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터넷연구원, 무선중계시설기술자 등

   
▲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정보통신 관련직은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에 관련된 직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 관련직의 핵심 IT뿐만 아니라 방송, 통신장비 설치 및 수리원까지 비교적 광범위하게 IT분야를 정의하고 있다.

2031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2032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개발 소프트웨어의 종류가 무엇인가에 따라 구분되므로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IT 관련한 직업은 서로 상이한 명칭으로 사용되며 서로 다른 일을 함에도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웹마스터, 웹개발자, 웹프로그래머 등이 그러한 좋은 예다. 하는 일을 중심으로 해서 분류하지 않으면 분류의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

통신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은 유·무선 통신망의 설계, 시공, 보전 및 음성, 데이터, 방송에 관계되는 통신방식, 프로토콜, 기기와 설비에 관한 연구와 설계, 분석, 시험 및 운영한다. 또한 통신시스템의 설계, 제작, 설치, 보수, 유지 및 관리업무를 계획하고 이에 관한 기술자문과 감리를 수행할 수도 있다.

망관리기술연구원
통신망을 상호연동시키고 총체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교환망, 전송망, 선로망 관리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지능망, 데이터통신망, 초고속정보통신망, 위성통신망, 무선통신망 등에 관련된 종합적인 망관리 기술(network management)을 연구·개발한다.

운용 중인 다양한 교환망의 종합관리기능과 타 망관리시스템과의 유기적 연동을 비롯한 종합적인 통신망관리 체제(어떠한 상황에서도 통신망의 용량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통신망의 성능을 감시하고, 필요에 따라 트래픽의 유입을 제어하는 조를 취하는 기능)의 구축에 관해 연구·개발한다.

통신망관리 및 운용보전 코드 표준화와 관련 시스템을 개발한다. 각종 전송망 및 시설운용관리를 위한 집중적인 관리감시 제어기술을 연구한다. 교환, 전송, 선로관련 집중운용보전시스템을 개발한다. 데이터망 운용관리 기술을 개발한다. 운용관련 진단 및 운용효율화 방안, 시스템간 연동 등에 관한 연구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무선시설기술자
시내외 무선망 구축을 위한 중장기 및 연도계획 수립, 무선시설 건설 및 공급계획 수립, 시공품질관리 및 공정관리, 무선시설의 기술기준, 표준공법, 규격을 제·개정한다. 무선시설의 운영보전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한다. 공급회선 집계, 시설 수요공급 계획 및 예산을 바탕으로 무선통신망 건설계획을 수립한다.

특수무선에 대한 투자계획을 수립한다. 각종 연구과제수립 및 추진을 통하여 무선통신기술을 개발한다. 시내외 무선시설의 원활한 운용을 위한 운용보전 계획수립, 운용보전 기술기준 및 각종 제도개선, 운용인력 양성 및 유지보수용 측정기 기준설정, 노후시설의 대체 등 제반업무를 수행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무선인터넷연구원
무선인터넷을 구축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 플랫폼, 인프라, 단말기 등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게임, 방송, 전자상거래, 멀티미디어, 메시지, 커뮤니티 위치정보 등과 관련된 어플리케이션 플랫폼의 개발을 연구한다.

무선인터넷의 네트워크를 설계하고 연동시킨다. 증권, 오락, 게임, 멀티미디어, 전자상거래 등을 위한 무선인터넷 단말기를 연구한다. 무선인터넷 플랫폼의 트래픽을 예측하고 용량을 기획한다. 무선인터넷 인프라의 통합을 연구한다. 무선인터넷의 품질관리기술을 연구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무선중계시설기술자
기지국의 신설을 위하여 전파를 측정하여 설치장소를 선정하고, 통신중계국 시설용량을 설정하며 공사를 관리한다. 통신중계시설계획을 수립한다. 기지국을 신설하기 유리한 지역인 높은 곳을 임의로 선정한다.

무선환경측정장비(EMDM: Enhanced Mobile Diagnostic Monitor)를 이용하여 이동전화 신호를 발사하고 차량에서 신호세기를 측정한다. 적절한 위치가 선정되면 계약을 무선망관제원에게 요구한다. 트래픽 분석에 의한 사용량을 산출하여 기지국 용량을 결정한다.

원가분석을 통해 기지국의 개폐, 보정을 결정한다. 장비의 규격 및 설계대로 시공되었는지 설치공사를 감독한다. 장비설치 완료 시인수시험을 하고 기지국운용원에 통보한다. 무선국 허가검사를 받는다. 중계기의 시설공사를 한다. 서비스 지역을 측정하고 전파지도를 작성하여 관리한다.

기지국공용화 업무를 수행한다. 타회사 지역의 기지국공용화를 위하여 문서를 발송하고 허가를 취득하여 기지국 장비를 설치한다. 타회사가 기지국 이용을 요구하면 타당성을 검토하고 기지국 장비에 영향을 주는지를 확인한다. 기지국에서 교환기에 이르는 전송로를 확보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무선통신망관리원
무선통신망 또는 이동통신망을 점검 및 관리하고 장애진단을 하여 복구한다. 무인기지국을 운영하고 운영실태를 파악한다. 장애 발생시 대형 장애 방지를 위한 신속한 복구체계를 확립한다. 주요 네트워크 구성요소 트래픽 폭주 및 전산시스템의 과부하 발생 시 라우팅, 전화차단 등의 코맨드를 시스템에 내림으로써 사고파급을 억제한다.

전국 망 소통상태 및 장애를 실시간 감시제어하고 장애사항을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관리한다. 주요 장애에 대한 트러블 보고서를 작성하고 분석하여 대책을 수립한다. 망구성 요소에 대한 실시간 시험 및 진단을 하고 원격제어를 한다. 중장기 통신망(지능망, 신호망)계획을 수립한다.

교환장비, 신호장비의 시험을 지원하고 계획을 한다. 교환장비 성능을 개선한다. 고객의 평균사용시간, 접속횟수 등의 분석과 가입자수의 예측 데이터 송신지역통계를 이용하여 장비 설계용량기준을 설정하고 교환망 설계기준, 신호망 구성계획, 상호접속망 계획을 수립한다.

번호계획을 수립하고 중장기 통신망 및 교환망을 계획한다. 각종 네트워크구성요소(NE)에 접속하여 시험하고 보완한다. 신호망 연동 및 공통선신호방식적용을 지원한다. 음성메시지서비스, 단문메시지서비스, 가입자위치등록 등의 부가장비들의 용량분석 및 증설을 한다.

다양한 이동통신시스템의 부가서비스 연동을 추진한다. 가상사설망 서비스 기능 추가를 추진한다. 기지국 데이터를 설계하고 라우팅테이블(Routing Table)의 설정 지침을 수립한다. 중장기 회선수요를 산출한다. 전송로의 구성을 관리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51

   
▲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https://goo.gl/xwVvBm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