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에 확신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탐색활동을 해보세요

   
▲ 춘천여고 음악제에 참가한 학생들 [사진 출처=춘천여고]
진로 탐색이 중요하다는 데에는 많은 학생들이 공감을 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자신의 진로를 찾으려고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와 제약에 부딪치게 됩니다. 어떤 진로를 잡을 것인지, 내 흥미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학과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직업 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데 그중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하는지, 반대로 하고 싶은 게 너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진로 고민 Q&A]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고민과 해결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이 코너가 진로 탐색에 나선 학생들에게 유익한 나침반이 되길 기대합니다.

Q. 올해로 수험생이 됩니다. 제 꿈은 배우인데요. 부모님께서 서울 보낼 형편이 안된다고 반대를 하셔요. 주위에서는 대학을 먼저 간 후에 충분히 할 수 있다고 하는데, 저는 공부할 의욕이 없어지고 연기 관련 학과가 아니면 대학도 가기 싫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배우가 되고 싶은데 주변에서 지지받지 못해 많이 속상하시겠어요. 의욕도 생기지 않고 학업에 열중하게 되지 않아 불안한 마음이 그대로 전해져 오는 것 같아요. 진로를 정하지 못한 지금의 상황이 매우 혼란스러우시겠지만 본 상담사는 예슬님의 상담에서 매우 긍정적인 모습을 볼 수 있답니다.

예슬님은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지 잘 알고 있고 주변의 기대와 조언에도 귀를 기울이며 더 나은 미래를 그려가는 성숙한 진로태도를 가지고 있으시니까요. 진로는 평생을 통해 찾아가고 완성해가는 과정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진로를 찾아가려는 자발적인 의지로 고민을 시작하는 그 순간 이미 반은 나아간 것이랍니다. 그만큼 자발적인 의지와 관심을 유지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지요. 그 길에서 이러한 간절한 마음과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태도가 큰 힘이 될 것입니다.

이번에 검사하신 대학학과 전공 흥미검사 결과지를 보면서 더욱 구체적인 진로 이야기를 나누어보겠습니다.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https://goo.gl/xwVvBm

흥미검사는 7개의 전공계열과 49개의 세부 전공학과 중 자신의 흥미성향에 적합한 전공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검사입니다.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적합한 전공분야를 선택하는 것은 대학 진학 후 학업에 대한 만족도와 학업성취수준을 좌우할 뿐 아니라 이후 직업 선택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예슬님은 이공계열, 의료보건, 예술계열에 높은 흥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이공계열에 매우 높은 흥미를 보입니다. 평소 자연과 사물의 원리에 대한 깊은 흥미와 호기심, 탐구심을 가지고 있으며, 틀에 박히기보다는 자유로운 사고방식을 가지고 자율적인 활동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더욱 구체적인 전공학과를 살펴보면, 흥미성향에 적합한 전공학과로 공연, 생물학, 화학공학이 제시되어있습니다. 그 밖에도 의학, 약학, 화학 등의 전공학과에도 비교적 높은 흥미를 느끼고 있으므로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폭넓게 참고하셔도 좋겠습니다. 

또한, 현재 배우가 되고 싶은 꿈과 열망이 강하여 진로선택과 설계과정에서 갈등을 겪고 있으니 자신의 꿈에 확신을 가질 수 있는 다양한 탐색활동을 함께 해보셔요. 자신이 진정으로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반드시 길은 있게 마련이랍니다.

부모님이 반대하는 이유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탐색해보자
그리고 부모님께서 서울 보낼 형편이 안 된다고 반대하신다고 하셨는데, 부모님이 반대하시는 이유가 경제적인 이유라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지 탐색해보시는 것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배우가 되는 길은 관련 학과에 진학하는 길뿐 아니라 연극 관련 동아리 활동이나 전문학교 등을 통해서도 가능하답니다. 그보다 우선 자신이 진정 그 길을 가고자 하는지 얼마나 강한 의지를 갖췄는지 확인해보는 것이겠지요.

   
▲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http://bitly.kr/6Y4

진로를 결정하고 설계하기에 앞서 자신의 전반적인 흥미와 적성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답니다. 적성과 흥미 등 자신의 진로성향에 대한 더욱 깊은 이해를 원하신다면 워크넷 직업흥미검사와 청소년 적성검사를 실시해보세요.

흥미검사는 즐겁고 행복하게 일할 수 있는 분야를, 적성검사는 적성 능력으로 최대의 성과를 낼 수 있는 분야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또한, 워크넷 직업정보검색 메뉴를 활용하여 공연관련 관심분야의 다양한 직업을 탐색해 보세요. 그리고 그 직업들이 요구하는 조건, 구체적 활동내용, 보수와 미래 전망 등 구체적인 정보를 통해 진정으로 원하는 꿈의 구체적인 그림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확고한 꿈을 가지고 열정을 키워나가면서도 주변의 조언에 귀 기울일 줄 아는 예슬님의 성숙한 진로태도에 큰 박수를 보냅니다. 자신의 이러한 강점에 자신감을 가지고 조급한 마음보다는 긴 안목으로 진로목표를 세우고 이를 실현해가는 과정을 설계하시기를 바랍니다. 예슬님의 꿈과 의지를 응원합니다.

*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에듀진 기사원문: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021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