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 [사진=클립아트]

 

전기전자관련직은 전기의 생산 및 전달하는 전체 과정과 전기, 전자 관련 부품 및 제품을제조하고 수리하는 과정에 포함된 직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1939 기타 전기·전자장비 설치및 수리원에는 가전제품과 컴퓨터 사무기기를 제외한 모든 전기전자장비를 포괄하므로 매우광범위하다. 

전기전자부품 및 제품의 생산 활동을 위해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생산에 필요한 자재관리,인력배치, 기계사용 등 전반적인 생산 활동을 관리하거나 생산된 제품의 기능, 안전성 등 품질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할 경우에는 025 생산 관련 사무원의 세부 직종으로 분류한다.

 

전기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전기 장비, 부품 또는 상업, 산업, 군사, 과학용 전기시스템을 설계, 개발, 시험하거나 제조 및 설비·설치를 감독한다.   


신재생하이브리드시스템개발자
지열, 태양열, 태양광, 풍력 등의 신재생에너지를 융합하는 신재생 하이브 리드 시스템(HybridSystem)을 설계·개발한다.

신재생에너지(지열, 태양열, 태양광, 풍력 등)을 활용한 생산개념의 액티브 기술과 자연형 태양열기술, 배열회수기술 등 패시브기술을 접목시킨다. 건물일체형 태양열시스템, 태양광시스템, 지열히트펌프시스템을 연계시키는 방안을 고안한다.

지붕면적이 태양광 발전모듈과 태양열 집열기를모두 설치하기 부족한 경우 태양광 발전모듈을 지붕일체형으로 설치하고 주택의 남측 벽면에는태양열 집열시스템을 벽면일체형으로 설치하는 등 주택의 구조를 고려하여 설계한다.

냉난방과온수급탕용은 부하가 많이 걸리기 때문에 두 가지 이상의 에너지원을 하나의 최적시스템으로 구성하는 방법을 개발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엘이디조명광학설계기술자
엘이디패키지(LED Package)의 최적의 광효율을 얻기위한 렌즈(Lens), 반사판, 확산판의 배광을설계한다.

엘이디패키지(LED Package)의 광효율을 높이고 사용목적에 맞는 균일한 배광(配光, Lightdistribution)곡선을 구현하기 위하여 광학설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엘이디몰드(LED Mold)와 배열방법, 렌즈(Lens), 반사판, 확산판의 발산각도 등의 배광을 설계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엘이디조명기구설계기술자
엘이디(LED) 조명제품기구설계와 시제품평가를 통해 양산제품의 외형을 설계한다.엘이디(LED)조명기구의 개발을 위해 조명기구의 적용대상과 설치환경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시제품 제조를 위한 도면을 설계한다.

시제품의 제조과정에서 발견되는 제품의 외관, 성능, 생산공정에서의 문제점 등과 시제품의 설치과정에서 발견되는 문제점을반영하여 양산제품의 도면을 개발·설계한다.
 

정규교육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4년 초과 ~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엘이디조명기술개발자
효율이 높은 LED조명제품의 설계, 개발, 성능 분석 등을 담당하고, 생산하기 위한 자동화라인 등 의 관련 기술을 연구·개발한다.

엘이디(LED)조명에 대한 시장조사를 통하여 경제성을 분석하고 기술동향 파악하여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세부 기술과제를 검토하여 기술개발이 필요한 기술을 선정한다.

조명기구 생산을 위한 설계기술과 양산기술 및 발열, 전기관리 등 관련기술을 연구·개발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엘이디조명제품방열설계기술자
엘이디(LED) 조명기구에 방열을 위한 방열체, 방열판, 쿨러 등의방열소재를 이용한 제품의 방열기능을 설계한다.

엘이디(LED)조명기구의 수명과 성능향상 및 엘이디에서 발생하는고열을 방열시키기 위해, 제품에 적용가능한 방열기술을 이용하여최대한의 방열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방열체, 방열판, 쿨러의 구조와 배치 등 방열기능을 설계한다.

정규교육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4년 초과 ~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ㆍ외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2016 직종별 직업사전'


 

*에듀진기사원문: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36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