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별 데이터 모델링 및 데이터 전환 지원

   
▲ [사진 출처=클립아트]

 

데이터베이스 개발자
수집 자료의 효용성, 안정성 등을 확보하기 위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설계하고 개선한다. 데이터베이스(Data Base)를 구축할 업무를 파악하여 데이터 물리구조를 설계하고 크기를 산정하여 최적화 배치를 한다. 데이터베이스, 온라인 성능의 추이를 분석하고 소프트웨어를 변경하거나 운영을 통제한다. 또한 DB 수정, 데이터의 백업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데이터분석가
단계별 데이터 모델링 및 데이터 전환을 지원하며, 각종 데이터베이스 관련 교육을 실시한다. 사용자의 요구를 분석하여 논리 모델을 구성한다. 물리 모델을 사용해 데이터베이스에 반영하는 단계별 데이터 모델링을 지원한다.

업무별 데이터 모델링 템플릿을 작성한다. 향상된 SQL(structured query language)튜닝, 인덱스설계 및 각종 옵션 등을 선택을 한다. 각종 데이터 베이스 관련 교육을 실시한다. 데이터 전환계획서를 작성한다. 데이터전환 샘플 프로그램 작성 및 개선 방안을 강구한다. 각종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방법론을 정리한다.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모델링 기법을 숙지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빅데이터전문가
사람들의 행동 패턴 또는 시장의 경제상황 등을 예측하며 데이터 속에 함축된 트렌드나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이로부터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대량의 빅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한다. 분석목표에 따라 빅데이터의 분석방법을 기획한다.

분석할 빅데이터자원을 수집한다. 대용량의 데이터를 처리하는 플랫폼을 활용하여 처리·분석한다. 분석방법에 따라 마이닝(데이터 마이닝, 텍스트 마이닝, 오피니언 마이닝), 계량정보 분석, 네트워크 분석, 복잡계기법 분석, 클러스터 분석 등을 활용한다.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결과를 시각화 한다.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수집·저장·분석하고 시각화하여 의미있는 분석결과를 도출하기도 한다. 빅데이터와 관련된 새로운 기술, 유행, 트렌드 등을 수시로 파악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인터넷데이터센터서버관리원
인터넷데이터센터(IDC) 가입자를 위한 서버의 개통처리를 하고 가입자 엑세스 스위치를 운용하며 라우터와 중계기간의 네트워크를 관리한다. 인터넷데이터센터(IDC : internet data center 기업의 전산시설을 위탁 관리하는 곳. 일명 서버호텔) 가입자의 서버와 IDC센터의 메인 호스트서버와의 연결을 관리한다. 메인 호스트의 사양과 설치방법에 맞도록 세팅을 하고 전원을 연결한다.

주기적으로 서버의 작동상황을 관제실에서 모니터링하고 문제 발생 시 OS(Operating System)의 업그레이드, 메모리의 증설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 가입자의 숫자를 고려하여 최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 적정량을 판단한다. 고객의 장비 수리를 위한 유지보수 공구 및 측정기 등을 구비하여 고장발생 시 고객을 위해 제공하기도 한다.

서버와 라우터 사이의 중계기와 라우터와 중계기 간의 네트워크를 감시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주기적으로 감시하고 문제발생 시 경보메세지에 따라 조치한다. 로그분석을 통해 이상발생의 원인이 회선절체, 라우터, 중계기 문제인지 장비의 문제인지를 확인하고 조치한다. 물리적 보안을 위하여 IDC 내 담당구역의 출입자를 관리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정보개발제공자
신문, 방송, 잡지 등 언론기관의 사업 수행시 필요한 각종 전문 정보원(Information Source)에 대해 정리하여 정보인프라를 구축하고 관련 데이터베이스를 유지보수한다. 각 분야 전문가 및 기관에 대한 총람의 조사 및 각종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 정리, 가공 및 입력한다.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관리, 분석하여 정보인프라를 구축한다. 신문, 방송, 잡지의 원활한 제작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용자에 대한 등록 및 데이터의 접근 범위, 읽고 쓰기 권한, 사용자의 로그인 및 암호 관리 등을 통하여 정보인프라의 이용을 활성화하도록 한다. 생성자료를 인터넷 등으로 수용자에게 제공한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고장이나 사용상의 문제가 발생하면 신속히 원인을 파악하여 조속히 복구하는 등 데이터베이스화된 자료를 관리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콘텐츠관리원
주전산기에 입력할 각종 정보를 정리·분석하고 신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자료를 개발·관리한다. 장기사업계획 및 신규서비스에 따른 입력정보의 종류 및 수량을 확인하고 관련자료를 수집·분석한다. 정보의 종류에 따라 입력할 위치를 결정하고 내용을 정리한다. 일일 입력정보의 내용을 검토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수정한다.

정보를 제공하는 단체 또는 개인과 협의하여 입력형식을 결정하고 관련 부서에 통보하여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전산기에 입력된 정보의 종류를 정리하여 판촉 계획을 수립하고 영업을 지원한다. 전산기 및 고객의 컴퓨터와 연결할 수 있는 시스템의 개발, 신기술의 도입, 고객의 전산교육 등을 지원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13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