홀로그램전문가 및 데이터베이스개발자

   
▲ [사진 출처=클립아트]

 

웹 및 멀티미디어 기획자
멀티미디어 관련 소프트웨어나 인터넷을 통해 공개되는 작품을 기획, 연출한다.


인터넷복권개발원
인터넷복권(전자복권)의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인터넷사이트를 통해 복권을 판매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한다.국내외 인터넷복권(전자복권)제도 및 인터넷복권 상품자료와 정보를 수집하여 국내상황에 적절한 인터넷복권 상품을 연구하고 개발한다. 인터넷복권의 도입을 추진하고 인터넷복권 사이트를 기획·운영한다.

운영업체를 선정 및 계약하며 대외기관과 업무협의를 통해 발행승인을 추진한다. 신규 판매기관을 섭외하고 복권번호를 배정한다. 실물을 관리하고 인터넷복권 판매대금의 결제를 관리한다. 공개된 인터넷 통신망의 인터넷복권 보안 및 안전성을 위하여 시스템개발에 참여하고 제안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6개월 초과~ 1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콘텐츠제공자관리원
인터넷 및 각종 통신서비스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정보제공자 및 콘텐츠제공자를 선정하고 계약을 체결한다. 인터넷의 웹 서비스 및 각종 전문잡지 등을 통해 최신 정보를 수집한다. 정보제공을 위한 정보제공자 또는 콘텐츠제공자로부터 제안서를 받아 전문 분야별 지식에 따라 사업성 및 윤리적 전통성을 검토한다.

제안서가 채택되어지면 계약을 맺는다. 계약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게시판 자료실 등 기본적인 구조에 대한 항목(directory)을 개발하고 게시판의 각 항목에 대한 기능을 규정하기도 한다. 게시판 제목전환 또는 성격의 변화가 생기면 정보제공자(IP)또는 콘텐츠제공자의 요구에 따라 메뉴를 수정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3개월 초과~ 6개월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홀로그램전문가
홀로그램(빛의 간섭효과를 이용한 3차원 입체영상 제작기술)을 이용하여 공연, 전시 등을 기획하고 콘텐츠를 생산하며 영상장비를 운영한다.행사, 공연, 전시, 엔터테인먼트 기획자와 홀로그램이 활용되는 장소, 방법, 시간, 환경, 예산 등을 협의한다. 연출, 콘텐츠, 하드웨어 시스템 등 전반적인 기획을 한다. 홀로그램 콘텐츠 제작방법(CG 또는 촬영)을 결정한다.

홀로그램의 이동, 회전, 속도, 나타남, 사라짐, 음향, 조명 등을 연출하고 스토리보드를 제작한다. 콘텐츠를 CG로 제작하는 경우 3D모델링 기법을 활용하고, 촬영하는 경우 비디오 카메라로 실물을 촬영하여 활용한다. 배경음악 및 특수 효과음을 제작한다.

관객의 시선방향 및 무대높이 등을 확인하고 오디오, 영상, 프로젝터, 조명, 서버컴퓨터, 반사판, 포일(반투명한 스크린), 스피커 등 홀로그램 구성요소(홀로그램 시스템)를 현장에 설치한다. 무대감독, 음향감독 등 현장스탭과 협력하고 홀로그램 시스템을 운용하여 홀로그램을 구현한다. 홀로그램 기술에 따라 플로팅 방법, 레이저 방법, 미러 방법을 활용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데이터베이스 개발자
수집 자료의 효용성, 안정성 등을 확보하기 위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개선한다. 데이터베이스(Data Base)를 구축할 업무를 파악하여 데이터 물리구조를 설계하고 크기를 산정하여 최적화 배치를 한다. 데이터베이스, 온라인 성능의 추이를 분석하고 소프트웨어를 변경하거나 운영을 통제한다. 또한 DB 수정, 데이터의 백업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데이터베이스관리자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설치 및 유지와 관련된 업무를 총괄하며 이와 관련하여 교육 및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설치를 위한 업무분석 및 설계에 참여하여 논리적·물리적 기술을 지원한다. 개발환경 구성을 위한 테이블과 인덱스를 생성한다.

데이터베이스 변경사항 발생 시 기존 기록을 저장하고 수정한다. 실제 서버로의 데이터베이스 이전작업을 한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한다. 정기적으로 데이터를 백업한다. 데이터베이스의 속도 및 데이터의 신뢰성에 대한 모니터링을 실시한다.

데이터베이스 관련 기능향상이 있을 때는 유지 및 보수 관련자들에게 정보를 제공한다. 데이터베이스의 변경이나 새로운 시스템이 설치되었을 경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외


데이터베이스운영원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최적화를 위한 관리 업무를 수행한다. 데이터베이스(DB: Data Base) 구축에 앞서 업무를 파악한다. 데이터의 물리구조를 설계한다. 온라인 업무를 위한 라인을 설계한다. 데이터베이스의 크기를 산정하고 최적화 배치를 한다. 온라인가동환경을 구축한다.

데이터베이스의 어플리케이션을 변경관리를 한다. 구축된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성능의 추이를 분석하고 소프트웨어를 변경하거나 버전을 변경하여 튜닝을 한다. 데이터 베이스의 용량을 관리한다. 교대업무 시 시스템을 가동 정지하고 시스템을 감시하며 데이터를 백업하고 출력물을 관리하며 각종 통계자료의 후처리를 실시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에듀진 기사 전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02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