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소프트웨어 개발하고 소프트웨어 환경 변경하는 개발자

   
▲ 경주타워 VR 알바트로스 체험 [사진=경주세계문화엑스포]

 

정보통신 관련직은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에 관련된 직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 관련직의 핵심 IT뿐만 아니라 방송, 통신장비 설치 및 수리원까지 비교적 광범위하게 IT분야를 정의하고 있다.

IT 관련한 직업은 서로 상이한 명칭으로 사용되며 서로 다른 일을 함에도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웹마스터, 웹개발자, 웹프로그래머 등이 그러한 좋은 예다. 하는 일을 중심으로 해서 분류하지 않으면 분류의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

항공기상정보지원전문가
항공기상 전산처리시스템 및 관측장비를 개발·운영·관리한다.
항공기상 관측 및 정보화에 관한 운영계획을 수립·종합·조정한다. 항공기상 관측기술을 개발한다. 항공기상 전산처리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항공기상DB 및 서비스시스템을 개발하고 운영한다. 항공기상관측 장비의 수급, 관리, 운영 및 검정·교정 관련 업무를 수행한다. 항공기상 통신망 및 통신장비를 운영하고 관리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
기업이나 개인 등이 사용할 수 있는 워드프로세서, 회계 관리, 데이터베이스, 통계처리, 문서결재 프로그램 등 각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컴퓨터시스템의 사용 환경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환경을 변경한다.
 
가상현실전문가
이용자가 실제 세계와 유사한 느낌을 갖도록 컴퓨터로 3차원 가상현실시스템을 개발한다. 사용자가 원하는 가상세계가 무엇인지 파악하거나 개발하고자 하는 시스템을 분석하여 개발 방향을 설정한다. 신제품에 대한 기획안을 만든다.

Visual basic, C++ 등과 같은 컴퓨터프로그램 언어와 3차원 컴퓨터 그래픽 제어 기술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한다. 그래픽디자이너는 사물을 스케치하고 색 및 질감을 입혀 사용자가 실제의 느낌을 가질 수 있도록 가상현실시스템을 디자인한다. 사용장비에 따라 입력장치, 인터페이스 장치, 입체디스플레이 자세추적장치 등을 제작한다. 제작된 3차원 가상현실소프트웨어에 오류는 없는지 테스트하고 수정작업을 거쳐 제품을 완성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게임프로그래머
게임프로그램의 구조를 설계하고 게임프로그래밍을 수행한다. 게임기획자, 게임그래픽디자이너, 게임음악가 등으로부터 넘겨받을 자료를 기반으로 게임프로그램의 구조를 설계한다. 게임을 제작하기 위한 툴인 게임엔진을 개발한다.

영상을 컴퓨터 모니터에 출력하는데 필요한 제반 함수들의 집단인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제작한다. 그래픽 특수효과를 제작한다. 키보드, 마우스 등의 입력장치 제어 루틴을 제작한다. 그래픽 파일이나 사운드 파일이 정상적으로 게임 속에서 작동될 수 있도록 해 주는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게임을 테스트하여 에러를 수정하고 버그를 찾아낸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경영정보시스템개발자
기업의 경영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분석하여 해당 사업장에 적합한 시스템 솔루션을 구축한다. 기업의 경영관리에 필요한 정보를 분석하여 해당 사업장에 적합한 시스템 솔루션을 제시한다.

투자·생산·판매·경리·인사 등 경영관리에 필요한 각종 정보가 경영진이나 조직의 관리자에게 신속하게 전달되는 종합경영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 고객의 정보를 시스템화하여 고객관리를 돕거나, 제품 생산공정에서 재료나 자원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현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고객관계관리시스템전문가
고객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유지하기 위한 통합적 고객관계관리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한다. 기존의 고객정보 수집·관리 방법을 검토하여 효과적인 고객관리 방안을 세운다. 고객관리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고객의 정보를 분석하여 시스템을 설계한다.

설계안을 토대로 기업주에게 시스템의 솔루션 개념을 제안하고 자문한다.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추진 일정 및 자원 계획을 편성한다. 단위 시스템을 개발하고 관련된 시스템에 대한 인터페이스 과정을 통해 시스템을 구축한다. 구축한 시스템에 대해서는 기술적 문서화를 기록·유지토록 한다. 사용자에게 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교육과 기술적 자문을 한다. 최신 정보기술의 추세 및 동향을 분석하여 정보기술의 변화에 대비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에듀진 기사 전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481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