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시스템컨설턴트, 탄소배출관리시스템개발원

   
▲ [사진 출처=클립아트]

 

정보통신 관련직은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에 관련된 직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 관련직의 핵심 IT뿐만 아니라 방송, 통신장비 설치 및 수리원까지 비교적 광범위하게 IT분야를 정의하고 있다.

2031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2032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개발 소프트웨어의 종류가 무엇인가에 따라 구분되므로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종류에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IT 관련한 직업은 서로 상이한 명칭으로 사용되며 서로 다른 일을 함에도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웹마스터, 웹개발자, 웹프로그래머 등이 그러한 좋은 예다. 하는 일을 중심으로 해서 분류하지 않으면 분류의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


컴퓨터시스템엔지니어
조직의 정보시스템 구축에 있어서 활용가능한 기술적·재정적 사항과 해당 업무 과정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최적의 컴퓨터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한다. 전산화할 업무의 처리절차와 관련 데이터를 검토·분석한다. 분석된 업무의 처리절차와 관련 데이터를 정보시스템으로 이행하기 위한 정보기술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요소를 검토한다.

기존 시스템의 문제점과 고객의 요구사항을 분석하여, 구축해야 할 정보시스템의 성능, 기능 등에 관한 주요 사항을 정의한다. 활용 가능한 정보기술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토대로 정보시스템에 대한 기본설계를 한다. 정보시스템의 기본설계 방향, 성능, 기능, 비용, 일정 등에 관하여 고객의 요구를 반영한다.

정보보호 전문가와 협의하여, 구축하고자 하는 정보시스템에서의 보안관리 체계와 방안을 설정한다. 기본설계에 입각해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의 조달, 신규로 제작해야 할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인터페이스의 방안에 대하여 세부적으로 설계한다. 시스템에서 사용해야 할 주요대상의 데이터베이스관리체계, 툴(tool : 개발도구) 등을 결정한다.

정보기술 산업 동향을 파악하여, 구축하고자 하는 정보시스템에 적합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해서 확정한다. 구축하고자 하는 시스템과 유관 부서의 데이터 연관성을 검토하여 시스템의 데이터 통일성을 유지한다. 기업 내의 관련부서 시스템과의 인터페이스 조건과 사양을 설정한다. 비즈니스 환경 변화 및 발전을 감안하여 시스템의 구조를 유연성 있게 설계한다.

정보시스템에서의 위험관리, 재해대책, 자료보호 관리 방안을 설정한다. 기존 정보환경이 효과적으로 기업 및 조직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 및 기술을 지원할 수 있는지를 분석한다. 응용구조를 바탕으로 메인 서버, 지역서버, 클라이언트·서버의 분산정도를 분석한다. 하드웨어 구성요소, 시스템 소프트웨어, 통신 및 네트워크 등에 대한 전반적인 기술 아키텍쳐(architecture)의 사양을 설정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컴퓨터시스템연구원
시스템의 수학적 모델을 공식화하고, 과학 및 공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날로그 또는 하이브리드 컴퓨터시스템을 연구·개발한다. 문제제안자와 협의하여 자료수집의 방법과 변수가의 결정방법 및 근원을 찾아낸다.

과학 지식을 응용하여 문제에 관련된 물리적 모델과 문제에 관련된 도식표현 및 언어적인 표현을 검토·연구한다. 문제의 수학적 모델을 작성하고 문제해결에 요구되는 수학적인 단계를 지시하는 자료공정도를 그린다. 전압과 시간진법을 계산하여 수학적 등식을 얻는다. 구성성분들과 그들의 수치간의 연결을 나타내는 컴퓨터회로 도면을 그린다.

기기나 장치의 입출력 단자를 패치보드(patch board)에 결선한다. 플로터(plotter), 기록장치, 디지털전압계, 오실로스코프, 디지털정보판독기 같은 출력장치에 나타난 변수를 관찰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문제제안자를 위한 문제의 단계적 해결을 묘사하는 기술보고서를 작성한다. 문제해결을 위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4년 초과~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컴퓨터시스템컨설턴트
기업의 요구사항에 적합한 전산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시스템 사양이나 예산, 구축 기간 등에 대한 기술적 컨설팅을 한다. 시스템 요구사항에 대한 문서를 검토한다. 고객이 가지고 있는 시스템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여 문서를 작성한다. 새로운 시스템 도입 후 나타나게 될 효율성에 대한 문서를 작성한다. 작성된 문서를 바탕으로 의뢰자와 협의하여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예산 및 기간 등의 계획을 수립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4년 초과~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탄소배출관리시스템개발원
전사적 온실가스 인벤토리(inventory)를 구축하며 이력관리와 탄소배출권거래 및 데이터검증이 가능한 시스템을 개발한다. 국내외 탄소배출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조사·분석하여 인벤토리 구축을 위한 기준을 수립한다. 인벤토리 구축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 조사양식에 대한 기준을 확립한다.

인벤토리 구축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에 관련하여 기업 및 공공기관 내부에서 생산활동으로 인한 직·간접적인 탄소 배출원을 규명하고 각각의 배출원별로 가장 합리적인 탄소 배출량을 산정할 수 있도록 한다. 기업의 탄소배출 감축 여력을 정량적으로 도출하는 시스템을 개발한다.

기업활동 전반에 대해 탄소배출에 따른 위험요소를 최소화시키거나 제거할 수 있도록 저탄소경영시스템을 개발한다. 탄소인벤토리시스템, 감축잠재량평가시스템, 저탄소경영시스템을 통합관리하는 IT 시스템을 구축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네트워크시스템 개발자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및 네트워크 장비에 관한 지식을 이용하여 네트워크를 개발, 기획하고 설계 및 시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자를 말한다. 이들은 여러 전문분야에 걸친 환경 속에서 일하며 과학, 공학, 판매, 마케팅이나 관리와 관련된 영역에서 실무적인 작업경험을 통해 지식과 능력을 얻는다.

네트워크관리자
클라이언트, 서버, 인터넷 및 인트라넷 형태의 전산망 관련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자원을 관리하고 운영한다. 네트워크시스템에 대한 운영과 관리의 지침을 마련한다. 전체적인 네트워크시스템의 구성 상태를 파악하고 실시간 시스템의 운영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한다.

네트워크 케이블의 포설 위치, 레이아웃, 배선 상태 등에 관한 자료를 기록·관리하고 네트워크 케이블의 확장 및 변경 시 수정·관리한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사용자의 PC, 서버컴퓨터, 주변기기 등에 대해서 주소체계를 설정 및 부여한다. 네트워크의 변경 및 확장 시 주소의 설정을 조정한다.

네트워크시스템의 고장 및 운영상에 이상이 발견되면 문제점을 파악하여 복구한다. 네트워크시스템의 변경 및 신규 확장 추가시 신규로 조달된 시스템을 설치하고, 시험 계획에 입각하여 기능 및 성능을 시험 평가한다. 네트워크 매지니먼트 시스템(NMS)의 기능과 특성을 이용해서 성능관리, 구성관리 및 고장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한다.

네트워크시스템에 관한 보안 정책을 수립하고 외부 네트워크를 통한 해킹을 방지하기 위한 기술적 보안과 관리적 보안을 이행한다. 네트워크 이용자를 위한 전자우편 ID의 등록, 부여, 삭제 등을 관리하고 인터넷 관련서비스를 제공한다. 네트워크 관리자는 사용자의 PC상에 네트워크의 접속을 위한 네트워크 프로토콜 및 서비스에 대한 셋업의 절차와 행위에 대한 교육과 기술적 자문을 지원한다.

사용자의 PC가 네트워크에 접속하는데 문제가 있을 경우 기술적으로 지원한다. 외부망과 연동되는 통신회선(전용선, 전화망 등)에 대해서 외부망 사업자와의 긴밀한 협조 하에 통신장애를 관리한다. 네트워크상에서 서비스 될 수 있는 각종 응용분야를 접목시키기 위해 연구·개발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08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