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시대의 문화 주체를 주제로 학술대회도 개최

   
▲ [사진 출처=중앙대]

중앙대는 3월 10일 12시 서울캠퍼스 102관 3층 대강당에서 인문한국플러스(HK+) 사업단인 인공지능인문학 연구단의 출범식 및 국내학술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학술대회는 “인공지능 시대, 인간성의 재해석 – 인공지능 시대의 문화 주체”란 주제로 열리며,경기대 김기봉 교수의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서울대 이동신 교수, GIST 이시연 교수, GIST 김건우 교수, 서운대 이평전 교수, 성균관대 곽영빈 연구원, 경희대 권기성 강사, 중앙대 박평종 연구교수의 발표가 이어진다.

인공지능인문학 연구단은 2017년 11월부터 2024년까지 7년간 사업비 114억 원을 지원받아 포스트휴먼 시대, 인문학 가치 고양을 위한 인공지능인문학 구축이란 주제로 인문고전을 통한 인간성 재인식, 관계와 소통 재정립, 인공지능 관련 윤리와 규범 등 다양한 핵심과제에 대해 연구한다.

또, 국제학술대회 개최, 국제학회 창립 등 국제연구교류 확대와 관련 분야 융합연구 및 인재양성을 위한 활동을 병행하며, 인문학 대중화를 위한 지역인문학센터도 설치·운영할 예정이다.

이찬규 단장은 “인공지능 산업과 기술이 많은 관심을 받는 것에 비해, 이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은 부족한 것이 사실”이라며, “연구단의 활동이 인공지능 시대 인문학의 위상을 정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중앙대학교 입학처 https://goo.gl/zMYKOj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