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백전불태가 전하는 전형 유형별 알짜 정보

   
▲ 충북국제교육원 충주센터의 '중등 글로벌 리더십과정'에 참가한 학생들 [사진제공=충북교육청]


대입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은 상위권 대학을 가기 위한 필수전형이라는 인식이 널리 깔려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전체 선발인원으로만 치면 대학의 모집전형 가운데 학생부교과, 수능 정시에 이어 3번째를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시선을 서울지역 상위권 대학들로 돌려보면 이들 대학이 가장 많은 인원을 선발하는 전형은 다름아닌 학생부종합전형임을 알 수 있다.

학종은 학업성적만이 아니라 학생이 가진 다양한 역량과 가능성을 함께 평가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다소 낮은 등급의 학생도 3년간 학교생활을 성실히 해왔다면 충분히 도전해볼 만하다는 장점이 있다. 특히 자기주도성이 뛰어나며 리더십과 책임감을 가지고 교내활동을 활발히 해온 학생이라면 더욱 그렇다. 

물론 학종에도 명과 암이 동시에 존재한다. 학교·교사의 역량에 따라 달라지는 학생부 '복불복', 사교육 개입 문제, 학종 운영을 둘러싼 비리 등 여러 문제들이 제기되고 있다. 하지만 이런 문제들은 학종뿐 아니라 수능에서도 발견된다. 

따라서 대입전형을 바라보는 올바른 시각은 각 대입전형이 우리 교육을 어떻게 변화시켰는지, 미래사회에서 요구하는 인재를 선발하는 전형이 무엇인지를 따져보는 것이다. 그런 다음 해당 전형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고 보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행하는 것이 옳은 길이다.  

이런 의미에서 학종은 수능 정시로 인해 본연의 교육 기능을 사실상 상실했던 일선 고교가 교육의 기능을 되찾을 수 있게 한 일등공신이라 할 수 있다. 학교내 활동의 충실성과 평소의 인성, 학업에 대한 열정이 밑받침된다면 등급이 다소 낮더라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일반고 수업 현장을 수능 문제풀이 중심에서 교과 활동 중심으로 활성화시키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학종 전형명, 대학마다 다른 이유는? 
학종이 고교 교육 현장에 가져온 이 같은 변화는 수능 확대를 주장하는 이들조차도 인정하는 사실이다. 하지만 일반 성인의 경우 대입에서 학종을 경험한 사람이 거의 없어 아직도 전형 자체를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고, 이들이 각 대학의 학종에 대해 알아보려 해도 대학마다 고유의 전형명을 사용하는 곳이 대부분이라 진입장벽이 대단히 높다. 

이처럼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생부교과전형과 함께 전형명 단순화에 가장 걸림돌이 되는 전형이다. 각 대학의 학종 이름을 살펴보면 가톨릭대는 잠재능력우수자, 건국대는 KU자기추천, 경희대는 네오르네상스, 고려대와 서울대는 일반전형, 중앙대는 다빈치형인재, 탐구형인재, 한양대는 학생부종합전형 등 다 따로다. 

하지만, 전형명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무조건 비판적으로만 볼 것도 아니다. 각 대학이 학종을 각각 다르게 명명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대학별 학종명을 살펴보면 그 대학이 학종을 통해 어떤 학생을 선발하려 하는가가 보인다. 바꿔 말하면 학종의 이름이 그 대학의 학종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는 의미다. 

서류평가 요소만 비교해 보면 대부분의 대학이 비슷하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대학의 선발인원은 한정돼 있기에, 대학은 자신만의 평가 기준을 세우고 그 기준을 충족하는 학생을 선발하려 한다. 이때 학생들은 전형명을 통해 대학이 학종에서 우선적으로 요구하는 역량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다.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goo.gl/bdBmXf

예를 들어 중앙대의 경우 다빈치형인재, 탐구형인재 등 두 종류의 학종을 실시하고 있다. 두 전형은 이름처럼 성격도 다르다. 다빈치형인재는 다빈치와 같이 팔방미인형 인재를 원한다. 반면 탐구형인재는 한 분야에 깊이 천착하는 인재를 찾는다.

화학에 관심이 많아 수많은 논문을 탐독하고 실험에도 열심인 학생이라면 다빈치형인재전형이 아닌 탐구형인재전형에 지원하는 것이 옳다. 반대로 학생회장을 역임하며 교내에 금연문화를 정착시키고 성적이 낮은 친구들의 학습 도우미를 자처한 학생이 있다면, 이 학생은 다빈치형인재전형에서 찾는 인재다. 

따라서 학생들은 각 대학이 학종에서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의 특성을 잘 살펴서, 자신의 특성과 역량에 맞는 전형을 찾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다음으로 수도권 대학 31곳의 학생부종합전형 제출 서류와 평가 요소를 정리해 보았다.

| 2019 백전불태 전형유형별 핵심정보 |


■ 수도권 대학 31곳의 학종 서류평가 제출 서류 및 평가 요소

대학명 전형명 제출 서류 서류 평가 요소
가톨릭대 잠재능력
우수자
학생부, 자기소개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건국대 KU자기추천 학생부, 자기소개서 학업역량(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지적 호기심 및 탐구능력), 전공적합성(전공에 대한 관심도, 전공 관련 활동경험), 인성(성실성, 주도성, 소통역량), 발전가능성(창의성, 종합적 사고력)
경희대 네오
르네상스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고려대 일반전형 학생부, 자기소개서 제출 서류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 
광운대 광운
참빛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전형취지적합성), 인성
국민대 국민
프런티어
학생부, 자기소개서  자기주도성 및 도전정신, 전공적합성, 인성
덕성여대 덕성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제출 서류를 종합적으로 정성평가
동국대 Do Dream 학생부, 자기소개서 학교생활충실도(학업역량/전공적합성) 70%, 인성・사회성 30%
동덕여대 동덕
창의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정성적으로 설정된 평가 영역에 의거 제출 서류를 근거로 평가
명지대 학생부종합 학생부, 자기소개서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삼육대 학교생활
우수자
학생부, 자기소개서 종합적으로 평가 
상명대 상명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서강대 자기주도형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학교생활보충자료(선택) 제출된 평가 서류 일체를 종합적으로 정성평가
서울과기대 학교생활
우수자
학생부, 자기소개서 인성,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성, 발전가능성
서울교대 교직인성
우수자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직인성 및 인성
서울대 일반전형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학업능력,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전공 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 호기심 등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업역량, 잠재역량, 사회역량
서울여대 바롬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
성공회대 열린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인성(성실성), 전공적합성, 학업성취 가능성 등
성균관대 성균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학업수월성, 학업충실성, 전공적합성, 활동다양성, 자기주도성, 발전가능성
성신여대 학교생활
우수자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인성(성실성, 공동체의식), 전공적합성(학업역량, 전공적성), 발전가능성(자기주도성, 도전정신)
세종대 창의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제출 서류에 기반한 정성평가
숙명여대 숙명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학업수행능력, 전공적합성, 전형적합성, 인성
숭실대 SUU
미래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학업역량, 활동역량, 잠재역량
연세대 학생부종합(활동
우수형)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인성, 발전가능성, 학업 역량, 전공적합성
이화여대 미래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학업역량 및 학교 활동의 우수성, 발전가능성
중앙대 다빈치형
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업 및 교내 다양한 활동을 통한 성장가능성
탐구형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지원자의 탐구능력, 전공 분야의 학업잠재력, 학교생활 충실성 등
한국외대 학생부종합 학생부, 자기소개서 전공적합성, 논리적 사고력, 인성
한성대 한성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전공잠재력, 인성
한양대 학생부종합(일반) 학생부 학업역량(적성)(50%), 인성 및 잠재력(50%) 
홍익대 학생부종합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학업 역량, 성장잠재력 및 발전가능성, 인성
(미술대학은 학생부, 미술활동보고서) 

 

   
▲ 초등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캥거루족 자녀, 헬리콥터맘이 안 되려면?
참고로 자신의 특성을 알고 역량을 키우는 일은 고등학교에 입학해 발등에 떨어진 불을 끄듯 급하게 시작하는 것보다, 초등학교, 중학교 시절부터 생활습관으로 다져두는 것이 좋다.

개인의 특성과 역량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릴 때부터의 활동과 경험, 이를 통해 축적한 지식 등이 모여 완성되기 때문이다.

학업역량, 인성, 발전가능성, 전공적합성 등 학종형 인재가 갖춰야 할 필수 역량은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인재상과도 맞닿아 있다. 이런 역량은 수많은 문제집을 풀고 학원 강습과 개인 과외를 받아 수능 문제를 다 맞힌다고 해서 갖출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결국 미래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또한 학종이 원하는 인재상으로 자라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자신의 특성과 관심사를 잘 알고 자기주도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학습과 활동, 독서를 계획해 실천하며, 공동체를 위해 헌신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만약 초등학생, 중학생 자녀의 손에서 책을 빼앗고 보습학원에 억지로 밀어넣는 학부모가 있다면, 다시 한 번 곰곰이 생각해 볼 일이다. 어릴 때 부모에 의해 책읽기와 멀어지고 수동적인 학습만을 강요당한 아이들은 자기주도적 삶의 태도와 사는 방법을 배우지 못한다는 사실을 말이다.

아이를 캥거루족으로 만든 헬리콥터맘이 되느냐, 아니면 아이를 미래인재로 키운 현명한 부모가 되느냐는 모두 학부모의 교육태도에 달려있다. 물론 학생부종합전형의 성패 역시도 마찬가지다.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50
 

   
▲ <2019 수시·정시 백전불태> http://bit.ly/2E0cWl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