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휠공정관리자 및 전기방식기술자

   
▲ [사진 출처=클립아트코리아]
금속·재료공학 기술자 및 연구원
금속과 합금의 특성을 연구하고 새로운 합금을 개발하며 현장에서 금속추출, 합금제조 및 가공업무를 기획, 지휘하거나 세라믹, 유리, 시멘트 등의 연구 개발에 종사하며 제조 공정을 지휘·감독한다.


| 인조흑연제조기술자 |
인조흑연 제조공정을 설계·운용한다.

인조흑연을 생산하기 위해 제품 사양에 적합한 석탄계, 석유계, 등방성, 이방성, 코크스 등 원재료를 선정하고 물성을 측정한다. 석탄계, 석유계 첨가제인 바인더 피치의 종류를 파악하고 분석한다. 생산할 인조흑연 제품의 종류에 따라 성형방법을 선정하고 원료규격과 성형조건을 결정하고, 바인더 피치를 혼합해 소성설비와 공정을 운용한다. 소성품의 공극에 함침 피치를 채운 후 재소성해 소성품의 밀도를 높이는 함침공정을 운용한다. 탄화로를운용해 원하는 특성의 흑연제품을 제조한다.
 

정규교육 : 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정밀작업)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육체활동 : 손사용 시각
작업장소 : 실내
작업환경 : 위험내재 고온
자격면허 : 화공기사, 화공기술사, 화학분석기사


| 자기탐상기술자 |
압출물, 용접물, 단조품 및 기타 강자성의 금속제품에 내재하는 균열, 심, 기포와 개재물의 상태를 검사한다.

시편의 청결상태를 검사하고 작업장의 조명상태를 점검한다. 검사대에 전원을 연결해 마그네틱요크 또는 코일에 자속을 발생시켜 자화한다. 미세한 자분을 시편의 표면에 살포한다. 자분의 배열상태를 확인하고 전원을 끊어 자화를 중지한다.
결함부분에 집결된 자분의 양과 집결 상태를 보고 판독한다. 결함으로 판독된 부분의 자분 집결상태를 투명테이프에 접착해 복사한다. 판독결과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자분이 복사된 테이프를 첨부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1년 초과 ~ 2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분석)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제어조작)
작업강도 : 보통 작업
작업장소 : 실내·외
유사명칭 : 비파괴초음파검사기술자
자격면허 : 침투비파괴검사산업기사, 자기비파괴검사기사, 비파괴검사기술사


| 자동차휠공정관리자 |
자동차휠 생산을 위해 용해, 주조, 주조작업에서 용해된 금속을 주형에 부어 넣는 입구인 탕구, 열처리, 쇼트, 가공, 기밀시험, 도장 공정을 점검하고 작업자를 관리·감독한다.

생산계획에 따라 원·부재료의 재고를 파악하고 생산공정에 인원을 배치한다. 생산할 제품의 품목, 수량을 점검한다. 급속용해로에 투입할 주로 알루미늄 원료의 양을 산정하고 용해온도, 시간을 정하고 용해로 가동을 지시한다. 압축공기를 사용하는 저압주조기에 알루미늄 용탕을 주입해 휠 모양으로 주조하도록 한다.

주조 시 발생되는 주입구부의 재료를 주입하면서 생긴 흠인 압탕부를 탕구제거용 유압장치인 탕구프래스로 제거하도록 한다. 휠의 모양이 완성되면 연속열처리로를 가동해 표면처리하고 쇼트기로 표면처리하도록 지시한다. 검사부서의 검사결과를 토대로 결함부를 확인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조정) / 사람(협의) / 사물(제어조작)
작업강도 : 보통 작업
작업장소 : 실내


| 전기방식기술자 |
발전소, 항만, 화학단지의 토중·수중·해수중에 설치돼 있는 철구조물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토양과 물의 전기적인 저항가를 접지저항측정기로 측정·조사하고 양극 설치에 따른 작업순서와 방법을 설계한다.

토양의 저항값을 측정하기 위해 접지저항측정기를 철구조물 설치위치에 장착하고 계기를 작동시켜 수치를 확인한다. 대상 구조물의 상황, 환경조건, 방식공법의 기대이용년수, 시공법, 경제성을 고려해 방식공법을 선정한다. 전기방식을 대상으로 하는 강재표면적과 소요방식전류를 산출한다.

측정된 토양저항값에 따라 철부식을 방지하기에 알맞은 양극의 수량을 계산하고 양극설치에 따른 방법·작업절차·위치 등을 설치도면에 그린다. 양극설치에 따른 시방서를 작성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2년 초과 ~ 4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종합)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정밀작업)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작업장소 : 실내·외
유사명칭 : 전기방식기사
자격면허 : 표면처리산업기사, 표면처리기사


| 제강설비기술자 |
금속제품을 생산하기 위해 확장 또는 증설하는 관련설비의 각종 자료를 수집·분석·검토해 설비의 설비계획, 공정계획, 배치계획 및 설비사양 등을 작성하며 기존설비의 개선방안을 연구한다.

확장 또는 증설하는 설비의 용량, 투자시점, 설비형식, 소요예산 등을 종합 파악해 타당성을 검토한다. 설비기본계획 및 종합기술계획을 세운다. 설비의 기본수급계획, 공정계획, 배치계획 등을 세우고 각 설비의 투자비를 산정해 소요예산을 편성한다. 설비계획에 의거 단위설비사양을 작성하고, 설비사양 계약협상 시 기술적인 협조업무를 수행한다.

설비공급사로부터 제출되는 설비관련 도면을 검토·승인한다. 시험 및 시운전 시 개선사항을 발췌해 차기 설비계획에 반영한다. 설비의 작업순서, 공사품질 등을 고려해 종합 공정계획서를 작성한다. 기존설비의 용량·규격·형식 등을 검토해 설비개선방안을 연구한다. 사업계획서, 재무계획서 작성에 필요한 각종 자료를 수집·분석한다. 기존 설비와 확장 또는 증설되는 설비와의 관련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정규교육 : 14년 초과 ~ 16년 이하(대졸 정도)
숙련기간 : 4년 초과 ~ 10년 이하
직무기능 : 자료(종합) / 사람(관련없음) / 사물(정밀작업)
작업강도 : 가벼운 작업
작업장소 : 실내·외
작업환경 : 위험내재 소음·진동
자격면허 : 금속가공기술사, 금속재료기술사, 금속재료기사, 금속제련기술사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직종별 직업사전




*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881

   
▲ <나침반36.5도> 정기구독 http://www.365com.co.kr/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