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인재’ 육성 위한 과학기술인재육성 프로그램 MOOC 제공

   
▲ 충북교육정보원, 2018 동계 정보아카데미 [사진 제공=충북교육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 이하 ‘과기정통부’)와 KAIST, GIST, DGIST, UNIST, POSTECH 등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은, 온라인 공개강좌(MOOC, Massive Online Open Course)의 공동 개발 및 활용을 목적으로 ‘STAR-MOOC’를 구축하고, 3월 8일 협약식과 함께 개통 행사를 진행했다.

‘STAR-MOOC’는 지난 2월 8일 개최한 ‘과학기술원 4차인재위원회’의 후속조치의 일환으로 과학기술특성화대학의 온라인 공개강좌 서비스를 통합해 수준 높은 4차산업과 관련한 과학기술 강좌 등을 일반인에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다.

현재 수강신청을 진행 중이며, 3월 12일부터 15개의 강좌의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수강을 원하는 사람은 누리집에서 회원가입 후 원하는 강의를 선택해 신청하면 된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올해 말까지 제공되는 온라인 강좌수를 25개까지 확대하고, 2021년에는 100개 이상으로 늘려나갈 계획이다. 또한 올 하반기에는 STAR-MOOC에 창업 관련 강좌를 개설하고, 일반인 대상 오프라인 창업 교육 프로그램을 카이스트(KAIST)에 설치해 온라인 교육과 오프라인 교육이 연계되도록 한다.

제공되는 강좌는 ▲유학과 취업을 위한 문서작성법, ▲데이터 구조 및 분석, ▲기후변화와 미래기술, ▲캐릭터디자인, 애니메이션, 랜더링, ▲비교역사학, ▲Python을 이용한 기초 프로그래밍, ▲일반화학Ⅰ, Ⅱ 특강, ▲가상현실 관련 분야, ▲천문학 이야기, ▲자연모사기술 등이 있다.

한편, 이번 2021학년도 수능 출제범위 개편으로 기하, 벡터 관련 내용이 수능 수학 출제범위에서 제외되면서 고등학교의 학습범위가 축소되는 가운데, STAR-MOOC에 학부 수준의 전공 이수를 위한 기초과목 개설을 검토하는 등 이공계 기초소양강화에도 노력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강병삼 미래인재정책국장은 “STAR-MOOC가 공학교육을 선도해 나가는 대표 교육 플랫폼으로 나아가고, 4차 산업혁명 대응 역량 향상을 통해 과기특성화대학의 역할과 책임을 재정립하고, 각 대학이 개별적으로 진행하던 과학기술인재육성 프로그램을 ‘4차인재위원회’에서 함께 고민하고 통합해 확산시켜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 STAR-MOOC 강좌 목록

연번 분야(전공) 과목명 학교 담당교수
1 인문교양 유학과 취업을 위한 문서작성법 KAIST 박선민
2 인문교양 암호이야기 KAIST 한상근
3 전공기초 데이터 구조 및 분석  KAIST 문일철
4 전공심화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심화 KAIST 문일철
5 전공심화 센서공학 Ⅰ, Ⅱ KAIST 박인규
6 전공기초 자료구조 및 알고리즘 개론 Ⅰ, Ⅱ KAIST 문일철
7 전공기초 기후변화와 미래기술 GIST 김준하
8 전공기초 에너지와 미래사회 GIST 임춘택
9 인문교양 캐릭터디자인,애니메이션,랜더링 GIST 문보창
10 인문교양 비교역사학 DGIST 김대륜
11 전공기초 Python을 이용한 기초 프로그래밍 DGIST 조민규
UNIST 문영제
12 전공기초 일반화학 Ⅰ, Ⅱ, 특강 POSTECH 신승구
UNIST 신국조
13 전공심화 가상현실 햅틱 인지 POSTECH 최승문
역감 인터페이스 및 렌더링  POSTECH 최승문
촉감 인터페이스 및 렌더링  POSTECH 최승문
14 전공기초 천문학 이야기 UST 이상성 외 3
15 전공기초 자연모사기술 UST 김완두 외 2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69

   
▲ 진로진학의 고민 <나침반36.5도> 한 권으로 해결!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