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체적인 목표설정, 입시 성공의 지름길 된다!

   
▲ 한양대 2017 수시 논술고사 [사진 제공=한양대학교]

고3의 시작인 3월부터 수능을 보는 11월까지 어느 한 순간도 중요하지 않은 시기는 없다. 따라서 일분 일초를 헛되이 보내지 않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입시계획과 시기별 학습공략법이 필요하다. 그럼, 성공적인 입시결과를 거두기 위해 지금부터 시간을 어떻게 보내야 할까? 학기 시작부터 수능까지 어떤 학습전략이 필요하고, 또 어떤 대입 지원전략이 요구되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 3월~5월: 첫 학력평가와 실전 학습 시작!
고3 첫 학력평가를 시작으로 1학기 중간고사가 진행된다. 3월 학력평가의 경우 고3 시기의 첫 번째 평가이다 보니 학생들의 기대가 높아 상대적 실망도 클 수 있다.

하지만 첫 학력평가는 학생들의 수능유형을 알아보고 자신의 수준과 약점이 어떤것인지 파악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이다. 그렇기 때문에 당장의 결과에 일희일비하기보다는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고 취약영역을 보완하기 위한 학습전략을 세워 이후의 학습에 참고자료로 활용하도록 하자.

수시모집에서 학생부 성적은 모든 전형에 중요한 평가 요소이므로 성적관리에 힘써야 한다. 학력평가와 중간고사가 끝난 뒤에는 오답노트를 작성하자. 오답노트를 작성하면서 취약영역이나 자주 틀리는 문항유형을 보강하고 반복한다면 성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오답노트 작성시 주의해야 할 점은 틀린 문항과 해설을 단순 스크랩하는데 그쳐서는 안 된다. 틀린 문항의 이유를 기록하고 교과서를 통해 개념을 완벽하게 익혀야 오답노트의 효과를 100% 볼 수 있다.

◈ 6월과 7월: 나에게 유리한 전형은? 목표대학 점검하기
이 시기는 현재까지의 학습결과와 성취도 등을 점검해 보고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의 학습전략을 새롭게 수립해야 한다. 특히 6월 모의평가와 1학기 기말고사는 향후 학습전략의 큰 변수가 될 수도 있다.

그 이유는 6월 평가원 시험의 경우 처음으로 재수생과 함께 시험을 치뤄 재학생들의 성적이 상대적으로 낮아질 수도 있다. 때문에 재학생들 중에는 시험 결과에 낙담하여 수능을 자포자기하는 경우가 있는데, 결과에 실망하지 말고 지금까지 실행한 학습계획을 점검 및 보완해 자신에게 유리한 수시 대학별 전형을 준비해야 한다.

   
▲ 한양대학교 입학처 http://goo.gl/ogsoQX

8월: 대학별 전형 파악 후 구체적 전략 수립
여름은 무더운 날씨로 긴장이 풀리면서 수험생들이 가장 슬럼프에 빠지기 쉬운 시기이다. 수험생들은 슬럼프나 주변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자기관리를 철저히 하되, 슬럼프에 빠지게 되더라도 단기간에 극복해 자기 페이스를 찾을 수 있도록 더욱 자기관리에 힘써야 한다.

수시모집 지원 시 6월 모의평가 성적과 학생부 성적, 대학별 고사 준비 등을 고려해 본인에게 유리한 대학별 전형을 파악해 지원해야 한다. 평소 모의고사 성적이 학생부 성적만큼 좋은 성적이 나오지 않는 수험생이라면 내신반영 중심의 전형을 찾아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겠다. 학생부와 모의고사 성적이 고른 학생이라면 모의고사 성적을 기준으로 정시 지원 가능대학을 판단해 수시에 도전하도록 하자.

단, 수시모집은 일반적으로 학생부와 대학별 고사를 중심으로 학생을 선발하므로 대학별 고사가 당락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상위권 대학의 경우 학생부종합전형과 논술전형 등에도 수능최저등급을 적용하고 있어 수능성적이 수시 지원전략의 가장 큰 변수가 될 수 있음을 기억하자.

   
▲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http://bitly.kr/6Y4

학생부종합전형에 지원 계획을 갖고 있는 수험생이라면 여름 방학만으로는 이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으므로 사전에 미리미리 준비하도록 한다.

9월: 나의 취약점은 무엇일까?
9월 평가원 시험은 수능 이전에 치르는 가장 중요한 모의평가이다. 재수생은 물론 반수생까지 가세하면서 실질적인 경쟁자들과의 상대적 위치를 가장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기회다. 또한, 그 해 수능 시험 출제 경향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는 시험이기도 하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다.

6월 모의평가에 비해 성적이 올랐다면 수시지원 시 정시를 염두에 둔 소신·상향 지원을 생각해 볼 수 있다. 반대로 성적이 하락했다면, 자신의 취약영역 및 목표대학 반영영역을 중점적으로 학습하되, 그 중에서도 반영비율 및 가중치를 따져 우선순위를 정하자.

정시에서는 3학년도 2학기 학생부 성적까지 반영된다. 따라서 2학기 중간고사에도 집중해 짧은 시간 최대 효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학습시간을 잘 활용하도록 하자.

◈ 10월, 11월: 모의수능도 실전처럼! 실전감각 익히기
모의수능 학습을 마무리하고 실전 감각을 몸에 익히는 학습이 필요하다. 실전 경험이 없는 재학생들은 실전 연습을 최대한 많이 해 실전감각을 충분히 익혀야하므로 매주 2회 이상 실전 수능과 똑같은 모의고사를 치러 보는 것이 좋다.

또한 그 동안 작성해 온 오답노트를 점검하면서 취약 영역을 다시 한번 점검해야한다. 특히, 상위권 학생이라면 포기과목으로 인해 목표대학 진학이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전 영역을 끝까지 꾸준하게 학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12월~1월: 철저한 지원전략으로 끝까지 꼼꼼히!
성적 발표 후에는 자신의 수능성적을 꼼꼼히 분석해 자신에게 가장 유리한 영역별 조합 점수를 산출한 후 지원 대학을 결정해야 한다. 영어절대평가로 인해 대학별 전형방법이 상이함에 따라 본인에게 적합한 대학을 찾기가 어려워진 상황에서는 단순합산점수보다는 대학별 환산점수로 변환하고, 본인의 위치까지도 고려해 정시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진학사는 “무작정 공부하기보다는 목표대학을 결정해 자신의 수준과 상황을 고려한 학습전략을 세워 실천에 옮겨야 하며, 본인에게 유리한 대학별 전형을 파악해 지원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말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27

   
▲ <2019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 예약 판매중! http://bit.ly/2E0cWl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