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책임운전원,발전설비 연구원 등

   
▲ [사진 출처=클립아트]
전기전자관련직은 전기의 생산 및 전달하는 전체 과정과 전기, 전자 관련 부품 및 제품을제조하고 수리하는 과정에 포함된 직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1939 기타 전기·전자장비 설치및 수리원에는 가전제품과 컴퓨터 사무기기를 제외한 모든 전기전자장비를 포괄하므로 매우광범위하다. 

전기전자부품 및 제품의 생산 활동을 위해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생산에 필요한 자재관리,인력배치, 기계사용 등 전반적인 생산 활동을 관리하거나 생산된 제품의 기능, 안전성 등 품질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할 경우에는 025 생산 관련 사무원의 세부 직종으로 분류한다.


전기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전기 장비, 부품 또는 상업, 산업, 군사, 과학용 전기시스템을 설계, 개발, 시험하거나 제조 및 설비·설치를 감독한다.

발전설비연구원
발전소의 설비를 진단·보수하며,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연구·개발업무를 수행한다. 발전소의 보일러, 터빈 및 연료공급설비, 공기공급설비, 각종 펌프류와 같은 회전기기 및 그와 관련된 주요 부속장치의 이상진단 및 예방진단을 실시한다.

기존 발전설비의 성능진단을 실시하고 진단결과에 대한 자료해석을 통하여 시설물 교체, 세정, 정비 및 청소등의 시기를 결정하거나 효율향상 및 효율관리를 위한 대안을 제시한다. 건설된 발전시설이 계약서상의 요구조건을 충족하는지 인수성능시험을 실시하고 결과를 관련 부서에 통보한다. 고열이 발생하는 가스터빈의 버킷, 블레이드(blade : 추진기 따위의 날개) 등 주요 고온재료를 국산화하기 위한 연구·개발 업무를 수행한다.

운영중인 발전설비의 장수명화를 위하여 설비재료 표면의 코팅기술을 개발한다. 발전시설물 및 보조기기의 이상 및 손상에 대한 정확한 원인분석을 통해 손상해석기술을 연구·개발한다. 발전설비에 서 발생하는 각종 진동 및 소음 방지를 위해 연구·개발한다. 발전설비의 효율성을 높이고, 에너지를 관리하기 위한 진단 및 현장지 원 업무를 수행한다.
제품의형식승인 및 산업소유권에 관한 국내외 표준을 취득·관리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발전책임운전원
발전소의 정상적인 기동·가동·정지를 위하여 발전설비 및 보조기기의 동작상태를 점검·기록하며, 발전설비조정제어원의 업무를 관리·감독한다. 발전기, 터빈, 보일러, 송·변전설비, 전기설비 및 기타 보조기기 등에 대한 순시를 통하여 이상 유무와 장애요인을 점검한다. 발전설비조정제어원(조정제어실에서 배전반을 제어·운전하여 발전기 의 출력, 전압, 주파수 등을 조정하는 작업원)의 활동을 관리·감독한다.

발전설비의 운전기록 및 인계일지 등을 검토하고 중요사항을 보고한다. 설비의 이상기기 수리 후 시운전에 입회하여 기기성능을 확인하고 주요기기의 조작 시 입회하여 기술을 지원한다.조작사항 및 특기사항을 작성하고 인계일지에 기록하여 인계한다. 기동 및 정지시 각 단계별 주요기기의 조작을 감독 및 지원한다. 정기보수공사 및 주요기기 보수 시 보수내용을 파악하고 보수에 관련된 조작사항을 해당기기 운전원에게 지시한다. 각종 기기 조작 전에 작업승인표(Red-Tag)를 발행하고 보수완료 후에는 작업승인표를 정리한다. 돌발사고에 대한 사항을 정리하여 관리하고 주요사항을 기록하여 인계한다. 발전설비조정제어원의 직무교육,근태사항, 작업활동 등을 관리·감독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발전효율관리원
고효율·저원가 전력을 생산하기 위하여 보일러, 터빈, 발전기 등 발전설비의 운전상태를 파악하고, 타당성을 검토하여 적정운전여부 판단 및 효율저하요인 대책을 수립한다. 발전설비의 운전 자료를 기초로 발전량, 소비전력량, 연료사용량등을 점검하고, 연료의 발열량을 확인하여 발전효율 계산에 필요한 자료를 작성한다.

발전량, 연료사용량, 주요기기의 운전실적 자료 등을 통해 일일성능 및 발전효율저하 원인을 분석한다. 지역사회 내 상황, 투자비 등을 고려하여 발전설비의 추가, 확장, 사용연한, 폐기 등의 타당성을 검토한다. 전력거래 입찰 및 계량업무를 한다. 성능저하요인을 검토하여 효율향상방안을 수립하고, 발전설비의 단위기기별 발전손실량을 측정·계산하여 적정운전여부를 판단한다. 주요 발전기기의 운전시간, 발전실적, 일일 최대부하시 주요 운전항목 등을 기록·정리한다. 월간 발전실적을 종합·분석하여 발전효율, 전력량결정서 등을 작성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6개월 초과 ~ 1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배전공사기술자
전력수요의 확장 및 안전한 공급을 위하여 신·증설 수용가의 신규수용 배전공사와 건축물 관련 배전선로 이설공사의 설계 및 시공을 감독하고, 승압업무를 수행한다. 배전설비 신·증설 계획에 따라 현장조사를 통해 경과지, 계통구성 등을 선정한다. 배전설비, 지중 배전선로 이설, 설비보강 공사 등에 관한 설계를 하고, 공사에 따른 시공감독을 한다. 배전설비의신·증설에 따른 도로점용 및 도로굴착 등의 허가 또는 신고 서류를 작성하여 해당관서에 제출하고 협의한다.

또 승압추진계획을 수립하여 승압공사에 따른 설계 및 시공감독, 전력량계 취부 및 봉인, 종합강압기제거 시공에 따른 협조 등의 승압업무를 한다. 지중배전설비의 신·증설 공사 설계 및 시공감독, 가공설비의 지중화 관련 조사, 지중설비의 유지·보수 등의 지중배전 업무를 수행한다. 배전설비의 효율적인 운영·관리를 위하여 전력손실에 대한 분석 및 대책을 수립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배전기술연구원
배전계통의 안정적인 전기품질을 유지하고, 배전기기의 효율적인 운영기술을 개발하며 전력을 수요자에게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스마트배전기술을 개발·연구한다. 변압기, 개폐기, 애자(전기도체 절연 및 지지 목적으로 사용되는 고체절연물) 및 피뢰기(선로·전기기기 등을 이상전압으로부터 보호하는 장치) 등과 같은 배전설비의 고장분석, 열화평가 및 진단기술, 고장예지방법, 이상전압 및 접지 해석 등 운영기술을 연구한다. 배전계통이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전기품질 및 분산전원 기법을 개발한다.

고조파(기본 주파수의 정수배 주파수를 갖는 것), 플리커(flicker : 주파수가 낮으면 깜박깜박하는 빛의 감각이 일어나는 현상) 등 전기품질 관련 기준을 수립·표준화하여 현장에 지원한다. 배전계통 부하 예측, 배전선로 구성의 최적화, 배전용 변전소의 최적입지 선정, 개폐기 조작을 통한 부하 평준화및 손실 최소화, 신뢰성 및 경제성을 고려한 투자우선순위 결정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배전자동화를 위한 자동화개폐기 설치위치 선정, 배전자동화 이상동작 원인분석, 배전선로 보호를 위하여 기술을 개발하여 현장에 지원한다. 실증시험을 이용하여 장기열화시험, 배전계통구성  운영기준을 수립하고 제시한다. 배전설비에 대한 전기화재 감식, 화재사고 원인·분석과 전기안전사고에 대한 원인을 분석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2016 직종별 직업사전'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089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