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가지 진로 결정하기 보다 다양한 분야 접해볼것

   
▲ 간호대 학과진로체험 중인 학생들 [사진 출처=대구과학대]

 

진로 탐색이 중요하다는 데에는 많은 학생들이 공감을 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자신의 진로를 찾으려고 하다 보면 여러 가지 문제와 제약에 부딪치게 됩니다. 어떤 진로를 잡을 것인지, 내 흥미를 어떻게 찾아야 하는지, 학과는 어떻게 선택해야 할지, 직업 정보를 어디서 찾아야 하는지, 하고 싶은 게 너무 많은데 그중 어떤 일을 선택해야 하는지, 반대로 하고 싶은 게 너무 없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같은 것들입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진로 고민 Q&A]에서는 학생들의 진로 고민과 해결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상세하게 소개합니다. 이 코너가 진로 탐색에 나선 학생들에게 유익한 나침반이 되길 기대합니다.

Q. 안녕하세요, 저는 올해 18살이 되는 고등학생입니다. 일단 저는 현재 시각디자인 쪽 직업을 꿈꾸고 있습니다. 그래서 학원에 다니면서 실기실력을 높이고 있는데요. 사실 이 꿈이 제가 정말 원하는 것인지 확신이 안 섭니다. 원래 다른 일들에 관심이 없고 딱히 열정이 넘치지는 않아요.

이 꿈을 선택한 이유도 잘한다고 주변에서 칭찬을 많이 듣고, 제가 오랫동안 집중하며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해서 선택했습니다. 근데 막 정말 열정에 넘쳐서 가슴이 두근두근한다거나 그런 느낌이 별로 없어서요. 그냥 국·영·수 학원에 다니듯 저는 미술학원에 다니는 기분이에요.

평소에도 꾸미는 걸 좋아하고, 앨범 아트라던지 전시회 일러스트를 보면 ‘나도 저렇게 그리고 싶다.’ 이런 생각도 들고, 꽃꽂이나 다도 같은 것도 좋아해요. 예쁘 꾸미거나 색 배열 등을 잘하는 편이고, 미술 실기력은 학교에서 수행평가를 보는데 미술 수행이 반에서 저만 만점을 받았을 정도로 좋은 편입니다. 선생님께서도 칭찬을 해주셨고요. 근데 제가 아까 쓴 것처럼 미술을 전공하면 좋을지, 큰 열정이 없어서 오래 일하지 못하고 나중에 후회할까 봐 걱정이에요.

구체적인 계획도 없는 터라 더 모르겠어요.사실 이게 제가 정말 하고 싶은지 저도 잘 모르겠다는 표현이 맞는 것 같네요. 이 검사를 바탕으로 결정하는 게 좋을까요?? 근데 그러면 나중에 후회할까 봐 걱정이에요. 미술에 미련이 남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정말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A. 워크넷 상담게시판에 올리신 글과 청소년적성검사 결과지 잘 보았습니다. 미술계열의 다양한 활동을 즐기며 디자인 관련 직업을 꿈꾸며 꾸준히 진로를 준비해오고 있으시군요. 고등학교 2학년 진학을 앞두고 후회 없는 진로선택을 위해 다시 한 번 자신의 열정을 돌아보며 진지한 고민을 시작한 OO님을 환영합니다.

진로는 평생을 통해 찾아가고 완성해가는 과정입니다. 한 번의 선택으로 확정 지을 수도 없으며 그렇다고 쉽게 다른 길로 접어들 수도 없지요. 그래서 진로는 다양한 가능성에 열려있어야 하기도 하고, 자신에 대한 의지와 믿음으로 꾸준히 밀고 나가야 하기도 하답니다. 그런 점에서 지금 OO님의 갈등과 고민은 매우 의미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진로성향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진로에 대한 확신을얻기 위해 다시 한 번 검사하고 상담을 신청하신 점, 크게 칭찬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럼 청소년적성검사 결과지를 살펴보며 구체적인 진로 이야기를 나누어보겠습니다. 청소년적성검사는 OO님이 어떠한 직업과 학문분야에서 우수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를 10개의 적성요인을 통해 보여주고 있습니다.

   
▲ <2019학년도 수시·정시 백전불태> 판매중!
http://bit.ly/2E0cWlx

본 결과지의 그래프는 또래의 적성분포와 비교하여 제시되고 있지만, 다른 사람과 비교한 자신의 적성수준을 가늠하기보다는 자신의 여러 적성능력 중 강점이 되는 능력을 파악하여 장래직업을 선택하는 데 참고하고, 부족한 적성능력을 보완하고 계발하는 데 활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OO님은 언어능력, 집중능력, 사고능력, 협응능력, 추리능력, 색채능력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최상의 적성능력을 보입니다. 수리와 과학능력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얻은 것으로 보아 이과나 자연계열보다는 문과와 예체능계열의 적성을 갖춘 것으로 보입니다. 본 결과지에는 OO님의 고루 발달한 적성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직업분야와 학업분야가 추천되어 있습니다.

학업분야 판정은 대학의 학과전공 학업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과 OO님의 적성능력을 비교하여 가장 적합한 학과 1순위부터 상위 15개를 제시한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에 OO님의 지금 희망하는 학업분야가 제시되지 않아 당황하셨을 수 있을 거예요.

본 검사방식의 특성상 OO님의 미술관련 실기능력을 제외한 결과라는 점을 고려하여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진로를 결정해야 하는가를 물으셨지요?

저는 OO님이 미술관련 다양한 분야에 매우 높은 관심과 흥미를 느끼고 있고 주변으로부터 소질과 적성을 인정받고 있기에, 본 검사 결과만을 고려하는 것 보다는 일상의 경험을 통해 얻은 흥미와 소질, 적성을 함께 고려하여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어요.

직업분야판정에서 우선추천분야와 고려해 볼 수 있는 직업분야에 OO님과 부모님이 원하는 직업분야가 모두 포함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실기능력을 제외한 기타 적성능력을 기준으로 보아도, 현재 OO님이 원하는 직업에 적합한 적성능력을 가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양한 적성 갖고 있다면 흥미와 가치관이 중요한 선택기준 될 수 있어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잘 계발된 적성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한 가지 분야를 파고 들어가기보다는 더욱 다양한 분야에 관심과 흥미를 느끼게 될 가능성이 크답니다.

현재 OO님이 자신의 열정에 확신하기보다는 주저하고 돌아보게 되는 것일 수도 있지요. 이처럼 다양한 분야에서 적응 가능한 다양한 적성을 가지고 있는 경우, 진로에 있어 적성의 여부만큼이나 흥미와 가치관이 더욱 중요한 선택기준이 된다 할 수 있겠습니다.

워크넷 청소년직업흥미검사와 직업가치관검사를 실시해보시기를 권합니다. 흥미검사를 통해 지속해서 관심과 흥미를 유지하며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분야를 이해하고, 또 그에 따른 다양한 직업들을 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직업가치관검사는 직업을 통해 성취하고자 하는 OO님의 개인적 가치가 무엇인지를 이해할 수 있게 해 줄 것입니다. 개인적 신념과 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삶의 만족도와 매우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으므로, OO님이 진로를 선택하면서 참고할 만한 중요한 기준이 되어 줄 것입니다.

또한, 워크넷 직업정보탐색 등의 페이지를 통해 구체적인 직업정보를 다양하게 접하는 것도 진로설계에 많은 도움을 줄 것입니다. 미술과 디자인 관련의 새로운 직업과 다양한 세부직업을 접할 수 있을 것이며, 또한 그 직업에서 요구하는 조건과 업무환경, 구체적인 업무내용, 보수와 미래 전망 등 구체적인 정보를 접하며, 구체적이고 확실한 진로목표를 찾아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후회 없는 선택을 위해 진지하고 적극적으로 진로를 탐색해가는 OO님의 간절한 진로의지에 깊은 신뢰와 응원을 보내며, 자신의 열정을 믿고 성장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꼭 멋진 꿈을 이루어나가시기를 기원합니다.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진로상담사례 가이드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20

   
▲ 초등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