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노트 필기하기 발표하기 방법 알면 성적향상에 도움되요

   
▲ 사진 출처=클립아트]

 

자녀가 어릴 때는 아프지 않고 잘 먹고, 잘 자는 것으로도 만족했지요. 그러나 막상 첫 아이를 학교에 보내고 나면, 제대로 키우고 있는 건지 의문이 드는 순간들이 있을 것입니다. 누구에게나 처음은 서툴고 당황스러운 일의 연속이니까요.

[초등부모 상담 Q&A]에서는 한국건강가정진흥원의 도움으로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학부모가 자녀를 키우면서 어려움을 느끼거나 궁금해하는 사례들을 소개하고 각 사례에 맞는 해결방법을 제시해, 초보 학부모들의 자녀 교육에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Q. 우리 애는 열심히 하는 거 같아요. 엄마가 집에서 끼고 있어서인지 숙제도 열심히 하고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시간도 많은 거 같은데... 생각보다 성적이 안 올라요. 그것 때문에 엄마랑 다투기도 하고, 그것 때문에 스트레스도 받는 거 같아요. 공부한 거보다 성적이 안 나오니까요. 뭐가 문제일까요?

A. 우리나라 대다수의 중고등학생들은 학업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학업스트레스가심각할 경우 비행, 우울, 자살 등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학업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해요. 최근 들어 고등학교 입시가 중요한 변수로 떠오르면서 중고등학생이 경험하는 학업스트레스가 초등학생에게서도 증가하고 있죠.


초등학교 고학년의 경우 저학년에 비해 갑자기 학업의 양이 늘어날 뿐 아니라 학업 수준도 높아져서 기초 학습이 되어 있지 않은 아이들은 학업에 대한 부담감을 느낄 수밖에 없어요.

학습동기로 자신감 쑥, 학습기술 습득으로 성적 쑥
아이가 책상에 오래 앉아있다고 해서 성적이 오르는 것은 아닙니다. 책상에 앉아 있어도 머릿속에 딴생각이 가득하다면, 혹은 엄마의 성화에 못 이겨 억지로 책상에 앉아 있는 것이라면 공부의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은 당연하겠지요.

무엇보다 공부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아이 스스로 하고자 하는 동기가 중요합니다. 내가 왜 공부를 해야 하는 지를 인식해야 하고, 공부를 통해 새롭게 알게 된 것에 대한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야 하고, 열심히 공부하면 좋은 성적이 나올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가 학습에 대한 동기가 있고 열심히 하는데도 성적이 오르지 않은 것은 학습전략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고, 또 다른 측면에서 학습기술에 문제가 있을 수 있죠.

예를 들면, 아동이 학교 수업 중에 듣기, 노트 필기하기, 발표하기 등에 어려움이 있을경우, 집에서 아무리 열심히 공부해도 효과가 없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듣기, 노트 필기, 발표하기 기술만 알아도 공부가 재미있어져요
초등학생들에게 듣기, 노트 필기하기, 발표하기 등과 같은 학습기술을 습득하게 한 결과, 학습습관과 학업성취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녀들이 익혀두면 학습에 유용한 듣기, 노트 필기하기, 발표하기 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듣기기술은 아빠와 함께 해보길 권합니다.

듣기 기술: 바른 듣기 자세로 말하는 사람의 이야기 듣기, 상대방과 시선을 나누면서 이야기 듣기, 반응을 보이면서 주의 깊게 듣는 방법 알기, 특징적인 이미지를 떠올려서 듣기

아빠와 함께 하는 듣기 기술 향상 활동의 예
활동 1. 집중하면 더 잘 들려요.
1분 동안 눈을 감고 집중해서 지금까지 듣지 못했던 소리를 찾아보게 한다. 집중하면 더 잘 들을 수 있음을 알게 된다.
활동 2. 어떻게 하면 더 잘 들을 수 있을까?
말하는 사람을 보지 않고 듣기 / 말하는 사람의 눈을 보며 듣기
내가 좋아하는 음식’에 대해서 두 가지 상황을 번갈아 가면서 말하고 듣기 해보기
팔짱을 끼고 비스듬히 앉아 이야기 듣기 / 말하는 사람 쪽으로 몸을 기울여 가까이 앉아 관심 있는 표정으로 이야기 듣기
내가 좋아하는 운동’에 대해 두 가지 상황을 번갈아 가면서 말하고 듣기
활동에 대한 느낌 나누기를 통해 잘 듣기 위한 태도가 있음을 알게 된다.

 

노트 필기하기: 노트필기의 일반적인 방법 알기, 들은 내용의 핵심적인 낱말을 찾아 간결하게 노트 필기하기, 약어/상징적 기호 만들어보기, 밑줄 긋기, 마인드맵 활용하기

노트필기의 기본적 방법
- 날짜, 주제 적기- 주의 깊게 듣기-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결정하기- 줄여서 쓰기- 그림, 부호 사용하기- 공백 남기기- 깨끗하고 빨리 쓰기

 

밑줄 긋기 노트필기 방법
- 글을 읽으면서 중요한 뜻이나 주장 등에 밑줄을 긋거나 표시를 한다.
- 연필 대신에 펜이나 색연필을 사용한다.
- 한 문단 또는 글 전체를 다 읽은 후 줄을 긋는다.
- 지은이의 주장이나 개념을 설명한 단어나 개념 부분에는 동그라미를 치고 나서 그 핵심 문장에 길게 밑줄을 긋는다.
- 밑줄을 너무 많이 긋지 않는다.

 

아이와 함께 해보는 노트 필기 놀이
tip. 아이가 좋아하는 책을 함께 읽어보면서 노트 필기를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발표하기: 바른 발표 자세에 대해 알고 연습해 보기, 일자 자세 만들기, 살아있는 시선 만들기, 바른 자세로 서서 자신감 있는 태도와 목소리로 또박또박 읽기등 입니다.

아이가 공부에 관심을 보일 때, 꿀맛닷컴(www.kkulmat.com), 에듀넷(www.edunet4u.net), 다높이(danopy.goedu.kr)나 EBS 인터넷 강의, 사설학원에서의 무료 인터넷 강의 등을 활용해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건강가정지원센터 등 다양한 기관에서 대학생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실시하거나 다양한 학습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답니다.

*자료 출처: 단행본 <수퍼맨이아니어도 괜찮아> (한국건강가정진흥원 간)



*에듀진 기사 원문: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785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