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4종, 중학생2종 보건소에서 무료 접종

   
▲ 재능나눔봉사를 하고있는 강릉영동대학교 학생들 [사진 출처=에듀진]

지난해 어린이 급성 기도 감염증인 백일해가 초·중학교 학생 연령에서 급증했다. 교육 보건 당국은 백일해를 비롯한 일본뇌염, 디프테리아 등 집단 생활을 시작하기 전, 감염 위험이 높은 질병의 예방접종을 실시한다.

교육부와 질병관리본부는 단체생활 시작 시기에 맞춰, 학교에서 초·중학교 입학생의 예방접종 완료여부를 확인하고, 관할 보건소와 협력해 미접종자에게 접종을 독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해는 중학교 입학생까지 교육·보건 당국이 정보시스템을 연계해 관리하므로 보호자가 별도로 예방접종 증명서를 학교제 제출할 필요가 없어졌다.

3월 초·중학교 입학을 앞둔 보호자라면 예방접종 내역을 확인하고, 준비하자.
1. 입학 전에 자녀의 예방접종 내역이 전산등록 돼있는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또는 인터넷 민원24 및 예방접종 받은 의료기관(또는 보건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2. 빠진 접종이 있을 경우 입학 전까지 접종을 완료하면 된다. 전국 1만여 지정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주소지 관계없이 무료접종 가능하다.

3. 예방접종은 완료했지만 전산등록이 누락된 경우에는 접종 받았던 의료기관에 전산등록을 요청하면 된다. 예방접종 받은 의료기관에서 전산등록이 안 될 경우에는, 해당 기관에서 <예방접종증명서> 발급 받아 제출할 수 있다.

만약 아나필락시스반응, 면역결핍자 등 예방접종 금기자라면, 진단 받은 의료기관에 해당 어린이의 접종 금기사유를 전산등록 요청하면 된다.

단, 의료기관에서 <예방접종 금기사유> 전산등록이 어려운 경우에 한해서는 명시된 진단서를 발급받아 입학 후에 학교에 제출하면 된다.

특히, 중학교 입학생은 Td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과 사람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HPV)의 예방접종을 맞을 수 있다.

HPV 예방접종의 경우에는 2005년생인 중학교 입학 여학생은 올해 12월말까지 1차 접종을 완료해야 2차 접종까지 무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 2016년 사업시작 이후 현재까지 심각한 이상반응 신고 없이 약 67만 건의 예방접종이 시행되었으니, 자궁경부암 등 질병의 예방을 위해 입학 전에 예방접종을 받도록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는 “확인사업 대상에 포함된 백일해의 경우 최근 환자 발생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가급적 백일해가 포함된 백신으로 접종을 완료”해달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보건소 및 지정의료기관에서 어린이 국가예방접종이 전면무료로 시행되고 있으니, 학생 본인은 물론 함께 공부할 친구들의 건강을 위해 접종을 완료하고 입학해 줄 것”을 당부했다.

* HPV 접종후 신고된 이상반응은 총 53건(전체 접종건의 0.008%)으로, 가장 많이 신고된 이상반응은 접종 후 심인성 반응으로 일시적인 실신 및 실신 전 어지러움 등의 증상(31건, 58%)

 

   
▲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https://goo.gl/xwVvBm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