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즈, 현미경, 쌍안경 등 광학용품 연구 설계 개발

   
▲ [사진 출처=클립아트]
 
기계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난방, 환기, 공기정화, 발전, 운송 및 생산을 위한 기계장치와 시스템을 연구, 설계, 개발한다. 기계시스템의 평가, 설치, 운영 및 유지관리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한다. 기계공학기술자는 기계, 산업설비, 시스템의 생산과 이들 기능의 유지 및 보수에 관하여 연구와 조언을 하며 각 제품 생산을 위한 설계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특정재료, 제품 및 공정의 기술 분야에 관하여 연구와 조언을 하기도 한다. 기계공학기술자는 수행하는 직무와 장소에 따라 연구개발, 생산공정, 설계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광학용품기술자
렌즈, 현미경, 쌍안경 등 광학용품을 연구·설계·개발하고 제품 제조공정에서 품질을 관리한다.

렌즈, 현미경, 쌍안경 등의 개발을 위하여 광학용품관련 각종 국내외 기술정보, 시장정보를 수집 분석하고 연구한다. 렌즈, 광학부품, 광학기구, 가공설비 등을 개발하기 위한 계획안을 수립한다. 계획안에 따라 렌즈, 부품, 기구 등을설계한다.

시제품 및 관련부품을 개발한다. 제품 생산에 필요 외주부품을 주문한다. 부분품 및 완제품을 시험하고 평가한다. 대량생산을 위해 생산라인, 생산공정 등을 연구·설계한다. 제품설계와 생산제품을 비교·검토하고 품질을 관리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국방과학연구원
국가방위에 필요한 병기·장비 및 물자에 대한 기술적 조사, 연구, 개발, 시험을수행한다. 병기·장비 및 군용 물자에 관한 기술적 조사·연구·개발과 이와 관련된 계통공학, 인간공학 관련 과학기술을 조사·연구한다. 병기·장비와 그 밖의 군용 물자의 제식(制式) 및 규격을 조사·연구한다.

병기 및 장비의 시험제작을 위한 설계 및 설명서의 작성·검토와 시험제작품의 기술시험을 한다. 각종 병기 및 장비의 성능시험을 한다. 병기·장비와 그 밖의 군용 물자와 전략자원에 관한 기술정보 사업을 추진한다. 병기·장비와 그 밖의 군용 물자에 관한 연구위탁, 연구보조 또는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기계공학기술자(일반)
기계분야의 장·단기 기술정책을 입안하고 생산·설비 관리 기술의 향상을 위한 연구와 산업표준화 및 사내기술규격 표준 등을 조정·보완하며 각 기계설비의 건설·시설공사에 대한 설계서 작성 및 관리업무 등을 수행한다.

기계분야에 대한 각종 과학기술 정보 및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산업표준화 및 사내 기술규격표준, 기술정책을 입안하고 생산·설비 관리기술 향상을 위해 연구한다. 기계부문의 설비·건설·정비 계획 등 각종 기술적 조정업무를 수행하고 기존설비시설의 용량, 규격, 형식 등을 검토한다.

확장·증설하는 설비와 기존설비와의 상관관계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기술 및 설비 관리제도를 설정하고 설비의 개선방안을 연구한다. 기술용역의 범위, 제출자료, 훈련계획 등 기술용역계약에 포함되는 제반 기술사항의 작성·검토 업무를 총괄하며 확장설비 건설을 위한 용역의 범위 조정, 건설요원의 소요판단 및 조정, 구입사양서 검토 및 조정 등 각종 기술적 지원업무를 수행한다.

각종 도면을 검사하고 관련내용을 확정하여 용역설계 시 용역발주를 위한 과업지시서의 작성 및 설계자료의 검토·보완 업무를 수행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냉동공조설계원
냉동공조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하여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부하계산 등을 통하여 설계도서를 작성하고 검증한다. 기본설계, 부하계산, 장비용량계산 설계도서 등을 확인하고 설계의 적합성을 검토한다. 현장조사, 법규검토, 인증제도검토, 예정가격 분석을 통해 요구사항에 적합한 기본계획을 수립한다.

설계사양을 정의하고 시스템을 검토하여 냉동공조시스템과 레이아웃을 생성하는 기본설계를 한다. 공학적 계산식을 활용하여 열원장비, 공조장비, 반송기기 등에 대한 용량을 산정하고 요구사항에 적합한 장비 및 부품을 선정한다. 설계도서에 따라 소요되는 재료비 및 노무비를 계산하여 공사원가를 산출한다.

구조체의 열전달, 실내·외 온도·습도 조건 등을 고려하여 취득열량 및 손실열량을 계산하고 냉·난방부하를 산출한다. 요구사항과 현장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냉동공조설비에 적용할 설계도서, 시방서, 매뉴얼 등을 작성한다.

정규교육 : 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농업기계화연구원
농업기계의 기반기술을 연구·개발하고 농작업의 효율성 향상을 도모한다.  에너지절감용 농업기계, 농업기계구조 및 내구성 향상기술, 기존 농업기계의 용도제고 등을 연구한다. 농경지에서 사용되는 파종관리기계, 수확기계, 시설원예기계, 축산기계, 정밀농업기계 등의 농기계를 개발·개량하기 위한 연구를 한다.

고품질의 농산물을 건조, 저장, 가공하여 유통하기 위한 조제가공 기계, 건조기계, 선별포장기계, 저장·유통기계 등에 대한 기술개발 및 실용화를 위한 연구를 한다. 농업기계의 보급, 이용, 기술훈련, 사후관리, 안전관리에 대한 연구를 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외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직종별 직업사전

 

   
▲ <고1 학부모가 알아야 할 대입 노하우> 개정판 http://bitly.kr/6Y4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