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0명 입학생 ‘스스로 만든 입학식’…덴마크 애프터 스콜레와도 교류

   
▲ [사진 출처=서울시교육청오디세이학교블로그]

올해 3월 1일자로 ‘각종학교’로서 정식 개교한 서울시교육청 소속 오디세이학교는 오는 3월 5일 하자센터 하하허허홀에서 2018학년도 고교자유학년제 오디세이학교 입학식을 연다. 

입학식은 오디세이학교 입학생들이 준비한 모둠별 발표 내가 꿈꾸는 오디세이학교, 오디세이학교에 임하는 학생들의 각오와 기대 영상, 오디세이 입학생 합창 등이 진행된다. 올해 5월에는 덴마크의 학생과 교사들이 한국을 방문해 오디세이학교 학생들과 교류할 예정이며, 2019년 1월에는 오디세이학교의 학생과 교사들이 덴마크를 방문해 교류할 계획이다.

2015년에 처음 도입된 오디세이학교는 지난 3년 동안 시범운영해 왔으며, 올해 각종학교로 개교한 뒤 90명의 학생을 첫 입학생으로 맞이했다. 오디세이학교는 또한 올해부터 서울시교육청과 덴마크 애프터스콜레연합회가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덴마크 아이스비예르후스 애프터스콜레와 전환교육 교류를 진행한다.

오디세이학교는 올해부터 덴마크 등 교육 선진국들과 학생 교류도 진행한다. 1차로 지난 1월 29일부터 2월 8일까지 오디세이학교 3기 학생·교사 10여명이 덴마크를 방문해 교류학습을 실시했다.

교류학습에 참여한 한 학생은 “주중에는 애프터스콜레 교육과정에 참여하고 주말에는 홈스테이를 하면서 덴마크의 행복 교육을 온 몸으로 체감했다”며, “덴마크에서의 경험을 오디세이학교 학생·교사들과 공유하기 위해 그 내용을 <우리도 행복할 수 있어>라는 자료집으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오디세이학교의 교육과정은 공통교육과정과 선택교육과정으로 이루어진다. 공통교육과정은 배움의 힘과 생각의 근육을 키우는 과목으로 구성되며, 선택교육과정은 배움의 사다리가 되는 특색 있는 과목으로 이루어진다.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