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사업전기설비기술원,송전설비기술원 등

   
▲ [사진 출처=클립아트]
전기전자관련직은 전기의 생산 및 전달하는 전체 과정과 전기, 전자 관련 부품 및 제품을제조하고 수리하는 과정에 포함된 직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1939 기타 전기·전자장비 설치및 수리원에는 가전제품과 컴퓨터 사무기기를 제외한 모든 전기전자장비를 포괄하므로 매우광범위하다. 

전기전자부품 및 제품의 생산 활동을 위해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생산에 필요한 자재관리,인력배치, 기계사용 등 전반적인 생산 활동을 관리하거나 생산된 제품의 기능, 안전성 등 품질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할 경우에는 025 생산 관련 사무원의 세부 직종으로 분류한다.


전기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전기 장비, 부품 또는 상업, 산업, 군사, 과학용 전기시스템을 설계, 개발, 시험하거나 제조 및 설비·설치를 감독한다. 

소수력연구원
소수력 발전 시스템, 댐 설계, 발전방식의 효과 분석, 관련 구성기기 및 설비에 대한 기술을 연구·개발한다. 소수력발전(위치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어 전력을 생산) 시스템과 발전기를 연구한다. 발전방식(수로식, 댐식, 터널식)에 적합한 최적의 시스템 및 효과를 분석하고 터빈 등의 관련 설비를 연구·개발한다. 다양한 장소(농업용 저수지 및 보, 하수처리장, 정수장, 다목적댐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그에 맞는 효율적인 시스템을 개발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송변전기술연구원
안정된 송·변전설비에 관한 기술을 개발하고, 고장 진단 및 유지보수 등에 대한 제반 기술개발 연구업무를 수행한다. 송·변전설비의 전자계 측정·영향분석, 송전선로 스페이서(spacer) 사고요인 분석, 초고압송전 관련 기기 국산화, 기기 내구성 시험분석 등을 통하여 초고압송전 및 전기환경 개선을 위한 대책 기술을 개발한다. 고압직류변환설비의 고장, 기능·동작에 대한 분석, 낙뢰에 의한 사고분석, 과도 현상에 의한 설비의 고장원인 분석 등을 통하여 직류송전, 낙뢰사고 및 전력계통 과도현상에 대한 대책방안을 수립한다.

변압기 열화 및 고장원인 분석, 낙뢰사고 방지를 위한 접지설계, 악조건 및 특수지역 변전소 접지설계, 낙뢰사고 방지를 위한 접지설계, GIS,변압기 및 캐패시터의 열화진단 및 고장원인 분석 등을 통하여 기술 개발연구를 한다. 송전선 설계 및 운영, 송전선 및 송전탑에 대한 규격 및 수명예측, 지중송전케이블의 운영 등 송전기술향상을 위한 분석 및 개발을 한다. 광 및 조명에 대한 기술개발을 위해 방전등 및 일반 조명, 레이저-분광 응용, 광센서 및 광계측, 초고주파공학 등을 연구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송전기술연구원
전력공급 송전선로의 건설 및 운용에 대한 기술개발, 제반 연구업무를 수행한다. 송전설비의 전자계 측정·영향분석, 전력설비의 전자계 및 각종 전기환경에 대한 평가 및 저감설계 기술개발, 송전선로 스페이서 사고요인 분석, 기기 내구성 시험분석 등을 통하여 환경친화적 초고압송전 및 전기환경 개선을 위한 기술을 개발한다. 송전선로 건설에 필요한 설계 및 운영, 송전선 및 송전탑에 대한 규격 및 수명 예측, 지중송전케이블의 운영 등 송전기술향상을 위해 분석 및 개발한다.

지중송전선로 설비의 안전성 및 초고압 케이블의 신뢰성 확보를 위한 실증시험장의 부지 선정, 시험선로, 진동시험설비, 전기환경모의시험설비, 충격전압시험장 등 을 관리하며 가공, 지중송전설비 설계, 건설, 운용에 대한 기술을 개발·연구한다. 애자의 수명예측 및 교체기준을 제시하기 위해 급준파시험, 경년 가속열화시험, 과전가속열화시험, 물성실험 등을 실시하여 시멘트 및 자기열화의 요인을 분석한다. 기타 연구원(일반)들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활동을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송전설비관리원
송전설비의 안정된 운용을 위하여 송전선로 및 설비를 유지·관리하고 송전설비를 순시·점검하는 작업자의 활동을 관리·감독한다. 관내 철탑, 가공송전선로, 지중송전선로, 전력선 및 기타 부속물과 같은 송전설비에 대한 보강계획자료를 수집·검토하여 보수계획을 수립한다. 관내 송전설비의 선로별 담당 송전전기원의 구간 및 일정에 대한 순시점검 계획을 입안한다. 확정된 계획에 따라 설비를 순시·점검하도록 지시한다. 순시점검 결과보고에 대한 불량사항 또는 장애요소를 파악·조사하여 대책을 입안하고 보수하도록 지시한다.
고압전류가 흐르는 전력선의 애자이상 및 장애요인을 파악하도록 관련 작업자에게 지시하고 작업실적을 기록하여 보고한다. 송전설비의 개·보수공사에 따른 시공설계 및 공사관리를 한다. 관련 인·허가 및 행정업무를 처리한다. 송전설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설비현황, 경과지도 및 각종 도면을 관리한다. 관내 송전설비의 유지·보수에대한 실적을 작성하여 보고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수도사업전기설비기술원
상수도 및 하수도 관련 전기설비를 유지·관리하고, 고장 정비를 위한 기술지원을 한다. 수도전기설비의 개량 및 유지·보수를 위한 예산안 및 계획을 수립하고 수립된 계획에 따라 설비를 점검하고 정비한다. 수·변전설비, 변전소, 차단기, 전동기 등을 포함한 전기설비를 점검하여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유지·관리한다. 관할 사업장을 순회하며 전력설비 및 전기설비의 정기검사를 통하여 사고발생을 예방한다. 각 사업장에 발생한 고장 및 장애요인을 제거하기 위한 기술지원을 한다. 각 사업장의 전기설비 운영실적을 분석하고 에너지 절약을 위한 방안을 강구한다. 전기설비의 정비계획, 자재확보, 불량요소 해소 등을 위하여 전기설비의 기기이력관리를한다. 기타 수도전기설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기술자료 수집과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업무를 수행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2016 직종별 직업사전'





*에듀진 기사 원문: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11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