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단말 어플리케이션개발자 및 응용소프트웨어엔지니어

   
▲ [사진 출처=클립아트]

 

정보통신 관련직은 정보를 생산하고 전달하는 일련의 과정에 관련된 직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고용직업분류는 컴퓨터 및 정보시스템 관련직의 핵심 IT뿐만 아니라 방송, 통신장비 설치 및 수리원까지 비교적 광범위하게 IT분야를 정의하고 있다.

IT 관련한 직업은 서로 상이한 명칭으로 사용되며 서로 다른 일을 함에도 동일한 명칭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웹마스터, 웹개발자, 웹프로그래머 등이 그러한 좋은 예다. 하는 일을 중심으로 해서 분류하지 않으면 분류의 오류가 발생하기 쉬우므로 주의를 필요로 한다.


소프트웨어테스터
소프트웨어의 정식 출시에 앞서 프로그램을 테스트하여 문제점, 보완점 등을 평가한다. 소프트웨어 개발회의에 참석하여 개발하고자 하는 소프트웨어에 대한 정보를 습득한다. 소비자 경향, 최근 소프트웨어 및 관련 기술 경향 등을 파악한다.

개발자가 만든 각 모듈(전체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개개의 프로그램)에 여러 가지 상황을 설정하여 테스트한다. 각 모듈의 문제점이나 보완점 등에 대한 리포트를 작성하고 개발자에게 통보한다. 각 모듈의 수정이 끝나면 각 모듈을 통합한 전체 소프트웨어에 대해 이전 버전의 소프트웨어에서 발견된 문제점의 개선여부, 바이러스에 대한 내성여부 등을 테스트한다.

자체 테스트가 끝나면, 제품의 성격에 따라 큰 규모의 사업체 관리자를 대상으로 하는 필드테스트나 개인을 대상으로 하는 베타테스트를 실시한다. 이상에서 발견된 문제점과 보완점을 취합하여 개발자에게 수정을 의뢰한다. 그밖에 제품출시 후에 발견되는 문제점을 보완하는 등의 유지보수 업무를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수자원시스템연구원
수자원의 개발 및 관리, 자연재해 대응 등을 위한 수자원통합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댐 정보처리와 수질감시체계를 통한 실시간 자료를 수집하고 전산시스템을 구축한다. 지형정보시스템(GIS :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을 이용한 공간적 수치자료의 처리 및 분석을 통하여 수자원 연구에 응용한다.

하천 유량 자동측정 설비를 통한 강우 유출모형, 최적 저수지 운영 및 유역 물배분 모형을 개발한다. 홍수 및 가뭄 관리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재해관리 기술을 연구한다. 댐 유역간 토사유실량을 비교·분석하여 수문순환 해석기술을 개발한다. 기타 연구원(일반)들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활동을 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어플리케이션엔지니어
고객의 요구에 적합한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유지·관리한다.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개발 혹은 기존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의 개선을 위한 업무분석 및 설계 업무에 참여한다. 어플리케이션의 성능을 검사하고 실행시간을 개선한다. 사용자와의 창구 역할을 수행한다.

회사에서 추천하는 방법론에 기초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수집·분석하고 문제점 및 대책을 확인·지원한다. 새로운 어플리케이션 시스템 개발이나 기존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의 개선을 위해 문제점을 찾고 개선한다. 개발된 어플리케이션 시스템에 필요한 사용자 교육, 장비,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설치 또는 전환 작업을 주도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응용소프트웨어엔지니어
각종 응용분야의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설계하고 개발한다. 응용소프트웨어의 개발 범위와 목표를 설정한다. 소프트웨어를 개발·완성시키기 위한 전체적인 개발 계획과 자원 조달 계획을 편성한다. 응용시스템에 대한 정보보호의 방법과 계획을 설정한다. 소프트웨어의 세부적인 기능 및 사양에 관한 상세 설계를 한다.

상세 설계에 따라서 단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개발된 여러 프로그램들을 모아서 응용시스템으로 결합시킨다. 해당 컴퓨터시스템에 설치하고 기능 및 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분석한다. 패키지성의 개발 소프트웨어에 대해서는 체계적인 버전관리를 한다. 테스트를 통해 버그를 수정한다. 응용소프트웨어에 대한 사용자의 운영 교육과 기술을 지원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이동통신단말어플리케이션개발자
이동통신 단말의 각종 어플리케이션 및 DB어플리케이션, 브라우저, 위치기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검증한다. 이동통신 단말의 기능, 요구조건, 제약사항(그래픽 전용 프로세서의 존재 유무, 화면사양, 데이터 통신 서비스의 대역폭, 기타 단말기 자원의 제약 등)을 분석하고 개발할 어플리케이션의 목표 기능을 정의한다.

게임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경우 단말의 실행 메모리, 실행 속도, 코드 사이즈의 최적화를 고려하고 터치, 근접 센서, 가속도 센서 등을 활용한 게임 어플리케이션을 소프트웨어 에뮬레이터, 리소스 에디터, 이벤트 제너레이터, 컴파일러, 단말 시료 및 참조 하드웨어, 하드웨어 디버깅 장비 등을 이용해 개발하고 검증한다.

PIMS(개인정보관리시스템 : personal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및 DB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경우 주소록, 폰북, 캘린더, 일정관리, 명함관리 등 개발할 기능을 정의하고 이동통신을 통한 데이터 동기화 및 전송기술, PC동기화에 의한 데이터관리, 데이터와 웹 서비스와의 연동기술을 응용하여 개발한다. 메모리 및 스토리지 사용의 최적화, 데이터의 상호배제 접근 및 무결성 처리방안, 사용자 편의성을 검증한다.

단말 브라우저를 개발하는 경우 이동통신 망, 사업자 표준, WAP 및 HTTP, 단말기 종류(피처폰, 스마트폰) 등을 고려하여 C, C++ 및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TCP/IP 데이터 통신 처리 및 소켓 프로그래밍, 이동통신 망에서 브라우저 처리 프로그래밍, 플랫폼의 시스템 콜 처리 및 시스템 수준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와의 연동기술을 응용하여 개발하고 에뮬레이터, 망 연동을 통해 검증한다.

Location-based 어플리케이션(위치기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경우 이동통신 망에서의 데이터 서비스, GPS 데이터 수신 및 위치인식 기술, GPS 데이터와 맵 연동기술을 응용하여 개발하고 GPS 통신을 통해 검증한다.

멀티미디어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경우 멀티미디어 코덱, 이동통신 서비스가 가능한 멀티미디어의 응용특성 및 제약사항, 모바일 방송서비스의 특성 등을 고려하고 멀티미디어 코덱 API 및 멀티미디어 프레임웍, 멀티미디어 가속 칩,VOD 서비스 및 모바일 방송 서비스 기술을 응용하여 개발한다.

에뮬레이터(emulator : 어떤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다른 종류의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로 모방하여 실현시키기 위한 장치나 프로그램) 및 망연동을 통해 검증한다. 각종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이 완료되면 소스코드, 기능명세서, 검증 방법 및 세부 설계사양서를 작성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 초등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