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용전기기구제조기술자,건물용연료전지시스템통합개발자 등

   
▲ [사진출처=클립아트]

 

전기전자관련직은 전기의 생산 및 전달하는 전체 과정과 전기, 전자 관련 부품 및 제품을제조하고 수리하는 과정에 포함된 직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1939 기타 전기·전자장비 설치및 수리원에는 가전제품과 컴퓨터 사무기기를 제외한 모든 전기전자장비를 포괄하므로 매우광범위하다. 

전기전자부품 및 제품의 생산 활동을 위해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생산에 필요한 자재관리,인력배치, 기계사용 등 전반적인 생산 활동을 관리하거나 생산된 제품의 기능, 안전성 등 품질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할 경우에는 025 생산 관련 사무원의 세부 직종으로 분류한다.


전기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전기 장비, 부품 또는 상업, 산업, 군사, 과학용 전기시스템을 설계, 개발, 시험하거나 제조 및 설비·설치를 감독한다.

가정용전기기구제조기술자
가정용 전기·전자제품을 제조하기 위하여 연구·설계·개발하며제품양산을 위해 생산라인에서 감독·지원·조언한다.신제품 개발을 위한 시장조사 및 원가구조를 검토하여 사업성 여부를 결정한다.

개발하고자 하는 제품의 형상을 구체화하고 디자인 부문에서 고안된 형상에 맞춰 회로 및 부품을 설계하고 금형및 부품을 개발한다. 시제작된 제품의 성능과 내구력 등을 시험하여 평가·개선한다.

시제품을 생산라인에 직접 적용하여 생산라인에서 제품을 조립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개발된 제품의형식승인 및 산업소유권에 관한 국내외 표준을 취득·관리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건물용연료전지시스템통합개발자
건축물 내에 설치하는 연료변환기, 스택(stack), 펌프, 블로우, 열교환장치, 직교류전환장치 등을융합하는 연료전지시스템을 연구·개발한다.

고체고분자형 연료전지(PEFC, Polymer Electrolyte Fuel Cell)를 이용한 건물용 열병합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연료변환기, 스택(stack, 개폐기 혹은 계전기의 가동 및 고정 접점의 한 그룹), 펌프, 블로우(blow), 열교환장치 등의 다양한 구성요소의 효율적인 배치와 운영제어방식을 설계·연구·개발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건축전기설비감리원
전기설비의 시공, 보수 공사가 설계도서 및 기타 관계서류의 내용대로 시공되는지를 감독·확인한다.전기설비 감리업무 수행에 요구되는 절차와 세부내용을 발주자, 건설사, 공사업자 등과 협의한다.

공사시공에 사용되는 설계도서의내용이 관련법규에 충족하는지, 그리고 시공에 적합한지 여부를 검토한다. 전기설비의 규격, 수량 등이 공사계약서와 일치하는지, 품질확보에 적합한지 검토·확인한다.

공사 또는 감리에 관한 변경설계도서, 계획서 및 감리결과보고서를 작성한다. 문제점이 발생할경우 재시공을 지시하거나 작업을 중지시키며 발주자에게 보고한다. 작업환경 및 작업자의 안전 등을 점검하며 이에 대한 기술지도를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0년 이상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ㆍ외


계장기술자
산업용 플랜트(기계, 전기, 화공 등)나 건설용 장비(운송장비 등)의 자동제어, 계측장치 등을 설계·제작·조정한다.현장설비 배치도나 장비에 따라 계장계통도 및 작업순서 등을 계획한다.

계통도에 따른 계기의 종류를 산출하고 계측장치 및 제어장치의 계기위치 및 계장부대설비에 관하여 설계한다. 공사사양서 또는 시공계획서를 작성한다.

계장공사에 대해 감리·감독을 한다. 공사완료 후 시험가동을 하여 안전성 및 문제점 등을 보완·개선한다. 자동제어장치, 계측장치 등 전기계장장치의 기술연구,테스트, 실험 업무를 수행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발전계전연구원
발전용 계전설비, 보조설비 등의 안정성 및 신뢰성 향상과 효율적 운영·관리·유지·정비를 위하여 기술연구 및 개발업무를 수행한다.발전 및 각종 플랜트의 제어계측시스템을 연구·개발하고, 설비의 운영 및 관리를 위한 기술을 지원한다.

화력발전소, 복합발전소 및 산업용 열병합 설비의 보일러제어시스템, 각종 회전기기의 출력과 속도제어시스템, 전동기 속도제어시스템, 원자력 발전에 관련된 디지털제어시스템 등을 연구·개발한다.

발전설비의 안정적 운영을 위하여 회전체 및 구조물의 소음진동진단 기술을 지원하고, 제어시운전, 터빈·보일러제어기술, 발전기제어기술, 직류송전변환기술 등의 지원업무를 수행한다. 발전용 계전설비의 고장원인을 진단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설비고장 원인규명, 운영, 진단및 정비에 대한 기술을 지원한다. 기타 연구원(일반)들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활동을 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2016 직종별 직업사전'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066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