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행평가, 세특에도 신경 써야

   
▲ 충주 중산고 한자인증 시험 [사진 제공=충북교육청]

교육백년지대계라는 말이 무색하게 새로운 입시제도들의 춘추전국시대가 도래한 듯 연일 바뀌는 수능 제도에 관련된 이야기들이 쏟아지고 있다.

2021학년도 절대평가와 관련된 수능 제도 변경 여부에 진통을 겪었으며, 수능 시험범위에 대한 이슈도 뜨거웠고, 몇 년간 흐름과 다르게 정시 비중을 늘리겠다는 최근의 이야기도 학생과 학부모를 당황시켰다. 

하지만, 대입에서 학업역량이 중요하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이는 정시나 학생부교과 전형뿐 아니라 학생부종합 전형에서도 마찬가지다.

그렇다면 학업역량을 보여주는 고교 내신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학교와는 다른 학교생활기록부, 수행평가 등 달라진 고등학교 내신관리에 대해 알아보자.

중학교와 다른 학교생활기록부, 전략 잘 짜야 유리 
중학교 학교생활기록부와 달리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에는 각 과목의 단위수와 석차등급 입력란이 추가된다. 

단위수는 일주일에 해당 과목의 수업을 몇 시간 들었는가를 알려 주는 항목이다. 많은 대학들이 성취 등급에 단위수를 곱하여 평가함으로 단위수가 높은 과목이 더 큰 중요도를 가짐을 의미한다.

석차등급은 수능의 국어, 수학, 탐구 영역과 같은 기준으로 매겨진다. 동점자에 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겠지만 상위 4%이내 성적 성취 학생은 1등급, 4~11% 학생은 2등급, 12~23%의 학생은 3등급과 같이 절대평가가 아닌 상대평가로 등급이 부여된다.

학생부교과나 논술 전형에서는 각 대학들이 원점수나 과목평균을 활용하지 않지만 학생부 종합 전형에서는 그 양상이 다르다.

학생부 교과나 논술전형은 단순히 학생의 성취등급인 1~9등급만을 반영하는 반면 학생부 종합 전형은 평균과 표준편차를 활용해 학생의 상대적 내신 성적을 더 구체적으로 확인해서 반영한다.

2017년 A학교 1학년 학생의 1학기 국어 과목의 평균은 93점이고 과목의 표준편차는 4.7인 학생이 93점으로 5등급을 받았고, B학교 1학년 1학기 국어 과목은 평균 56.9점, 과목 표준편차는 22인 학생이 90점으로 1등급을 받았다고 가정해 보자.

이 상황에서 학생부종합 전형은 등급만을 활용해 B학교에서 90점으로 국어 1등급을 성취한 학생을 A학교에서 93점으로 국어 5등급을 받은 학생보다 4개 등급이 우수하다고 평가하지 않는다. 두 학생 모두 우수하다고 판단할 수도 있다. 따라서 내신 경쟁이 심하여 좋은 등급을 받지 못한 학생이라고 하더라도 실망하지 않고 꾸준히 내신 관리를 할 필요가 있다.

■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 중 8.교과학습발달상황 양식

   
 


성적만으로 학생평가 어려워, 수행평가와 세특에도 신경써야
흔히들 고1 중간고사 성적이 고3 전체를 지배한다는 얘기들을 한다. 그러나 고등학교 학교생활기록부의 많은 항목들중 하나라고 생각하자. 중·기말 고사가 내신성적의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사실이나 이것이 전부는 아니란 걸 명심하자.

일부 내신 경쟁이 심한 고등학교는 오히려 수행평가를 통해서도 학생을 크게 변별하려고 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고등학교들을 보면, 수행평가와 교과 수업에 충실히 참여한 학생은 각 교과목 선생님들이 작성해 주는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서 그 학생만의 장점이 드러날 수 있다. 이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대입에서 학업역량뿐 아니라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등의 평가요소로 활용된다. 이는 곧 학생부종합 전형에서 매우 중요한 항목이라는 의미이니 간과하지 말고 미리미리 신경 써서 챙겨야 한다.

수행평가를 단순히 내신 성적의 보조적 역할로만 받아들이기 보다는 어떻게 하면 자신의 학교생활기록부에 긍정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지 생각해 두고 임해 보자.

시험 준비 기간과 수행평가 마감일이 겹치면 학생은 두 가지를 함께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약간의 압박을 느낄 수 있다. 대개 이런 경우, 어떤 학생들은 ‘시험을 더 잘 봐야 해’하는 생각으로 수행평가를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힘들 때 일수록 ‘마인드 컨트롤’을 잘 해 두 마리 토끼를 현명하게 잡는 것도 필요하다.

고1 중간고사, 문제풀이에도 전략이 있다
대부분의 고등학교가 중간고사를 목전에 두고 있다. 이미 실행 중인 학교도 있고, 각 고등학교는 늦어도 4월 넷째 주에는 중간고사를 치른다. 시험을 준비하는 마지막 순간에 체크해야 할 것들은 어떤 것들일까?

서술형 문제를 특히 어렵게 생각하는 학생들의 경우, 기출문제를 여러번 반복해서 풀어보는 것이 학습에 효과적이다. 많은 고등학교가 홈페이지에 기출문제를 공개하고 있다. 같은 문제가 나오지는 않지만, 선생님들의 문제 출제 스타일을 파악하고 이에 맞춰 서술형 문제들을 대비할 필요가 있다.

수능에서도 시간이 관건이라는 얘기가 있듯이 학교 지필고사에도 시간 안배는 시험 결과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사안이다.

시험공부때는 별 문제없이 잘 풀리던 문제들이 막상 실전에서는 틀리는 경우등 많은 변수가 작용하는데 이는 실제 시험에 긴장을 많이 한 이유일 수도 있지만, 시간의 부족함을 느끼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이럴 경우을 대비해 학교시험부터 수능에 대비한 시간 연습이 필요하다. 정해진 시간내에 풀이 가능한 문제들을 일단 먼저 풀고 남은 시간에 찬찬히 오답을 정리하거나 시간을 요하는 문제들을 순차적으로 풀어 볼 것을 권장한다.

진학사는 “고1 학생들의 경우 중학교에 비해 많은 학습량을 요구하는 첫 중간고사 준비에 힘들어할 수 있다. 이 한 번의 시험이 앞으로의 대입 성패를 좌우하는 것은 아니므로, 이번 중간고사 준비과정과 결과를 학업계획 수립의 기회로 활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에듀진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10

   
▲ <엄마 잔소리 필요 없는 공신 학습법> https://goo.gl/xwVvBm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