용 완전 분해성 소재를 개발하고 응용하는 연구를 수행하며 광분해, 미생물 분해가 용이한 소재나 전분과 석유계 물질을 합성하여 분해가 용이한 소재를 개발한다.

자료조사를 통해 기능성 물질을 유추하고 반응기에서 화학적 합성을 하거나 V-믹서나 U-믹서에 넣고 교반하여 소재를 개발하고 압출성형기를 이용하여 펠릿(pellet)을 만든다.또 스티로폼, 비닐, 용기 등의 시제품을 제작하여 분석하며 파열강도, 내열성 등의 상품성과 분해성 실험을 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http://bitly.kr/6Y4

활성탄제조기술자
활성탄 제조공정을 설계·운용한다. 활성탄(기체 또는 용액 중의 용질 등에 대해 강한 흡착성을 나타내는 탄소질 물질) 원료를 선정하고 원료의 성분을 분석하며 품질을 검사한다.

산화가스의 특성, 활성화 온도·시간, 활성화 장치, 제품 특성을 고려하여 활성화 조건을 설계한다.

원료의 규격, 반응조건,생산장비에 따라 생산지침서를 작성하여 활성탄소 제품 제조공정을 운용한다. 품질규격에 따라 검사하고 품질을 측정한다. 품질검사 결과를 생산공정에 반영하고 개선한다.

정규교육 : 4년 초과~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카본블랙제조기술자
카본블랙 제조공정을 설계·운용한다. 카본블랙(흑색의 미세한 탄소분말. 천연가스 ·타르 등을 불완전 연소시켜 생긴 그을음을 모으거나, 그것들을 열분해하여 제조함) 원료유를 선정하고 원료의 성분 및 미량금속을 분석한다.

원료유와 산소함량에 따른 반응온도, 반응로의 크기에 따른 제품 등급, 중지수(반응온도를 급냉하여 반응을 중지시키기 위하여 공급되는 냉각수)의 투입위치, 원료유의 혼합 비율 등 반응조건을 설계한다. 카본블랙 제조공정과 단위공정을 설계하며 생산설비 운용계획,생산일정 관리, 원료의 규격, 반응 조건 등을 고려하여 생산지침서를 작성한다. 

정규교육 : 4년 초과~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탄소나노튜브연구개발자
탄소나노튜브의 생산기술과 기능성 탄소나노튜브(CNT, carbon nanotube) 물질의 조성에 대해 연구·개발한다. 단일벽 탄소나노튜브(single-walled CNT, SWCNT) 및 다중벽(multi-walled CNT, MWCNT)을 대량생산하기 위한 기술과 정제기술을 연구·개발한다.

강철, 다이아몬드,구리 등에 비해 높은 탄성, 인장강도, 열전도도, 전기전도도 등의 특성을 활용하기 위해 다양한촉매와 결합하여 전지, 디스플레이, 요구하는 특성을 지닌 기능성 탄소나노튜브 물질(paste)조성과 응용에 대해 연구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2016 직종별 직업사전'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