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탐색의 기본은 충분한 자기이해와 직업탐색이다!

   
▲ [사진 출처=클립아트]

 

진로 탐색이 중요하다는 데에는 많은 학생들이 공감을 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자신의 진로를 찾으려고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와 제약에 부딪치게 됩니다. 어떤 진로를 잡을 것인지, 내 흥미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학과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직업 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데 그중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하는지, 반대로 하고 싶은 게 너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진로 고민 Q&A]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고민과 해결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이 코너가 진로 탐색에 나선 학생들에게 유익한 나침반이 되길 기대합니다.

Q. 관심이 가는 직업과 학과가 없어 꿈을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꿈을 찾기 위해 많은 검사와 검색을 하고 잡월드도 갔다 와 보는 등 많은 걸 해보았지만 찾지 못했습니다. 이제 고3이 되는데 어떻게 해야 나에게 적합한 학과와 직업을 찾을 수 있을까요?

A. 만나서 반갑습니다. 자신의 미래를 걱정하고 심리검사를 실시하신 것만으로도 분명 자기주도적인 삶을 살아가실 분으로 보입니다. 진로를 일찍 결정했다 해서 성공적인 직업인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OO님은 지금 관심 가는 직업과 학과를 찾지 못해 답답하시겠지만 여러 방법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찾고 있으니 너무 조급해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OO님의 심리검사결과를 보니 여러 분야에 걸쳐 적성과 능력을 가지고 계실 뿐 아니라 적성 수준도 매우 높은 분으로 보입니다. OO님을 직접 만나보지는 않았지만, 학교생활에 충실한 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충분한 자기이해가 있어야 직업 탐색이 가능하다!
진로탐색에 가장 기본은 자기 이해와 직업탐색입니다. 많은 검사를 통해 자신의 심리를 알아보셨다면 이제부터는 하나씩 정리해 보세요. 자신이 평소 관심있는 분야와 흥미가 무엇인지, 타고난 재능, 그동안 경험과 활동을 통해 발견한 자신이 잘하는 것, 직업선택에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가 무엇인지, 자신의 주변 환경이 어떤지 등 자신에게 맞는 직업은 자신의 특성과 직업의 특성을 비교하여 공통점이 많은 직업입니다.

워크넷의 직업정보를 통해 희망직업이나 관심있는 직업을 검색해 보시면 하는 일, 근무환경, 필요한 교육이나 훈련, 앞으로의 전망, 적합한 흥미·적성·가치관 등을 알 수 있습니다.

   
▲ 호서대학교 입학처 http://goo.gl/gd3a2b

예를 들어 수학을 잘하는 A라는 사람은 평소 창의적이고 변화를 추구하는 성격으로 틀에 박힌 것을 싫어하고, 체계적이고 구조화된 활동에 흥미가 없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 친구가 수학을 잘한다는 것만 가지고 회계 관련 일을 선택한다면 어떨까요? 물론 직무수행능력은 높을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회계 관련의 일은 정확하고 빈틈이 없고, 세밀하고, 계획성이 있으며, 변화를 좋아하지 않는 완고하고 책임감 강한 사람들에게 적합한 일인데 A 친구처럼 창의적이고 변화를 추구하는 틀에 박힌 것을 싫어하는 사람에게 과연 적합한 일일까요?

맞습니다. 직업을 선택할 때는 자신의 적성과 능력만으로 선택하기보다는 자신의 여러 특성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자신의 흥미분야가 사무 관련인지, 대인 지향적인지, 경영 및 영업 관련인지, 기계나 도구를 활용한 일을 선호하는지, 수학적·과학적 활동을 추구하는지, 예술적 창조와 표현, 변화와 다양성을 좋아하는지 흥미검사를 통해 흥미를 알아보세요.

또 한 가지 권력, 야망, 명예, 모험, 자유, 보상 등의 가치를 추구하는 사람이 사랑, 평등, 헌신, 공익, 봉사를 요구하는 직업과는 맞지 않는 것처럼 OO님이 추구하는 직업가치가 무엇인지도 직업가치관검사를 통해 알아보시면 좋을 듯 하네요. 이렇게 자신에 대해 종합적으로 정리해 보시면 자신에게 어떤 직업이 맞을지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꿈꾸는 자는 멈추지 않는다."고 합니다. 도전을 멈추지 않는 OO님이 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워크넷 진로상담 사례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170

   
▲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http://bitly.kr/6Y4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