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재료연구원, 상하수도 연구원 등

   
▲ [사진 출처=클립아트]
건설 관련직은 건축, 토목, 조경과 관련된 기술직, 기능직, 단순노무직을 포함한다. 건설은 크게 건축과 토목으로 구분되는데, 건축은 주택과 사무실 등의 신·증축을 의미하며 토목은 각종 사회기반시설의 신·증축을 의미한다.

건설관련 기술직종의 주요 직무는 설계, 계획, 건설과정감독, 감리 등 건설 전 공정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 및 관리업무로서, 입직을 위해서 대부분 2년제 이상 대학의 건설관련 학과를 졸업한 후 분야별 자격증을 취득해야 한다.

토목공학 기술자는 도로, 공항, 철도, 고속도로, 교량, 댐, 건축물, 항구 및 해안 시설물 등 다양한 구조물의 건설 사업을 계획, 설계, 관리한다. 또 기초분석, 구조검사, 측량 및 도시계획분야로 전문화 될 수 있다. 혹은 엔지니어링 컨설팅회사, 정부, 지방 및 지역자치단체, 기타 여러 산업체에 고용되며 독립적으로 일할 수도 있다.
 

건설재료연구원
교량, 도로, 항만, 건물 등의 건설에 따른 건설재료의 특성, 용도, 시험, 계측 및 재료역학에 관한 사항과 기타 품질관리에 관한 사항을 시험·분석하며 건설현장에 사용되는 재료에 대한 시험 및 계측을 한다. 콘크리트의 동결, 융해 및 동탄성계수를 측정하여 재료의 성능을 개선하고 콘크리트 Creep시험, 온도에 따른 수축변화, 투수성, 중화성 등을 연구한다. 금속재료의 인장력, 단열재의 열전도율, 아스팔트 혼합물 현장시험 및 배합설계, 말뚝(pile)의 동재하시험 및 건설부자재의 물리성능 등을 시험하고 성능 개선을 위한 업무를 수행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 (대졸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도로공항설계기술자
도로 및 교통, 도로구조물, 도로부대시설, 공항계획 및 공항부대시설, 기타 도로와 공항에 관한 사항에 대한 계획, 설계, 분석, 시험,운영, 시공, 평가 또는 이에 관한 지도, 감리 등의 기술업무를 수행한다. 도로 및 공항의 건설을 위한 기본방향 설정, 공정계획 수립, 인원투입 계획, 실행예산서 작성 등 설계수행계획을 수립한다. 또 현안파악, 교통수요예측, 대안노선설정, 부대시설, 구조물계획수립 등의 타당성을 조사한다. 주요 구조물(교량, 터널, 교차로 등)의 형식과 개략적인 건설방법을 결정하고 공사비를 추정하고 공정계획을 수립하여 기본설계를 한다. 노선특성, 비교노선 선정·평가, 교량형식·토공구조물 등을 비교·분석하여 기술제안을 한다. 시공에 따른 현장의 설계도면 변경·민원처리의 대책방안 등의 기술지원과 설계도서·문서·기술자료 등을 관리한다. 유지관리에 대한 공법제공·포장상태점검·유지보수에 대한 계획이나 방안 제시 등의 업무를 한다. 의뢰에의해 감리업무를 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 (대졸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상하수도연구원
양질의 수돗물 생산 및 공급을 위하여 상하수도 관련 관로, 시설물, 처리방법 등에 대한 실용적이고 경제적인 기술 및 방법을 연구·개발한다. 국내외의 상하수도 처리현황 및 추세를 파악하고, 국내에 적합한 상수도시설 및 처리방법과 운영방법에 대한 기초연구를 한다. 또한 정수 및 하수 처리방안을 연구한다. 송·배수시스템 운영관리 기술을 개발한다. 지하수원과 지표수원의 이용 및 수질개선 방안, 중수도 개발 및 표준화 방안과 정수장의 수처리 설비의 개선 및 개발을 위하여 정수장 자동화 및 정수관련 기자재 개발을 위한 연구를 한다. 펌프장 설비 및 수도계량기의 신뢰성 향상, 회전기계의 공진현상 방지, 수도용밸브, 펌프모터 등의 특성분석 및 정밀도 향상방안을 고안한다. 공사비, 유지관리비 등 경제성 검토 및 경쟁력 있는 기술을 개발하여 국내외 관련시설에 기술을 적용하고, 제반기술을 제공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수리시험연구원
수리시설물이 주변환경 및 생태계에 미칠 영향을 분석하기 위하여 실제와 같은 모형을 설치하고 시험한다. 수리시험장의 펌프시설, 조석발생장치, 하천유발장치, 파도발생장치 등을 운영·관리하며 댐, 수로 및 해안수리구조물의 개발 및 관리에 관한 수리시험연구를 한다. 하천, 해안개발 및 보존에 관한 수리환경분야의 실험연구를 한다. 수리분야의 모형실험을 통하여 얻은 기술을 농업관련 기관에 제공한다. 수리분야의 국제기술을 수집하고 관리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10년 이상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원전토건기술연구원
원자력발전소의 각종 건축구조물이 내·외부의 영향으로부터 안전하게 설계되어 시공되도록 도면의 타당성 검토와 시공에 따른 기술지원을 위한 제반 연구를 수행한다. 원자력발전을 위한 안전한 건축구조물이 되기 위하여 부지 및 주변환경에 대해 평가하고 선정된 부지의 지진력평가, 지진방재 및 응용지질에 관한 조사·분석을 통하여 안전성이 확보되었는지 연구·분석한다. 분석한 지진 관련 자료를 근거로 내진설계 및 내진검증, 내진해석에 대한 안전성을 검증하며 수리해석을 통하여 안전한 수공구조물이 되도록 설계한다. 또 원자력발전설비의 가동으로 인한 진동 및 소음, 외부영향 등이 구조물에 미치는 파급효과를 분석하여 대처방안을 연구하고 조물에 대한 해석, 설계 및 실증시험을 통한 대처기술을 개발하고 구조물에 대한 수명관리, 구조성능평가를 한다. 건설재료 및 시공기술에 대한 연구와 온배수 저감시설에대한 설계를 한다. 기타 원자력발전소의 각종 구조물 및 건축물에 대한 안전성확보를 위한 연구 및 개발업무를 수행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작업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965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