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통신연구원, 교환장비기술자 등

   
▲ 동국대 경주캠퍼스 정보통신공학과 학생들 [사진 출처=동국대경주캠퍼스]

 

정보통신 관련직은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에 관련된 직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 관련직의 핵심 IT뿐만 아니라 방송, 통신장비 설치 및 수리원까지 비교적 광범위하게 IT분야를 정의하고 있다.

2031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2032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개발 소프트웨어의 종류가 무엇인가에 따라 구분되므로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IT 관련한 직업은 서로 상이한 명칭으로 사용되며 서로 다른 일을 함에도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웹마스터, 웹개발자, 웹프로그래머 등이 그러한 좋은 예다. 하는 일을 중심으로 해서 분류하지 않으면 분류의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

통신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유·무선 통신망의 설계, 시공, 보전 및 음성, 데이터, 방송에 관계되는 통신방식, 프로토콜, 기기와 설비에 관한 연구와 설계, 분석, 시험 및 운영한다. 또한 통신시스템의 설계, 제작, 설치, 보수, 유지 및 관리업무를 계획하고 이에 관한 기술자문과 감리를 수행할 수도 있다.

광통신시스템개발자
광모듈을 이용한 가입자망 또는 전송망용 광통신용시스템을 설계 및 개발한다.

광통신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광 송신기, 광섬유, 광 수신기, 기타 소자들에 의해 두 지점 간(point-to-point)에 구성된 광통신용 링크, 동작 파장, 광원의 종류(LD, LED), 수광소자의 종류(APD, PIN), 목표 데이터율(전송속도), 목표 BER(비트오류율), 전송 거리, 광섬유 종류(SMF, MMF 등)을 결정한다.

전력 설계(Link Power Budget, 광 손실을 극복하기 위한 전력설계, 예상 수명기간 동안 수신기 감도 이상으로 광신호전력을 수신기에 공급하려는 것)를 한다. 상승시간 설계(Rise time Budget, 또는 대역폭 설계, 광 분산에 의한 대역폭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것, 목표 비트율에서 제대로 동작 가능토록 설계하는것)를 한다. 시제품을 개발한다. 시제품에 대한 성능 시험을 한다. 양산이관까지 기술지원을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광통신연구원
광통신, 광센서 및 광정보 처리에 사용할 소자 및 시스템의 해석, 설계 및 측정기술을 연구·개발한다.

광통신, 광파의 성질과 집광, 발광과 레이저, 광통신의 광원, 광변조 및 복조, 광섬유의 전송로 등을 연구한다. 광통신용 집적광학 신호처리소자, 전압측정용 광센서, 비선형 광학소자, 반도체 레이저의 초단펄스 생성 및 주파수 안정화기술 등을 연구한다. 광통신 관련 신소재를 개발한다. 광통신에 사용되는 각종 설비를 연구·개발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교환시설기술자
시내외 또는 국제 교환시설의 안정적 운용을 위한 제반 관리업무를 수행한다.전화망을 활용한 지능망사업을 추진한다. 중장기 동기신호망 구축계획을 수립하며, 동기신호망을 보강·개선한다. 전화관련 서비스 시설에 대한 투자 및 사업추진계획을 수립한다.

국간중계교환회선 시설투자 및 종합정보통신망(ISDN)시설투자 계획을 수립·집행한다. 교환기 운용기술발전을 위해 운용보전발전계획 수립 및 운용기술을 개발한다. 운용보전시설의 대·개체 기준, 공기구 및 측정기보유기준, 운용보전지침 등 각종 기준 및 지침을 관리한다.

교환시설의 집중화 추진과 집중운용시스템개발 및 개선, 교환시설 대형고장 예방대책 등 교환시설의 안정적 운용을 위한 업무를 수행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교환장비기술자
교환기 또는 기지국 장비의 안정적 운용과 증설에 필요한 제반 기술적 업무를 수행한다. 교환기에 부가서비스 장비, 단문메시지서비스, 인터넷전화 등을 증설한다. 증설로 인한 버그 발생시 원인을 파악하고 교환기 제조사에 조치를 요구한다. 기존 사용 교환기를 시험가동 하고 각종 명령어를 실행하여 적응시험을 한다. 작동의 이상 유무를 판단하여 전 기종에 새로운 프로그램을 적용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도청탐지전문가
각종 도청방지장비를 사용하여 도청 탐색서비스를 제공한다. 의뢰인과의 상담을 통해 도청정보의 특성, 도청현장의 특성 등을 파악한다. 광역수신기, 감쇄기, 전화분석기, 케이블분석기, 전자회로탐지기 등 각종 장비를 사용하여 무선 및 유선 도청장비의 설치 여부를 검색 및 탐지한다. 발견된 도청 장비를 제거한다. 탐색이 완료되면 탐색결과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한다. 도청방지장비를 설치하고 유지·보수 업무를 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2년 초과~ 14년 이하(전문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29 

   
▲ <2019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 예약 판매중! http://bit.ly/2E0cWl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