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계획부터 꼼꼼히 세우고, '취약한 과목' 반복하라

   
▲ 무안 남악고, 교내 과제연구 프로젝트 및 소논문 작성 사전 연수 실시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학생들의 공부 스타일은 모두 제각각이다. 공부 장소를 택할 때 조용한 곳인지 아닌지, 환경을 따질 수도 있고, 과목 선택에 있어서는 좋아하는 것만 열심히 공부하는 편식스타일, 남들이 잘 하지 못하는 과목을 잘 하는 스타일도 있을 수 있다. 학습 방식 또한 이해하지 못하면 암기가 잘 되지 않는 학생이 있는가 하면, 암기만 잘 하고 전혀 이해를 하지 못하는 학생도 있다.

그러나 이처럼 각양각색의 공부 방식을 가졌다 하더라도 공통적으로 학생들에게 통하는 방법은 있기 마련이다. 오늘은 새학기를 맞아 공부를 잘 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추천하는 한 학생의 사례를 소개한다. <엄마 잔소리 필요없는 공신 학습법>에 실린 이화여대에 재학 중인 서주연(가명) 학생의 ‘독한’ 학습 방법을 살펴보자.

24시간이 모자라도록 구체적으로 계획 짜라!

   
▲ 기적의 성적향상 노트 <스터디 워크북>
http://bit.ly/2CfdGzm

시간관리를 꼼꼼하게 할 줄 몰랐던 주연 학생은 하루 24시간 계획을 구체적으로 짜는 것부터 시작했다. 이 과정에서는 일정 관리표, 즉 ‘스케줄 플래너’가 필요하다. 일정표는 하루가 시작하기 전, 또는 그 전날 자기 전에 완성한다.

주연 학생은 시간을 정말 세세하게 쪼개서 계획을 세웠는데, 쉬는 시간 몇 분, 국어 시간 자습시간 몇 분, 점심 먹고 몇 분 등, 이렇게 자투리 시간을 모두 활용하니 족히 2시간은 확보할 수 있었다.

또 타이머를 구매해서 수업이나, 인강을 들었던 시간은 제외하고, 온전히 스스로 공부했던 시간을 측정해 학습 시간을 서서히 늘리는 연습을 했다. 이렇게 스스로에게 독해지는 것이 성적 상승의 첫 번째 방법이었다.

내 성적의 비결은 ‘반복’
주연 학생은 중·고등학교 시절 내신 성적은 매우 좋았지만, 모의고사 성적은 그에 비해 미비한 편이었다. 그는 주로 암기에 초점을 맞춰 공부했기 때문에 사회 등 같은 암기 과목에는 자신이 있었으나 수학 같은 기본기가 필요한 과목에는 취약했다.

이런 취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그는 ‘반복법’을 사용했다. 수학 같은 경우는 한 문제당 최소 5번 이상을 반복했다. 반복적으로 같은 문제를 풀고, 암기하고, 이해하다 보니 모르는 문제가 줄어들고 시험에서 같은 유형의 문제를 만나게 됐을 때도 어렵지 않게 풀어낼 수 있었다. 또한 여러 권의 문제집을 풀 필요 없이 한 권의 문제집을 몇 번씩 반복하는 식으로 공부했다.

   
▲  진로진학의 고민 <나침반36.5도> 한 권으로 해결!
http://goo.gl/bdBmXf

‘반복’이라는 학습법의 장점은 반복한 부분에 대해서는 완벽히 이해한다는 점이다. 학생들은 학교에서 매일 새롭게 배우는 지식들로 머리를 차곡차곡 채워야 한다.

그러나 암기력이 매우 뛰어난 학생이 아닌 이상 배운 내용을 여러 번 반복하지 않고 그냥 넘어가 버린다면 공부 했던 수고가 모두 허사가 돼 버린다.

단점은 한 부분 반복에만 신경 쓰느라 전체를 놓칠 수도 있다는 것인데, 만일 여러 번 반복해도 잘 외워지지 않는 단어나 수학 공식 같은 것이 있다면 일단 체크해 두고 다른 공부로 넘어가자. 다음 공부를 한 뒤 다시 돌아와서 반복하며 암기해 본다면 이전과는 또 다른 컨디션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스스로에게 독해지는’ 그의 학습법은 하루 공부시간을 확인하고 점점 더 발전돼 가는 스스로를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하고 싶다. 그러나 가끔 과한 채찍질로 자신에게 가혹해지는 것이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계획했던 자습 시간을 채우느라 잠을 자지 않고 밥을 먹지 않는 등의 행동은 스스로를 상하게 할 뿐이다. 그러니 반드시 과부화 된 몸을 식힐 수 있도로고 잠깐의 휴식을 취해줘야 한다.

주연 학생은 수시와 정시를 이렇게 거의 같은 방법으로 준비했다. 앞서 이야기한 ‘반복’과 ‘엄하게’라는 방법이 가장 중요하다. 이 두 가지는 내신, 면접 등 어디에든 적용할 수 있는 학습법이었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275

   
▲ 더 많은 학습 노하우는?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에서 확인하자! https://goo.gl/xwVvBm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