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토피 걱정 없는 공부방 만들려면 포름알데히드를 피할것

SBS 스페셜 독성가족에서는 우리의 생활 습관에 따라 알게 모르게 체내로 들어오고 축적되는 독성물질에 관해서 이야기합니다. 우리나라에서 유통되는 합성화학물질은 4만여 종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합성화학물질은 그 종류가 매년 늘어가기 때문에 어떠한 물질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기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미 알려진 독성물질은 최대한 줄이고,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은 공부방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가구를 제작할 때 원목을 사용하면 좋겠지만 통으로 된 나무는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MDF와 PB로 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MDF와 PB는 모두 분쇄된 나무를 접착제와 혼입하여 만드는 자재로 가격이 싸고 가볍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MDF와 PB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접착제’가 많이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접착제는 포름알데히드라는 발암물질을 만들어 냅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온돌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높은 온도에서 포름알데히드의 발생이 가속화될 우려가 있습니다. 포름알데히드는 방출량에 따라 아토피 피부염, 냄새, 눈의 자극, 두통 증세 등을 일으키며 장기간 노출되었을 경우 암을 발생시킬 수도 있는 1급 발암물질입니다.

그래서 전 세계적으로 포름알데히드를 방출하는 양을 기준으로 가장 방출량이 많고, 실내에서 사용을 금하는 등급인 E2부터 E1, E0, Super E0 등급으로 가구 자재를 나누고 있지만 선진국과 우리나라의 기준은 다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위의 표와 같이 E1까지를 친환경 자재로 보지만 선진국에서는 E1 등급은 실내사용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구를 살 때는 꼭 친환경등급을 확인하고 같은 가격에 비슷한 디자인의 가구라면 높은 등급의 가구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포름알데히드는 가구뿐만 아니라 책에도 있습니다. 새 책에서는 휘발성의 포름알데히드가 방출되기 때문에 새 책을 구입했다면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서 며칠간 통풍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알고 쓰면 편리하지만, 모르고 쓰면 독이 되기도 하는 합성화학물질. ADHD를 일으키기도 하고 기억력과 학습능력을 저하시키는 화학물질이 없는 안전한 공부방을 만들어주세요. 

 

합성화학물질 안전지대를 만들자
- 제품안전정보 포털: 리콜 명령을 받은 제품, 안전인증을 받은 제품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한국환경공단: 1층, 지하, 반지하 가구 대상으로 라돈(무색, 무미, 무취의 방사성 가스) 농도를 무료로 측정하고 저감 방법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케미스토리: 환경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생활 속 유해물질과 어린이 환경안전에 관한 내용을 게임과 퀴즈로 재미있게 접할 수 있습니다.

 

   
임한규 저자『책상위치만 바꿔도 아이성적이 달라진다』는 평소에 궁금해하던 공부환경과 관련된 궁금증을 현실적인 내용과 재미있는 삽화를 통해 풀어주고, 학습환경을 바꿔주는 것만으로도 아이의 성적을 향상시키고 공부습관을 바꿔줄 수 있다는 깨달음을 전한다.
저자 임한규는 창직교육센터 대표로서 아이들에게 미래 새로운 직업을 통한 진로탐색과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이를 통해 현재 수 만명의 초·중·고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경험했으며 자신에게 어울리는 신직업을 파악하고 찾아가고 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082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