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눈높이에 맞는 교육정책 수립 첫 과제 '학생부 신뢰도 높이기'

   
▲ 부산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현장토론회 [사진 출처=부산교육청]

학교생활기록부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국민이 직접 참여해 소통하며 의견을 개진할 수 있게 된다.

교육부는 3월 30일 국민 눈높이에 맞는 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국민참여정책숙려제의 첫 과제로 ‘학교생활기록부 신뢰도 제고 방안(기재요소 정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구체적인 국민참여 정책숙려제 운영 방안을 정리한 소통계획은 4월 초 발표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선정위원회는 2018년 하반기 추진과제로 ‘유치원 방과후 개선 방안’과 학교폭력 학교장 자체종결제 검토, 가해학생 선도조치 학생부 기재범위 정비를 포함하는 ‘학교폭력 제도 개선 방안’을 적용할 예정이다.

국민참여 정책숙려제 1단계는 안건 발굴이다. 국민참여 정책숙려제를 적용할 수 있는 정책을 교육부 자체 판단 외에도 교육부 ‘온-교육’ 사이트나 청와대 국민청원을 통해 발굴한다. 첫 안건은 3월 28일까지 ‘온-교육’ 사이트를 통해 교육정책 모니터링단을 공개 모집했다.

소통계획 발표 후, 온-교육 사이트에 학교생활기록부 신뢰도 제고 방안(기재요소 정비) 필요성, 정비에 따른 장·단점 분석 등 전문가 의견을 포함한 정책숙려 관련 자료를 제공하고, 국민이 자유롭게 참여하는 온라인 토론장을 제공하는 한편, 국민참여 정책숙려제가 진행되는 과정을 상세히 공개할 예정이다.

■ 국민참여 정책숙려제 결정 과정

안건 발굴 선정위원회 심의 소통계획 수립 국민 의견 수렴 최종 정책결정

2단계는 선정위원회 심의다. 민간위원을 중심으로 구성한 국민참여 정책숙려제 선정위원회에서 심의를 통해 정책숙려제를 적용하기에 합당한 정책을 선정한다. 다만, 대입제도 개선안 같이 국가교육회의에서 공론화 과정을 통해 논의할 정책은 중복 논의를 피하기 위해 선정 대상에서 제외할 예정이다.

3단계는 소통계획 수립이다. 정책숙려제 적용 정책이 선정되면 해당 정책의 쟁점, 향후 구체적인 국민 의견 수렴 방안 등을 포함한 소통계획을 수립해 국민께 안내한다. 4단계는 국민의견 수렴이다. 특정 정책에 대한 국민의 여론 경향을 파악하거나, 국민이 직접 참여해 학습과 토론 과정을 거쳐 정책 대안을 만들어 정부에 권고하는 방식이다. 

5단계는 최종 정책결정이다. 교육부는 국민 의견 수렴 결과와 그 과정에서 파악한 국민의 뜻을 최대한 존중해 정책 방향을 최종 결정한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그간 국민과의 소통이 부족해 교육정책 추진 과정에서 많은 갈등이 있었지만, 이제는 정책 결정 과정에 국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정책 결정 프로세스 혁신에 기여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히고, “국민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국민참여 정책숙려제의 핵심 성공 요인인 만큼,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실 것을 요청 드린다”라고 덧붙였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51

   
▲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http://bitly.kr/6Y4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