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제공자관리원, 정보제공자를 선정하고 계약 체결해

   
▲ [사진 출처=클립아트]

 

정보 시스템 운영자
시스템 사용자들에게 기술적인 지원 및 훈련을 시키고, 사용자들의 컴퓨터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문제를 조사하고 해결해주는 자를 말한다. 컴퓨터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사용에 관해서 고객이 직접 방문하거나 전화로 문의해올 경우에는 이에 대해 설명한다. 전체적인 시스템의 관리와 시스템을 운영하고 문제를 처리한다.

유비쿼터스도시서비스운영원
시민에게 유비쿼터스도시의 각종 도시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제공되는데 필요한 각종 정보의 수집 및 제공 업무를 하고, 통합운영센터를 운영한다. 시민들이 교통, 교육, 행정, 주거, 보건복지, 방범, 방재, 환경 등의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받고 도시 인프라가 효율적으로 운영되도록 유비쿼터스도시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수집·가공하여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한다.

유비쿼터스도시의 기능과 관련된 정보가 수집되고 모니터링되는 통합운영센터를 운영한다. 통합운영센터에 수집된 데이터 정보를 분석하여 문제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발생 시 신속한 조치를 취한다.

현장 장치로부터 수집된 정보를 서비스화하기 위해 정보를 통계화하고, 수집된 정보에서 의미있는 비즈니스 이벤트를 개발한다. 가공된 정보를 현장의 지능형 복합가로등 같은 디지털 단말기나 주민들의 모바일 장치로 송신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전보전산시스템운용원
전보 자동처리에 따른 전산 시스템운용, 데이터베이스 관리, 전신교환기를 운용하고 유지보수한다. 전보접수원으로부터 접수받은 전신 데이터를 전보단말기로부터 받아 착신국 전보단말기로 보내어주는 전신교환기의 작동을 터미널을 통하여 감시한다. 이상 발생 시 알람경고에 따라 에러 메시지를 확인하고 유지보수한다.

전신교환기의 소프트웨어, 단말기, 프린터, 모뎀을 관리한다. 단말기 착신국으로부터 출력미비, 전문유실 등의 전보발신의 이상이 발생할 경우 요구에 따라 교환기로부터 전문조회용 데이터를 로딩하고, 전문조회 검색을 통보하며, 장애전문의출력을 통보하고, 전신 데이터를 찾아 재전송한다.

논리로그, 시스템 소프트웨어, 일반전보, 예약전보, 관리 및 통계데이터를 백업하고 로딩한다. 과금을 조회·검색하여 통보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전산관리원
전산프로그램 및 온라인회선의 관리와 단말기 관리업무를 수행한다. 컴퓨터프로그램, 사내전산망, 컴퓨터 단말기, 전화회선 등 전산장비를 관리하며 고장 및 오류 시 문제점을 찾아내어 수리하거나 원상회복을 한다. 컴퓨터프로그램 오류, 사내전산망 오류, 컴퓨터 단말기 고장, 전화회선 고장 및 통신회선 장애발생에 관한 내용을 접수하고 회복 조치를 한다.

치명적인 바이러스 감염 및 해킹문제 발생 등 자체처리 불가능한 장애인 경우에는 관련 전문업체에 의뢰한다. 각 지점의 컴퓨터 및 단말기 증설이나 변경요청 내역 심의자료를 작성한다. 예비단말기의 보존상태를 유지한다.

온라인장애나 단말기장애에 관한 장애통계 자료와 단말기현황자료를 작성하여 기록·보관한다. 전산업무의 전문화로 인한 컴퓨터프로그램의 보안, 외부바이러스감염에 대한 방비, 해킹위험에 대한 방어 등 인터넷관련 관리업무를 수행한다.

정규교육 : 12년 초과~ 14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전산시스템운영원
영업관리나 고객관리시스템을 운용할 수 있도록 전산시스템을 설치, 운용한다.각종 전산시스템의 기종 용량을 검토하여 시스템 구조를 설계한다. 시스템을 설치하고 각종 부대장비 가동환경을 구축한다.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고 로그의 축적으로 성능이 저하되면 로그화일을 제거한다. 처리용량을 분석하고 처리 용량계획을 수립한다.

소프트웨어를 변경하고 버전을 변경한다. 시스템 운영관리를 위하여 비쥬얼 C 또는 C++ 등의 프로그램 언어를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의 효율성, 용량 등을 측정할 수 있는 모니터링시스템을 개발한다. 교대업무 시 시스템을 기동, 정지하고 시스템을 감시하며 데이터를 백업하고 출력물을 관리하며 각종통계자료의 후처리를 실시하기도 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정보제공자관리원
인터넷 이용자를 위하여 정보제공 업무를 수행할 정보제공자를 선정하고 계약을 체결한다. 인터넷의 웹 서비스 및 각종 전문잡지 등을 통해 최신 정보를 수집한다. 정보제공을 위한 정보제공자로부터 제안서를 받아 전문 분야별 지식에 따라 사업성 및 윤리적 전통성을 검토한다. 제안서가 채택되어지면 계약을 맺는다.

계약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게시판 자료실 등 기본적인 구조에 대한 항목을 개발하고 게시판의 각 항목에 대한 기능을 규정하기도 한다. 게시판 제목전환 또는 성격의 변화가 생기면 정보제공자의 요구에 따라 메뉴를 수정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16년 이하 (대졸 정도)
숙련기간 : 3개월 초과~ 6개월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직종별 직업사전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653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