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소자 사양, 구조 및 설계의 핵심사양 설계

   
▲ [사진 출처=클립아트]

| 나노소자공정개발원 |
나노소자구조 설계에 따른 공정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공정기술을 개발하며 공정 사양을 유지·관리한다.

나노소자 구조에 대한 적합한 공정사양을 선정한다. 소자 구조에 적합한 공정의 핵심사항을 개발 및 결정한다. 나노소자의 사양, 구조 및 설계에 적합한 공정을 개발한다.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여 나노소자 생산계획을 수립한다. 공정조건에 맞추어 효율적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결과를 검사한다. 기존 소자 공정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주요 사항을 개선한다.

공정 및 소자 성능을 유지, 관리한다. 공정장비의 기능을 숙지한다. 각 공정흐름도를 파악한다. 공정 환경을 관리하고 기록한다. 공정·검사 매뉴얼을 개선하고 공정장비의 기능을 향상한다.

새로운 나노소자에 대한 공정검사 매뉴얼을 제작하고 공정·장비의 기능을 설계한다. 나노소자 대량생산을 위한 스케일업 공정을 검토한다.

정규교육 : 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나노소자설계원
나노미터 크기의 물질이나 구조가 갖는 독특한 성질과 현상을 이용하여 특정한 목적의 기능을 발휘하는 나노소자를 설계한다. 새로운 나노소자의 사양, 구조 및 설계 의 핵심사항을 선정한다. 제품 성능 및 특성 정의한다.

회로, 공정(상향식, 하향식), 구조 등에 대한 요구 사항을 파악한다. 나노소자의 구조에 따른 부분별 설계도를 작성한다. 부분별로 작성된 소자 구조 설계를 취합하 여 전체 소자를 설계한다. 소자 설계가 요구조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고 검증한다.

소자의 공정, 구조 등 기술적 핵심사양을 설계한다. 나노소자의 종류에 따라 반도체용 나노소자, 센서용 나노소자, 디스플레이용 나노소자, 에너지용 나노소자 등을 개발한다.

정규교육 : 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나노소자연구원
자체로서 특정한 하나 이상의 기능을 수행하는 나노소자를 연구·개발한다. 나노CMOS분야와 나노전자소자 분야, 나노자기소자, 나노과소자 등으로 구분되는 나노소자분야에서 기존과 다른 현상 및 원리에 기초한 새로운 공정을 통해 소자를 개발한다.

반도체소자들의 기술적·제조상의 한계를 극복하고 초고속·초고집적·초저소비 전력을 가능케 하는 나노소자를 개발한다. 나노미터 크기의 물질이나 구조를 갖는 독특한 성질의 현상을 이용하여 특정 목적의 소재 또는 부품을 만드는 소자를 연구한다. 기타 연구원(일반)들이 수행하는 일반적인 활동을 한다.

정규교육 : 16년 초과(대학원 이상)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나노소자측정평가기술자
나노소자 측정·평가 기술을 개발하고 공정 및 소자 성능을 유지·관리한다. 확립된 측정법을 이용하여 나노소자의 특성을 측정하고 결과를 정리한다.

측정·평가 기술의 효율성 저해요소를 조사하여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안을 도출하여 측정·평가 기술을 개선한다. 나노소자의 성능향상 및 새로운 측정·평가가 필요한 항목을 조사하여 특성·평가기술을 설계·개발한다. 개발된 측정·평가기술을 표준화한다.

정규교육 : 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2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나노소재공정개발원
나노소재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생산공정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한다. 설명서를 통해 나노소재 제조공정 및 장비 및 검사장비및 검사방법을 확인한다. 각 공정흐름도를 파악한다. 공정 환경을 관리하고 기록한다. 공정·검사 매뉴얼을 개선하고 공정장비의 기능을 향상한다.

새로운 나노소재에 대한 공정검사 매뉴얼을 제작하고 공정·장비의 기능을 설계한다. 나노소재 대량생산을 위한 스케일업 공정을 검토한다. 양산물에 대한기기분석을 실시한다. 대량생산공정을 표준화하고 표준화된 공정을 플랜트에 적용한다.

정규교육 : 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4년 이하
장소 및 작업환경 : 실내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직종별 직업사전

*에듀진 기사 원문: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00
 

   
▲ 청소년 매거진 <톡톡> 정기구독 https://goo.gl/ug8hyx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