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바이오, 소재, 공장장비 및 측정기기등 나노기술에 적용

   
▲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금속·재료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금속과 합금의 특성을 연구하고 새로운 합금을 개발하며 현장에서 금속추출, 합금제조 및 가공업무을 기획, 지휘하거나 세라믹, 유리, 시멘트 등의 연구 개발에 종사하며 제조 공정을 지휘·감독한다


금속공학기술자(일반)
금속 및 합금의 제조 및 가공방법을 개발하기 위하여 금속의 물리적 특성과 조직적 특성 등을 실험·연구하며 금속분야의 장단기 기술정책을 입안한다.

금속제품의 제조, 가공, 합금, 금속조직과 합금시료 등 금속분야에 대한 각종 자료를 수집·분석하여 사업체 운영에 맞는 장단기 기술정책을 입안하고 생산기술 향상 및 신기술 개발을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산업표준화 및 사내기술규격 표준 등의 조정업무를 통하여 생산효율성을 높이고 이에 따른 인허가에 대한 업무를 수행한다.

금속분야에 관련된각종 설비계획에 기술적 조정업무를 수행한다. 기존 설비의 시설용량, 규격 및 형식 등을 검토하여 설비 개선방안을 연구한다.

기존설비와 확장 또는 증설하는 금속설비계획과 상관관계를 종합 판단하여 보고한다. 기술 및 설비관리제도를 설정하고 총괄한다. 기술용역의 범위, 제출자료, 훈련계획 등의 기술용역계약에 포함되는 제반기술사항의 작성·검토업무를 총괄한다.

확장설비 건설을 위한 용역의 범위, 건설용원의 소요판단과 조정, 구입사양서 검토 및 조정 등의 기술적 지원업무를 수행한다. 금속기술에 관한 기술적인 사항을 교육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금속품질관리기술자
금속제품을 생산하는 공정상의 품질관리를 하며 품질표준을 개선하기 위한 연구·개발·시험·적용 등을 수행한다.생산되는 제품의 품질을 관리한다.

품질관리체계를 수립한다. 연도·분기별 품질관리 목표를 설정하며 각 지침을 수립한다. 공정 간의 원료, 소재, 반제품, 완제품등의 품질에 대해 각각의 검사기준, 검사방법 등을 작성하며 실시한다. 생산되는 제품품질을 종합관리하며 품질의 통계적 관리를 위해 관리도 등을 작성한다.

품질관리 업무의 전산화 체계를 수립한다. 재료나 제품의 검사. 시험.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한 품질검사 기준을 설정하고, 품질검사원을 지도·교육하여 동일한 공정의 품질검사를 실시한다. 목적 외의 부적합이 발생한 제품에 대하여 별도로 구분 관리하고 재검사, 등외처리 등의 조치를 취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10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나노공학기술자
나노기술을 활용하여 전자, 바이오, 소재, 공장장비 및 측정기기 등에 적용한다. 나노미터 단위의 조작을 통해 기존의 전자, 바이오, 소재, 장비 및 기기에 나노기술을 적용한다.

핵심나노소재 기술 및 인간유전체기능연구, 생체기능조절물질 개발 등 각종 분야에 걸쳐 연구·개발되고 있는 나노기술의 방법을 검토하여 적용하고 시험을 통해 개선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2년 초과~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나노기반기술연구원
현재의 마이크로기술을 대체할 나노관련 기반기술을 연구한다.  물질을 원자, 분자 수준 단계에서 물리적 혹은 화학적으로 제어하여 나타나는 새로운 현상 및 특성, 유용한 구조와 기능을 규명·제어·연구한다.

소재, 소자, 바이오기술 등 각종 다른 산업과의 융합기술에 대해 연구·개발한다. 나노구조 물질의 생산 및 나노구조물질과 나노복합재료의 제조, 복잡한 규모의 나노구조물질의 제조 등 단계별 연구를 한다.

높은 물질의 효용성, 경제성, 환경친화성, 기술집약도 등을 목표로 각종 실험 및 연구를 수행한다. 기타 연구원(일반)들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활동을 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 (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2년 초과~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나노생산장비설계원
나노소재·소자 생산장비를 설계·개발한다. 개발하는 장비에 따라 나노 소재 및 나노 소자의 기본 요소를 합성, 증착 및 패터닝하는 공정기술 및 이에 관련된 물성, 소자 특성 측정 기술 등 나노제품 생산공정·장비 기술을 연구한다.

개발할 장비의 사양을 고객(개발진)과 협의하여 선정한다. 설계도구를 활용하여 생산할 생산장비의 외형을 작성한다. 전기장치 및 제어프로그램을 구성하고 도면을 작성한다.

생산장비의 사양이 반영된 모의구성을 설계한다. 세부 구조를 설계하고 분석한다. 총괄구조를
설계하고 분석한다. 장비의 종류에 따라 나노공정 및 장비, 나노기반 공정 , 나노소재 측정분석장비 등을 개발한다.

정규교육 : 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2년 초과~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직종별 직업사전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48

   
▲ 기적의 성적향상 노트 <스터디 워크북> 출간 http://bit.ly/2CfdGzm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