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공학기술자와 반도체공학과는 무엇일까?

   
▲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반도체공학기술자는 어떤 직업일까?
반도체는 우리 생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없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전자 부품입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냉장고, 텔레비전, 세탁기 등의 가전제품과 의료기기, 컴퓨터, 스마트폰 등의 각종 전자 기기에는 반드시 반도체가 들어가야만 작동되기 때문입니다. 반도체의 발전으로 기업은 업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게 됐습니다. 또한 최근엔 모바일 분야의 반도체의 발달로 스마트폰과 웨어러블 컴퓨터가 등장하며 개인의 생활양식도 크게 바뀌고 있답니다.

반도체의 기술적 개선을 통해서 각종 전자기기의 성능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새로운 기능과 성능을 가진 반도체를 새롭게 개발하는 일을 하는 사람을 ‘반도체공학기술자’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우수한 전문가들을 확보하고 있는 국가로, 특히 메모리 및 비메모리 반도체 기술 분야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공학기술자는 어떤 일을 할까?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와 시스템 반도체인 ‘비메모리 반도체’로 분류합니다. 메모리 반도체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내는 반도체이고, 비메모리 반도체는 연산·제어 등의 정보처리기능을 담당할 목적으로 만들어내는 반도체를 말합니다. 반도체공학 기술자가 하는 일은 메모리 반도체 분야인지,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인지에 따라 차이가 납니다.

메모리 반도체 분야의 반도체공학기술자의 경우는, 반도체의 ‘읽기’, ‘저장’, ‘쓰기’ 기능의 처리 속도를 향상시키고, 생산 비용 감소 및 메모리 저장 용량 확대 등의 기술개발을 담당합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의 반도체공학기술자는 컴퓨터·TV·스마트폰·의료기기 등 각종 전자기기의 반도체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새로운 성능을 갖춘 반도체를 개발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새로운 반도체를 개발한 후에는 해당 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한 최상의 상태를 갖춘 생산설비 환경을 설정하고, 생산에 참여하는 직원들을 대상으로 교육도 실시합니다.

   
▲ 기적의 성적향상 노트 <스터디 워크북> 출간
http://bit.ly/2CfdGzm

필요한 적성과 흥미는?
기본적으로 반도체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일과 관련 있는 수학, 물리, 화학 등 기초 과학 학문 분야에 대한 지식과 흥미, 재능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전자기기를 다루는 것을 좋아해야 하며, 각종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과 반도체 설계 장비 등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반도체 분야는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해서 이전보다 더 뛰어난 성능을 가진 새로운 제품들을 만들어 내야 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직업을 가지려면 끊임없이 새로운 기술을 배우려고 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합니다. 특히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의 경우는 개발 과정에서 다양한 설계 방법이 활용되고, 개발할 수 있는 제품의 수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탐구정신과 호기심, 분석력, 응용력과 창의력, 정확한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다양한 관련 분야의 사람들과 협력 작업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의 원만한 대인관계 및 의사소통능력, 협동심 등도 갖추어야 합니다.기초 과학 분야의 과목을 열심히 공부하고, 대학에서 주관하는 각종 창의공학기술 캠프 활동에도 적극 참여해 공학적 지식 및 창의성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코딩이나 알고리즘 등의 교육도 논리적 사고나 분석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니 이를 적극 활용해 봅시다.

반도체공학기술자가 되는 길
반도체 분야는 높은 수준의 전문성이 필요로 한 분야이기 때문에 대학에서 전자공학, 전기공학, 반도체공학 등을 전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수학, 물리학 등 반도체 공학에 필요한 기초과목을 비롯해 전자회로, 제어공학, 계측공학, 반도체소자, 마이크로프로세서 등의 전공과목까지 관련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체계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반도체공학기술자 업무 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국내 모 대학의 반도체 공학 관련 학과의 경우 국내 유명 기업과의 산학협력을 통해서 관련 기업에서 제공하는 실무 위주의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졸업 후 취업 또한 보장이 됩니다. 반도체공학 관련 학과를 졸업한 후에는 반도체 개발업체, 시스템 개발업체, H/W 개발업체, 통신업체 등에 주로 진출합니다.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반도체공학기술 전문가의 전망은?
우리나라는 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메모리 및 비메모리 반도체 분야 중심으로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고, 반도체 관련 주변 기술 등도 함께 발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공학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전자제품, 휴대폰 단말기 등은 우리나라의 경제를 선도하는 주요 수출 품목으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최근에 관심을 받고 있는 사물인터넷의 적용 확대와 무인자동차, 무인기기(drone) 개발의 확대, 홈 네트워크, 차세대 PC, 지능형 로봇 등의 상용화로 반도체공학 기술 분야의 응용 범위는 더욱 확대될 전망이고, 반도체공학기술자 전문 인력의 채용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직업의 전망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대림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t5iQC2

반도체공학기술전문가를 키워내는 반도체공학과는 어떤 학과일까?
반도체공학 분야는 현대 산업 발전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분야인 컴퓨터, 가전제품, 정보통신 등의 기술 산업을 주도하는 학문으로, 최근에는 첨단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하면서 우리나라의 산업 발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공학과에서는 전자전기 분야의 각종 첨단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첨단 반도체 분야의 기술 발전을 선도하고 반도체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맞춤형 고급 기술 인력을 양성합니다. 또한 각종 첨단 교육 시설을 활용해 반도체 산업 기술의 기반이 되는 기초과학과 공학지식에 대한 응용력 및 창조적 사고력 배양을 위한 교육을 하고, 첨단 반도체 시스템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개발을 위한 설계 교육 등을 배웁니다.

 

'하루 3분 하버드 성공학' 자세히 보기 클릭! https://www.365com.co.kr/goods/view?no=174 '하루 3분 하버드 성공학' 자세히 보기 클릭!

 
 

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흥미와 적성이 필요한가?
반도체공학을 공부하기 위해서는 반도체설계 및 제작과 관련한 학문에 대한 지식과 흥미가 필요함으로 수학, 물리, 화학, 생물 등 기초 과학 과목에 재능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소재를 개발하거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험과 실습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논리적인 사고 능력과 강한 지적 호기심이 요구됩니다. 성공적인 실험을 위해서 꼼꼼하고 차분한 성격의 학생, 다양한 제품을 다루므로 제품의 구성 원리와 운영체계에 대한 이해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각종 컴퓨터의 응용 프로그램 활용, 새로운 기술을 습득하려는 노력, 새로운 분야에 대한 강한 탐구심, 창의성과 문제 해결을 위한 논리적 사고, 분석력, 그리고 정확한 판단력, 협동성 등의 성격을 가진 학생들이 적합합니다. 핵심능력으로는 공간시각능력, 수리논리력이 있어야 하고, 탐구형과 현실형 유형의 학생에게 적합한 학과입니다.

학과 졸업 후 진출분야는?
반도체공학 분야인 ‘메모리 및 비메모리 반도체’, ‘디스플레이기술’, ‘저장장치기술’, ‘차세대반도체기술’ 등은 빠른 속도로 발전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시장 규모도 크게 확대되면서 반도체 관련 분야 인력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반도체공학과를 졸업한 후 진출할 수 있는 일자리 전망은 매우 밝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94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