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통신연구원 및 무전기기술자

   
▲ 광양중진초 방송국 진로직업 프로그램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정보통신 관련직은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에 관련된 직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 관련직의 핵심 IT뿐만 아니라 방송, 통신장비 설치 및 수리원까지 비교적 광범위하게 IT분야를 정의하고 있다.

2031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2032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개발 소프트웨어의 종류가 무엇인가에 따라 구분되므로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IT 관련한 직업은 서로 상이한 명칭으로 사용되며 서로 다른 일을 함에도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웹마스터, 웹개발자, 웹프로그래머 등이 그러한 좋은 예다. 하는 일을 중심으로 해서 분류하지 않으면 분류의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

무선통신연구원
차세대이동통신 기술, 무선전송 기술, 무선망 기술 등 무선통신 분야 전반에 걸쳐 연구·개발한다. 기존 망과의 연동을 통한 초고속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는 차세대 이동통신서비스, 블루투스 등의 신기술을 연구·개발한다. 유선 선로 구축이 어려운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기존의 유선선로에 무선전송기술을 사용한다.

사무실이나 주택의 단말장치에 음성·데이터·동영상 등을 제공하는 초고속 무선용시스템을 개발한다. 무선사업 지원과 효율적인 설비투자방향 제시,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무선망 설계 및 최적화 시스템 개발, 무선통신망의 진화 및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무선망의 안정적인 운용을 위한 무선망운용체계 수립, 운용관리시스템 연구 등을 수행한다.

정규교육 : 16년 이하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무전기기술자
전기·전자기기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여 민간용·산업용 무전기기를 설계·제작한다. 제품생산에 대한 정보를 입수하고 확인한다. 새로운 모델을 제작하기 위한 부품의 종류 및 사양, 제품명세서 등을 작성하고, 회로도를 작성한다.

제작된 견본의 전기적·기구적 문제점을 점검하고 특성을 시험하고 문제점을 해결한다. 대량생산을 위한 작업공정도·작업지도서 등을 작성하고 고정구를 제작한다. 계측기기를 공정에 따라 재조정한다. 생산 시 문제점을 파악하고 조치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방송기술연구원
라디오 또는 텔레비전 방송의 시스템 및 제작 기법을 연구·개발한다. 외국의 신기술 방송매체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국내의 방송기술과 비교·검토한다.

신기술의 국내 적용방법을 모색하고 송출과 제작에 관련된 방송시스템을 연구·개발한다. 새로운 조명기기,영상기기, 음향기기 등과 이에 따른 제작기법을 연구·개발한다. 융합형 TV포털 연구, 모바일 및 DTV방송 연구, 콘텐츠 인프라 연구, 실감방송 연구 영상, 초고화질 송수신규격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10년 이상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방송대외협력기술자
방송 기술의 발전을 위하여 방송관련 국제회의 업무와 외국 방송사와의 교류 업무를 수행한다. 국내 방송기술분야의 신기술에 대한 정보교류 및 방송기술개발 관련 경험을 공유하기 위하여 국내외 방송관련 회의에 참석한다.

방송기술 교류 업무를 수행한다. 대외적 홍보업무 및 업무협조를 위해 외국 방송국과 교류한다. 국제회의, 방송장비전시회, 제작사 연수, 방송기술분야 연수 등 에 대한 출장 업무를 수행한다. 외국방송사와 정보교류 및 업무 협조체제를 유지한다. 방송기술정보지 발간 업무를 수행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방송망운영기사
중앙방송국과 지방방송국이 같은 방송을 송출할 수 있도록 유무선으로 연결된 방송망을 운영 및 관리한다.전국방송망 시설을 사용하여 방송신호를 송출한다. 방송신호의 루트를 선정한다.

방송 서비스 구역을 선정한다. 난시청지역을 조사하고 난시청 해소 업무를 수행한다. 방송국 침수와 같은 비상사태 발생 시에 이동 송신차를 투입시키는 등 비상대책을 수립한다. 해외 방송 루트를 조정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62

   
▲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https://goo.gl/xwVvBm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