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 공부법’이면 읽은 책 내용이 자연스럽게 내 머릿속에 저장!

   
▲ 한양대 2018 수시 논술고사 실시모습 [사진 제공=한양대]

‘책을 한 번만 봐도 다 외워버리는 능력이 있었으면 좋겠다...’
‘뭐든 쉽게 외워버리는 사람이 부럽다!’

누구나 한 번쯤은 ‘암기력’과 관련된 재미있는 상상을 해보는데요. 이유는 모두가 알다시피 암기력이 학습에 꼭 필요한 능력이기 때문입니다. 오늘 열심히 공부했는데 그 내용을 다음날 전부 잊어버린다면 이 얼마나 허탈할까요. 또한 공부한 만큼 성적이 잘 나오지 않는 것도 이해한 내용을 머릿속에 완벽히 ‘저장’하지 못한 것과 크게 관련이 있답니다.

   
▲ <2019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 예약 판매중
http://bit.ly/2E0cWlx

이런 학생들에게 추천할 학습법이 있습니다.
바로 이해하려 하지 않아도 저절로 이해가 되는 학습법! ‘SR 공부법’입니다! 암기해야 할 과목 공부가 산더미처럼 쌓여있을 때 SR 공부법을 활용하면 조급한 마음에 무작정 외우는 것보다 훨씬 좋은 성적을 얻을 수 있고 스트레스도 적게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책을 읽을 때도 일반적인 속도보다 훨씬 빠른 시간 안에 책 한 권을 완독할 수 있다고 하니 이 공부법이 무엇인지 점점 더 궁금해지는데요.
<엄마 잔소리 필요없는 공신 학습법>에 실린 이 비밀스런 학습법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해요.


◆ SR 공부법이란?
SR은 ‘Soft Review’의 약자로, 연반추 학습법이라고도 합니다. ‘연반추’란 부드럽게 반추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반복 학습으로 학습의 효율을 높이는 방식을 말하죠. 이 학습법은 뇌가 학습 자료를 스트레스나 거부감 없이 편하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해줍니다.

◆ SR 공부법 따라 잡기

1. 연필로 핵심어 밑줄 치기!
암기력이 부족한 학생들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책을 읽으면서 공부할 때 ‘외워야해’라는 부담과 강박관념을 버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편하게 책을 읽으면서 연필로 모르는 단어나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핵심어에 밑줄을 쳐보고 아니면 단순히 이런 내용을 말하고 있구나 하고 부드럽게 넘어가면 됩니다.

또한 책 내용을 이해하려고 억지로 노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르는 내용을 이해하려고 하면 뇌는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그렇게 되면 뇌의 피로도가 상승해 새로운 정보가 머리에 저장되지 않아요. 그러니 이해되지 않는 부분이 나와도 다시 읽지 말고 가벼운 마음으로 읽어 보세요. 틀려도 좋고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이렇게 3회를 읽습니다.

2. 형광펜으로 핵심어 표시하기!
이렇게 자연스럽게 연필로 핵심어를 밑줄 그으며 3회 읽었다면 이번에는 형광펜으로 핵심어를 확실히 표시해가면서 읽어나갑니다. 연필로 밑줄 그었던 부분과 겹쳐도 상관없어요. 이렇게 하면 책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한 눈에 보이면서 어느 정도 정리가 됩니다. 이렇게 총 2회를 읽습니다.

그렇게 되면 총 5번을 읽게 되는 것인데요. 사실 이렇게 책 한 권을 5번 정도 읽으면 책의 내용은 이미 마스터 했다고 보면 됩니다. 또한 여러 번 읽으면서 학습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도 대폭 줄여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책 내용만 알게 된 것은 크게 중요한 일이 아닙니다. 그 내용을 씹어 삼켜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진짜 목적이니까요. 따라서 이제는 모르는 단어를 찾아가고, 이해하기 어려운 문장들을 하나하나 뜯어서 이해해 나가면 됩니다.


정보 플러스+
‘SR 공부법’ 이용하면 속독 속해도 가능해진다!

   
▲ 진로진학의 고민 <나침반36.5도> 한 권으로 해결!
http://goo.gl/bdBmXf

1단계와 2단계에서 연필과 형광펜으로 표시한 핵심어를 중심으로 책을 5회 더 읽어나갑니다. 이로써 책 한 권을 10회 정도 읽게 됩니다.
그런데 믿기지 않게도, 이런 방법으로 10회 읽는 것이 기존 방식대로 3회 읽는 것보다 빠르다고 합니다.

고3이 되어 갑자기 공부를 하려고 마음먹은 학생이나, 시간도 없고 외워야할 것도 많은 시험 기간에 한 가지 학습 자료를 10번을 읽는다는 것이 엄청난 부담감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특히 이 학습법은 이해하려는 노력 없이 편안히 읽어야 하는데, 고3 혹은 시험기간이라는 특수한 상황 때문에 마음이 급해 따라주지 않는 경우도 있을 테고요.

하지만 SR 공부법을 이용한다면 굳이 억지로 외우려 하지 않아도 저절로 머리에 주요 개념들이 정리돼 암기가 끝나는 신기한 현상이 벌어질 겁니다.

암기에 진절머리가 난 모든 이들에게 추천하는 ‘SR 공부법!’ 쩔쩔매며 한두 번 읽고 암기하는 것보다 가벼운 마음으로 열 번을 읽고, 자연스럽게 내용도 머릿속에 기억하는 것이 더 이득이지 않을까요?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20

   
▲ 더 많은 학습 노하우는?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에서 확인하자! https://goo.gl/xwVvBm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