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희망과 지원학과 다르면 불이익 받는다는 말, 사실일까?

   
▲ 충남 '청소년과학탐구대회' 기계과학 부문에 참가한 학생들 [사진 제공=충남교육청]


대전 이문고등학교 김동춘 교장은 개인 페이스북 계정에 교육부가 최근 발표한 학생부 기재방식 개선안을 조목조목 비판하는 시리즈 글을 올렸다. 교육부가 학생부를 오로지 입시 자료로만 인식하고 학생 성장의 기록이라는 점을 도외시한 채 근본 없는 개편안을 내놨다는 것이다.

<에듀진>은 김동춘 교장이 교육부에 던지는 짧지만 따끔한 일성을 연재글로 소개한다. 김 교장이 개인 SNS에 올린 자유로운 형식의 글인 만큼, 원문 고유의 분위기를 해치지 않기 위해 편집을 최소화했다. <편집자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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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부가 발표한 학교생활기록부 신뢰도 제고 방안 중 일부

○ (진로희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상황의 ‘진로활동’ 영역과 기재 내용이 중복되는 ‘진로희망사항’ 항목 삭제 

- 기존 ‘진로희망사항’에 기재되던 학생의 진로희망은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활동’ 영역에 기재하되, 대입 활용자료로 미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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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로희망을 진로활동 영역에 기재하되 대입 활용자료로 미제공한다는 발상은 무엇인가.

학생부를 읽는 가장 중요한 키워드는 ‘이 학생이 왜 이 활동을 하였을까’라는 학생의 자기주도성을 이해하는 데 있을 것이다. 그것을 삭제하다니 참으로 대단한 사람들이다. 스펙 위주, 결과 위주의 사고를 가진 숫자 우상론자들이 정성평가의 미래를 논하는 꼴이다.

진로희망과 지원모집단위가 다르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잘못된 생각에서 나온 발상이라고 사정관들이 그렇게 얘기를 하고 있는데도 믿지 않기 때문에 생긴 문제이다. 그러면 이 원인을 해결할 생각을 해야지 엉뚱한 곳에 칼을 들이대는 것이 황당하다.

대학은 진로 희망의 일치성보다 자신의 진로희망을 설정해 놓고 그 준비를 어떻게 설계하고 추진해 나갔는지, 그리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나갔는지를 알고 싶을 것이다.

자신의 진로 희망이 바뀔 때마다 적절한 준비를 한 학생이라면 모집단위가 바뀌었더라도 입학사정관들은 신뢰를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것이 내가 받은 입학사정관 양성과정의 교육 내용이었다.

아이들의 세상에서는 지금 직업 대부분이 사라진다. 그에 따라 모집단위도 사라지고 새로 생기게 될 것이다. 꿈이 변하지 않은 학생보다 그 변화에 따라 적절히 대응하는 능력을 가진 학생이 오히려 더 높이 평가받을 수 있다. 

그런데 일치하지 않으면 불이익을 받는다가 아니라, 받을 수 있다는 비전문가의 불안함 때문에 삭제한다니 참 한심하다. 불안해하는 그들을 이해시킬 능력이 없다고 무조건 폐지하고 보자는 것은 업무회피 수준이 아닌가 생각한다.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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