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결정은 자기 이해와 직업탐색이 가장 중요해

   
▲ 노벨상 해설강연회를 듣고 있는 고교생 [사진 출처=경북대]

 

진로 탐색이 중요하다는 데에는 많은 학생들이 공감을 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자신의 진로를 찾으려고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와 제약에 부딪치게 됩니다. 어떤 진로를 잡을 것인지, 내 흥미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학과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직업 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데 그중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하는지, 반대로 하고 싶은 게 너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진로 고민 Q&A]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고민과 해결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이 코너가 진로 탐색에 나선 학생들에게 유익한 나침반이 되길 기대합니다.

Q. 이제 중3이 되는데요. 이제 진로에 대해 고민도 많이 되요. 친구들한테 ‘나는 뭐 잘하는 거 같아?’ 라고 물어봤더니 '너는 화장이나 상담 혹은 사람에게 어울리는 거나 딱 맞는 걸 골라주는 것, 문제 해결을 잘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생각해봤더니 애들이 잘한다고 말해준 거를 제가 직접 할 때 좋다고 느끼는 거 같아서 애들이 말해준 것 중에 내가 할 수 있는 직업이랑 관련된 게 뭐가 있을까 생각해 봤는데 잘 모르겠어요. 그래서 고민이에요.

A. 
OO님은 중학생에게 알맞은 진로를 고민하고 있고, 그 고민을 해결하려는 적극적인 활동을 하고 계시므로 칭찬해 드리고 싶습니다. 평소 친구들이 화장이나 상담 쪽을 추천해 줬는데 OO님이 해보면 좋다고 느끼고, 관련된 직업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다고 하셨군요.

먼저 OO님의 일반흥미분야를 보면 사회형, 진취형, 관습형의 점수가 뚜렷하게 높습니다. 사회형, 진취형은 사람 관계를 중시하는 형으로 사회형은 개인적인 교류를 중요시하지만, 진취형은 타인을 설득하고 지지하고 관리하는 활동을 선호합니다.

약간 다르긴 하지만 인간과 관계를 갖는 활동을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학교생활 중에도 언제나 OO님 곁에는 많은 친구가 있을 것 같습니다. 거기에 친구들과의 관계에서도 주도적인 어떤 결정이나 문제 해결을 하셨을 것 같기도 하고요.

그런 점에서 친구들이 추천한 상담활동을 OO님이 좋아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하겠습니다. 희망학과도 심리학과/아동학과/청소년학과로 희망하신 것은 흥미와 연관되는 알맞은 학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리학은 인간의 마음과 행동을 다루는 학문으로 눈에 보이지 않는 인간의 마음을 직관이 아닌 과학적인 연구방법을 통해서 분석합니다.

관련학과는 산업심리학, 상담심리학, 심리학과, 상담학과가 있습니다. 취득자격으로는 임상심리전문가, 정신보건임상심리사, 임상심리사, 전문상담교사,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등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것은 워크넷이나 커리어넷에서 학과 검색을 하면 자세하게 알 수 있습니다.

또 OO님은 사무기기를 활용한다거나 노트정리 등도 좋아할 것 같습니다. 관습형과 수학을 좋아하는 사람은 매우 계획적이고 체계적이며 논리적이라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비서나 사무직, 행정직 공무원이 추천할 만한 직업입니다.

요즘 사람들은 의욕적이고 활동적인 성향이 높아져서 자기 표현력이 강해지고 외적인 모습에서도 아름다운 외모를 가꾸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므로, OO님이 관심을 두고 있는 미용관련 직업은 매력 있다고 하겠습니다. 기계화로 대체되는 직업이 많은데, 사람을 아름답게 만드는 직업은 사람의 손길이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워크넷-직업정보검색에 ‘미용’이라고 검색하면 직업사전에 18건의 직업이 검색됩니다. 가발미용원부터 화장술 강사, 화장품 판매원까지요, 미용과 이색 직업이나 이색학과도 검색되므로 탐색해 보시면 OO님이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진로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자기 이해와 직업탐색을 적극적으로 한 후 의사결정을 해야 하는데 이 모든 과정을 OO님이 주도해야 하는 것이지요. 본인의 인생이기 때문입니다. 흥미검사결과 기초흥미분야에서 사회 안전, 교육, 사회서비스, 관리경영, 언론, 판매, 세무회계 등도 점수가 높습니다. 추천해 주고 있는 직업에 관해서 관심이 있는 것을 중심으로 탐색해 보시기를 권합니다.

*자료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63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