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하지 말고 하루에 한 과목씩 매일 하는 것이 중요해

   
▲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여러분이 공부를 해야겠다고 마음먹었을 때는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수학이나 영어 성적이 낮아서거나, 혹은 학교 수업은 잘 듣는데 복습을 안 해서 배운 내용을 잘 까먹어서, 아니면 숙제조차 안 할 정도로 공부를 안 한다거나 하는 이유들 말이다.

자, 그래서 책상 앞에 앉은 여러분은 무엇부터 하는가? 그냥 앉아서 ‘멍 때리고’ 있거나, 뭐부터 시작해야 할지 감이 안 잡혀 공부를 시작하지 못하고 있지는 않은가?

열심히 공부하려는 마음은 있는데 행동으로 쉽게 옮기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준비했다. 바로 공부를 습관으로 만들어주는 확실한 두 가지 방법이다. 이 방법을 차근차근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책상 앞에 앉아 열심히 공부에 집중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STEP 1 습관의 기본은 꾸준함이다!

   
▲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http://bitly.kr/6Y4

공부 습관을 만들기 전에 필요한 것은 바로 꾸준하게 무엇인가를 할 수 있는 능력이다. 이 꾸준함을 습관으로 잡아놔야 어떤 공부를 해도 집중력을 발휘해 점차 성적을 늘려갈 수 있다. 특히나 숙제나 시험공부 등 뭐든 벼락치기로 하는 학생, 아예 책상에 앉아 공부할 생각도 들지 않는 학생 등에게는 반드시 ‘꾸준하게 조금씩 공부해 보는 습관’이 필요하다.

꾸준함을 기르는 가장 좋은 연습은 ‘매일 특정한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에는 꼭 숙제를 한다’라고 계획하는 것이다. 숙제가 아니더라도 책을 읽거나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을 간단히 정리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여기에서 핵심은 ‘하루에 일정 시간을 정해, 그것을 꼭 지키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계획을 실행할 때는 주의해야할 점이 있는데, 이 행동을 생각 없이 하고 있는 건 아닌지를 때때로 체크해야 하는 것이다. 공부 습관을 만들겠다고 아무 생각 없이 기계적으로 숙제, 복습, 책 읽기를 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자신이 지금 무엇을 왜 하고 있는지를 이해하면서 차근차근 꾸준히 기본 습관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기본 습관을 만드는 데 성공한 학생들은 앞으로 마음만 먹으면 그 어떤 습관이든 금세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 대림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t5iQC2


STEP 2 하루에 한 시간, 한 과목만 공부하라!
기본 습관 만들기에 성공했다면 이제 ‘공부 습관’을 만들 차례이다. 숙제 습관이 주어진 숙제를 해내는 수동적인 자세가 기본이 된다면, 공부 습관은 자신이 공부할 내용과 시간을 스스로 정하고 이를 규칙적으로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의욕이 넘치는 학생들은 ‘오늘 하루 종일 앉아서 공부만 하겠어!’라거나, ‘1시엔 수학 2단원을 공부하고, 2시엔 영어 듣기를 공부하고, 3시엔 국어 2단원을 공부해야지!’라는 식으로 시간표를 빈틈없이 채우려고 한다.

그러나 이처럼 무리하게 계획을 짜서 공부하는 것은 오래가지 못한다. 시간이 흐를수록 의욕은 떨어지고 금세 지치고 말기 때문이다. 난생 처음 100m 달리기를 하는 사람은, 한 번 뛸 때 최선을 다해 전력질주 할 수 있지만, 10차례를 연속해서 뛴다고 생각해 보라. 무리한 공부 계획 역시 이와 마찬가지로 여러분을 쉽게 지치게 만든다.

   
▲ 기적의 성적향상 노트 <스터디 워크북> 출간
http://bit.ly/2CfdGzm

그러니 처음에는 자신이 매일 반복해 공부할 수 있는 최소한의 시간만 공부한다 생각하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 딱 한 시간만 공부해도 좋다. 매일 반복하고 그 시간에 집중한다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정해진 시간 동안 공부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공부할 과목을 선택하는 것이다. 다양한 과목을 한꺼번에 공부하겠다는 욕심은 잠시 내려놓고, 대신 어떤 과목이든 딱 한 과목을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다. 공부에 전혀 흥미가 없는 학생이라면 일단 가장 자신 있는 과목을 골라잡아 보자. 자신 있는 과목은 보통 좋아하는 과목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매일 공부하는 데 큰 저항감이 들지 않을 것이다.

STEP 3 자신 없는 과목을 추가하라!
하지만 계속 자신 있는 과목만 공부한다면 본인이 지금 발전하고 있는지, 공부가 잘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원래 잘해왔고 흥미가 있던 과목이라 제대로 돼 가는지를 못 느낄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니 자신 있는 과목으로 2주 정도 꾸준히 공부했다면, 그 다음에는 조금은 자신이 없는 다른 과목을 더 추가해서 공부해 보자.

그런데 자신 없는 과목을 공부할 때는 이전과 달리 쉽게 어려움을 느끼고 중도에 포기하고 싶은 욕구가 강하게 들 것이다. 이때는 포기하지 말고 그 고비를 슬기롭게 넘기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과의 싸움에서 이긴 경험은 자존감을 키워주고 자신을 한층 성장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포기하고 싶은 마음을 이겨내고 만들어낸 공부 습관은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 자 그럼 오늘부터 1시간 동안 공부 습관 만들기를 해 보자!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7967

   
▲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https://goo.gl/xwVvBm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