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전기전자관련직은 전기의 생산 및 전달하는 전체 과정과 전기, 전자 관련 부품 및 제품을제조하고 수리하는 과정에 포함된 직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1939 기타 전기·전자장비 설치및 수리원에는 가전제품과 컴퓨터 사무기기를 제외한 모든 전기전자장비를 포괄하므로 매우광범위하다.

전기전자부품 및 제품의 생산 활동을 위해 생산계획을 수립하고, 생산에 필요한 자재관리,인력배치, 기계사용 등 전반적인 생산 활동을 관리하거나 생산된 제품의 기능, 안전성 등 품질을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할 경우에는 025 생산 관련 사무원의 세부 직종으로 분류한다.

전기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전기 장비, 부품 또는 상업, 산업, 군사, 과학용 전기시스템을 설계, 개발,시험하거나 제조 및 설비·설치를 감독한다. 


전기자동차전장품연구원
파워컨트롤유닛(PCU), 전기자동차릴레이(EV-Relay)와 같은 전기자동차 핵심전장부품을 연구·개발한다.

파워 컨트롤 유닛에 있어 차륜 구동용 모터의 제어를 실시하는 인버터와 엔진으로부터 최적화된 전력을 취출하기 위한 제너레이터의 제어를 실시하는 인버터 일체형에 대한 연구를 한다.

코일 전환을 자동차에 응용하는 경우 변환 시 토크 변동이 운전 감각에 직접 영향을 주기 때문에 초고속 전환과 이상적인 전류 제어 기술의 조합에 의해 부드러운 자동차의 가감 속도를 실현하도록 한다.

기존 산업용 인버터와 비교하여 소형화를 이루기위해 파워 컨트롤 유닛에 가장 적합한 냉각방식을 연구한다.

정규교육: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실내



전기자동차컨트롤러개발자
트랜지스터, 저항 등의 전력소재를 이용한 모터동작 제어회로 설계와 제어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전기자동차(EV, Electric Vehicle) 컨트롤러를 연구·개발한다.

트랜지스터, 저항 등의 전력소재를 이용한 모터동작 제어회로 설계와 제어프로그램 개발을 구동 모
터의 위상변화의 제어와 운전자의 조작과 도로상황에 따라 모터제어를 제어하는 전기자동차(EV)컨트롤러를 개발한다. 전기자동차의 조작과 운전의 관점에서 매칭 등 성능향상 방안을 검토한다.

정규교육: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4년 초과 ~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실내



전기자전거기술자
전기자전거 제품을 설계 및 개발하고, 제조 과정에서 기술적 자문을 한다. 국내외의 각종 납축전지의 자료를 수집·종합한다. 소요부품의 구입예산을 산정한다. 개발장비 및 도구를 준비하고 새로운 납축전지의 기술적인 모델을 개발한다. 필드테스트를 통한 여러 차례의 수정 및 보완을 거쳐 제품을 연구한다. 전기자전거의 납축전지의 전압을 최적상태로 유지할 수 있는 장비를 연구·개발한다.

과충전으로 인한 축전지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납축전지에 타이머를 부착하는 등의 연구 및 개발을 한다. 전기자전거의 납산 축전지의 수명을 연장한 기술적인 메커니즘을 규명하고 장비에 적용한다.

제품의 다양한 기능을 과학적 수치로 계산하여 제품의 안정성을 증명한다. 개발결과물을 설계부서에 넘겨 설계과정에 자문을 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1년 초과 ~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실내



전기장비설계기술자
새로운 전기장비나 기능이 바뀐 제품을 설계하고, 기술적 검증을 하여 양산용 도면을 작성한다. 새로운 종류의 전기장비, 기존 제품의 변경된 기능 또는 양산되고 있는 제품을 설계하기 위하여 각종 첨단기술정보를 수집하고 검토하여 기술연구, 테스트, 실험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각종 전기장비의 기능, 수명과 관련한 개발계획에 대한 설계사양서를 작성한다. 설계모형제작을 위한 금형을 주문하고 그에 따른 모형을 제작한다. 개발계획서와 모형을 심사받는다. CAD를 이용하여 본설계도면을 작성한다.

제작된 전기장비의 개발제품에 대한 부품의 성능이나 치수, 생산성 등을 검증한다. 설계도면으로 인한 및 제품의 하자부분은 재검토하여 수정하여 재발주 한다. 최종검사에 합격한 제품에 대한 양산도면을 작성하여 발주한다. 

정규교육: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2년 초과 ~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실내, 외 



전기저장장치시설기술자
전기저장장치를 계통연계, 상용부하전원, 비상용전원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및 시공하고 안전을 관리한다.

전기저장장치(이차전지, 플라이휠, 압축공기 등을 이용한 전기저장장치) 수용가의 부하용량을 산정한다. 시공할 전기저장장치의 용량을 산정한다. 수용가 시설관리자와 사용전원, 계통연계, 보호협조를 협의한다.

신재생에너지 또는 계통으로부터 전기저장장치에 전원을 공급하여 피크 부하시 사용전원용, 비상전원용, 계통연계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설계도를 작성한다. 설계도에 따라 전기저장장치를 시공한다. 안전점검 및 성능을 시험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조치한다.

정규교육: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1년 초과 ~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실내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 '2016 직종별 직업사전'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04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