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험자료 공개

   
▲ 충주중산고 학생들 [사진출처=충북교육청]

2019학년도 수능 대비 학습 방법 안내 등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홈페이지 수험자료에 공개됐다. 수험 자료는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습 방법 안내,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렇게 준비하세요,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Q&A 자료집이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습 방법 안내는 2019학년도 수능 체제의 특징, 영역별 시험의 성격 및 평가 목표, 학습 방법, 수능-EBS 연계 방식 및 유형의 주요 내용을 담고 있다. 특히 수능-EBS 연계 방식 및 유형에는 연계 유형별 특징과 예시 문항을 제시함으로써 수험생들이 EBS 연계 교재를 통해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국어, EBS 연계 교재 지문과 문학작품 깊이있게 이해해야
국어 영역 ‘독서’ 유형에는 2018 수능 국어 41번으로 출제된 디지털 통신 시스템에 관한 기술 지문에 대해 보기를 이해한 내용으로 적절한 것을 묻는 문항은 글의 내용에 대한 독해 결과를 새로운 맥락에 적용할 수 있는지 평가하는 문제다.

이러한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글의 내용과 구조에 대한 사실적, 추론적, 비판적 이해를 바탕으로 글의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새로운 맥락과 상황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같은 지문(38번∼42번)에 대해 수능-EBS 연계 방식 및 유형 중 지문 활용 유형으로 소개했다. 해당 지문은 2018학년도 수능-EBS 연계 교재 중 ‘수능완성 국어영역 국어’의 141∼142쪽에 수록된 지문을 활용한 것이다.

또한, 수능완성 국어영역 국어에 수록된 지문에서는 데이터 압축 방법 중 하나인 허프만 부호화를 다뤘는 데, 이를 부호화 기술의 기본 원리인 ‘엔트로피’ 개념과 부호화 과정을 바탕으로 출제하기도 했다.

따라서 이러한 유형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EBS 연계 교재의 지문이나 문학 작품을 깊이있게 이해한 후 이와 연관되는 주제나 내용을 담고 있는 다양한 분야의 글이나 문학 작품을 능동적으로 찾아 학습할 필요가 있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렇게 준비하세요- 국어 학습법
△ 국어 영역의 출제 범위에 해당하는 과목별 교육과정의 기본 지식과 개념, 원리를 강조했다.
△ 기초적인 어휘의 의미와 용법을 정확하게 습득하고 문장 및 문단의 핵심 내용을 파악하면서 글 전체의 내용을 이해한다.
△ 다양한 담화 원리를 이해해 담화의 내용과 형식을 사실적, 추론적, 비판적으로 이해한다
△ 다양한 목적의 글쓰기에 맞게 내용을 생성·조직·표현하고, 잘못된 내용을 고쳐 쓰도록 한다.
△ 여러 분야의 글을 폭넓게 읽으면서 기본 개념이나 대상에 익숙해지도록 하고,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해석하며 비판할 수 있도록 한다.
△ 국어 활동의 기초가 되는 국어 규범, 국어 단위나 국어사에 관한 지식을 이해하고 탐구하며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교과서 내외의 다양한 문학 작품들을 폭넓게 읽으면서 교과서에 수록된 문학 작품을 중심으로 깊이 있는 감상을 하도록 한다.


수학, 명제 만족하지 않는 반례를 찾을 수 있어야
수학 영역에서는 2018 수능 수학가형 17번 문항을 예시로 했다. 이 문제는 도형과 관련된 삼각함수의 극한값을 구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으로 문제에서 ‘그림과 같이’라는 문구가 있는 경우 그림은 해당 문제의 정보를 담고 있으므로,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 학생은 주어진 그림에서 점과 선분의 위치 등과 같은 정보를 파악하고, θ를 이용해 도형의 넓이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유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용어, 기호, 식, 표, 그래프 등의 의미를 이해하고, 주어진 문제 상황을 수학적 언어로 표현해 문제 해결에 필요한 조건을 구할 수 있도록 학습할 필요가 있다.

수학 나형에서는 2018 수능 수학나형 20번 문제를 예시했다. 이 문항은 도함수를 활용해 함수의 그래프를 이해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으로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 학생은 도함수의 성질, 사차함수의 개형, 극댓값과 극솟값 등을 이용해 <보기>에 제시된 명제의 참·거짓을 판별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이와 같은 유형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학생들은 주어진 조건에서 나타나는 성질을 이용해 <보기>의 명제가 참임을 연역적으로 추론하거나, 명제를 만족하지 않는 반례를 찾을 수 있도록 학습할 필요가 있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렇게 준비하세요- 수학 학습법
△ 수학 문제해결의 기본 수단인 기본적인 계산 능력과 전형적인 문제해결 절차인 알고리즘 구사 능력을 기른다.
△ 문제 상황에서 수학적으로 해석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수학의 기본 개념·원리·법칙의 이해 능력을 기른다.
△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일반적인 성질로부터 특수한 성질을 연역하기’, ‘반례 찾기’, ‘관찰 등을 통해 유사성을 유추하기’, ‘상황을 단순화하거나 특수화해 규칙성 찾아보기’ 등의 수학적 추론 능력을 기른다.
△ 여러 가지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을 복합적으로 적용하는 문제, 다른 교과 상황을 소재로 한 수학 문제, 수학을 적용하는 다양한 실생활 문제 등을 해결하는 능력을 기른다.


영어, 평소 다양한 분야 읽기 자료 읽으며 핵심 내용 유추하는 연습해야
영어 영역은 2018 수능 영어 21번을 예시로 들었다. 글의 요지를 찾는 이 문항은 ‘아동문학’이라는 다소 생소한 내용을 다뤘다. 이런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평소 인문, 사회, 과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를 읽기 자료를 읽으면서 전체적인 맥락을 파악해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즉 단어 하나하나의 뜻을 해독해 의미를 이해하기보다는 글의 전체를 훑어 읽어 가며 필자가 글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적인 내용을 유추하는 방식의 학습이 효과적이다.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이렇게 준비하세요-영어 학습법
△ 대화/담화문을 듣고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추론하고 동시에 세부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대화/담화문을 듣고 화자가 할 말을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추론,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다양한 소재의 지문을 읽고 세부 사항을 정확히 파악하는 능력과 전체적인 대의를 파악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문장과 문장의 논리적 흐름을 파악하는 능력, 문단 내용을 문장으로 요약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지문에서 생략된 내용을 글의 내용과 흐름을 참조해 추론하는 능력을 배양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끝으로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Q&A 자료집’에는 Ⅰ.원서 접수, Ⅱ.출제 체제, Ⅲ.시험 응시, Ⅳ.성적 및 점수 체제에 대한 총 50개의 질의 및 응답 형식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공개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의 수험 자료에는 2019 수능을 대비하는 수험생들에게 수능 영역별 세부적인 평가 목표와 출제 문항의 원리, 학습 방법 등이 구체적으로 설명이 잘 돼 있어서 수험생들이 효율적으로 수능을 준비할 수 있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567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