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 반영요소로 짚어보는 학종 평가방법 대공개

   
▲ 진천상고 또래 특강 [사진=충북교육청]

중상위권 학생들이나 경기, 인천 지역에 거주하는 학생들, 특정 학과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은 가천대, 단국대, 안양대 등 경인지역 대학 진학을 준비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이런 학생들은 입시를 준비하며 난관에 부딪치기 일쑤다.

서울권 주요대학들은 수많은 학원이나 전문 컨설팅업체가 주로 다루며 대입정보를 쏟아내지만, 그밖의 대학들은 관련된 입시정보를 찾아보는 것이 쉽지 않다. 대학이 자체적으로 대입자료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이를 제대로 분석하고, 해석해주는 곳이 없어 자료를 오해하고 엉뚱한 방향으로 준비를 하기도 한다.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대입정보의 부재는 치명적이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함께 자기소개서, 면접 등을 활용하며 의 다양한 요소들을 정성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학이 어떤 요소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경인지역대학, 학종 '평가요소'는?
학생부종합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정성적 평가’를 한다는 점이다. 학생부를 통해 드러나는 학생의 특질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대학의 인재상에 알맞게 평가하는 것이다.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에서는 대학이 어떤 학생을 원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다수 대학의 학생부종합전형에서 공통적으로 여기는 인재상, 즉 평가요소는 전공적합성, 학업역량, 인성, 발전가능성 등이다. 실제로 경인지역 대학의 선발방법을 보면 인성, 발전가능성, 학업역량을 평가한다고 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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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천대의 학생부종합전형의 이름은 가천프론티어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인성, 성장가능성, 기초학업능력, 전공적합성을 평가한다. 단국대는 DKU인재전형으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성실성, 공동체의식, 리더십,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을 살펴본다.

안양대는 아리학생부종합전형으로 역시 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및 비교과 영역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학업성취도, 전공 관련, 활동, 기타 활동의 지속성, 봉사정신, 바른 인성을 평가하고, 자기소개서를 통해 가치관, 바른 인성, 지원 동기 및 노력, 진로계획 등을 평가한다.


| 2019 백전불태 전형유형별 핵심정보 |

■ 경인지역 대학 서류평가 제출 서류 및 평가 요소

대학명 전형명 제출 서류 서류 평가 요소
가천대 가천프런티어 학생부, 자기소개서 인성, 성장가능성, 기초학업능력, 전공적합성
강남대 잠재역량우수자 학생부, 자기소개서 성실성, 공동체의식, 학업역량, 전공적성,
자기주도성, 도전정신 등
경기대 KGU학생부종합 학생부, 자기소개서 성실성, 공동체의식, 학업역량, 전공적성, 자기주도성
경인교대 교직적성잠재능력우수자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직기초지식, 교직인성 및 교직적성, 교직소양,
책임감, 성실성, 나눔·배려 등
단국대
(죽전)
DKU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성실성, 공동체의식, 리더십,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대진대 윈윈대진 학생부, 자기소개서 기초학습능력(40%), 성장잠재력(30%), 인성(30%)
서울신대 학생부종합 학생부, 자기소개서 기초학습능력, 인성 및 전공적합성, 성장가능성
성결대 SKU창의적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인성, 전공적합성 등
아주대 ACE 학생부, 자기소개서 성실성, 공동체의식, 목표의식, 주도성, 학업역량
안양대 아리학생부종합 학생부,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 교과 및 비교과 영역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학업성취도, 전공 관련, 활동, 기타 활동의 지속성, 봉사정신, 바른 인성을 평가하고, 자기소개서를 통해 가치관, 바른 인성, 지원 동기 및 노력,
진로계획 등을 평가
을지대
(성남)
을지리더십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생부 교과와 비교과를 종합적으로 평가
인천대 자기추천 학생부, 자기소개서 전공적합성, 자기주도성, 발전가능성, 창의융합성,
인성/사회성
인하대 인하미래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인성(의사소통능력, 사회성, 공동체의식, 봉사정신, 성실성), 지성(기초학력능력, 교과 이수 내역,
자기주도성, 논리적 사고력), 적성(전공적합성, 창의성, 응용력, 목표의식, 문제해결능력)
중앙대
(안성)
다빈치형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업 및 교내 다양한 활동을 통한 성장가능성(단 탐구형인재 전형은 지원자의 탐구능력, 전공 분야의 학업 잠재력, 학교생활 충실성 등을 평가)
평택대 PTU종합 학생부, 자기소개서 제출서류를 종합적으로 평가
한경대 잠재력우수자 학생부, 자기소개서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한국산업기술대 학생부종합 학생부, 자기소개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한국외대(글로벌) 학생부종합 학생부, 자기소개서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 등 평가 자료를 평가 기준에 따라 종합적, 정성적으로 평가
한국
항공대
미래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종합 평가
한신대 참인재 학생부 - 학생부교과 : 학업성실성, 전공적합성, 학업수행능력
- 학생부비교과 : 인성, 창의성, 성장발전가능성
한양대(ERICA) 학생부종합Ⅰ 학생부 교과 관련 성취, 전공적합성,
학교생활충실도 및 학업의지, 발전가능성 등
협성대 협성창의인재 학생부, 자기소개서 인성, 성장가능성, 기초학업능력, 전공적합성

*표 출처=<2019 수시·정시 백전불태>


애매한 평가요소, 학생부 '이것'으로 확인한다!
이런 정보를 접하고도 정량적인 평가방법에 익숙하던 학부모나 학생들에게는 매우 낯선 평가방법으로 느껴져 준비가 쉽지 않다. 학생부에 어떤 것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대학들은 모집요강에서 밝힌 전공적합성이나 인성 등의 근거를 학생부의 어디에서 찾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을 준비하기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자료가 있다. 연세대·중앙대·경희대·건국대·한국외대·서울여대 등 6개 대학이 공동으로 발표한 학종 평가방법을 통해 학생부에서 반영하는 근거요소를 공개했다.

대학에서 학종을 이야기할 때 등장하는 ‘학업역량’은 단순히 정량적 평가방법으로 ‘몇 점을 받았느냐’보다 더 큰 의미가 내포돼 있다. 일부 학부모들은 학업역량 평가가 결국 내신을 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학종에서 학업역량은 학생부교과전형에서 평가하는 내신보다 ‘학교생활 충실도’에 더 가깝다.

학종에서 학업역량은 학업성취도 말고도 학업태도와 의지, 지적 호기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탐구 능력 등 학교에서 학업과 관련된 모든 요소를 통칭한다. 입학사정관이 이를 확인하기 위해 반영하는 학생부 요소는 수상경력 외에도 창의적체험활동, 교과학습발달상황(세특),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이다.

물론 내신등급도 살펴볼 수 있다. 그러나 단순하게 몇 등급을 맞았느냐가 아니라, 해당 수업을 들었던 학생 수는 몇 명이었는지도 확인하고 내신점수 획득의 유불리를 가늠하기도 한다. 또한 이 학업이 수상경력 등 다른 요소들과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이다.

이와 비슷한 방식으로 전공적합성이나 인성, 발전가능성 등도 평가한다.

■ 학종 평가항목과 학생부 반영요소

평가항목 평가내용 학교생활기록부
①학교생활충실도
(=학업역량) 
학업성취도/학업태도와/학업의지/
지적 호기심/자기주도적 학습능력/
탐구 능력
수상경력/창의적체험활동/
교과학습발달상황/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②전공적합성  적성과 소질/ 진로 탐색 노력/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전공 관련 활동 경험
수상경력/진로희망사항/창의적
체험활동상황/교과학습발달상황/
독서활동상황/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③인성 및 가치관 나눔과 배려 실천/팀워크와 협력/
리더십/도덕성과 품성성실성/
대인관계와 의사소통능력
수상경력/출결사항/창의적
체험활동상황/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④발전·
성장가능성 
자기주도성/도전정신/창의성/
문제해결능력/환경극복/문화적 소양/
경험의 다양성/전형취지의 적합성
학적사항/진로희망사항/수상경력/
창의적 체험활동상황/교과학습
발달상황/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이처럼 학생부 기록이 평가의 중심이 되는 학생부종합전형은 되도록 일찍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신공부처럼 한 달 바짝 공부해서 나오는 결과물이 아니라 고교 3년의 총체적인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기가 너무 늦었다고 해서 좌절하지 않아도 된다. 지금까지 쌓아온 자신의 학생부를 검토하며 대학이 평가하는 요소와 이에 대한 반영 요소를 면밀히 확인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61
 

   
▲ <2019 수시·정시 백전불태> http://bit.ly/2E0cWl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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